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오픈팁 그 세번째 이야기, Facebook 성과관리

오픈애즈

2016.12.13 18:02
  • 319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두번째 시간인 페이스북 광고관리를 통해 페이스북 광고의 관리와 목표설정, 타게팅에 대해 조금 더 익숙해지셨나요?

 

광고를 등록하고, 관리하였다면 내가 잘 만들어서 노출시킨 광고가 어떤 성과를 가져왔는지 광고성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광고의 성과를 확인해야 다음 광고의 목표를 다른 방식으로 설정하거나, 미비한 사항을 찾거나,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도달시키거나, 보다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내 광고에 관심을 보이고 참여하게끔

최적화를 하기 위한 시작점이 광고보고서에 대한 생성과 확인과정입니다. 그럼, 페이스북의 광고 효과 보고서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보고서 데이터 확인을 위해 광고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광고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면 집행하였던 광고에 대해 기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 맞춤 설정 = 맞춤 보고서 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보고싶은 지표들만 첫 화면에서 보여지도록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며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성과에서는 광고 집행의 최종적인 결과, 도달수, 빈도수, 노출 등의 지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에 있는 참여, 전환을 클릭하게 되면 성과에서 확인된 전체 데이터를 세부적인 항목으로 나누어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페이지를 방문했다거나, 좋아요를 클릭했다거나, 광고의 소재가 동영상이라면 동영상이 재생된 횟수 등을 매우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소재에 따라 확인할 수 있는 성과지표는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게시물, 메시지, Media, 클릭, 인지도 등의 메뉴를 클릭하면서
광고의 소재와 일치하고,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데이터에 체크(v)표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운데 영역의 성과지표들에 체크표시를 하게되면 광고관리자 첫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데이터에 체크를 한 항목이 추가되고
맨 오른쪽 영역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통해 각 열의 데이터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맞춤 설정한 데이터만 언제든 다시 보시려면 열 설정 저장하기 옵션을 선택하고 이름을 지정한 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초기 화면에서 "열"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해뒀던 사용자 설정이 표시되고, 설정 클릭 시 원하는 데이터만 화면에 보여지게 됩니다.

"비용 내에서 발생한 광고 성과" 외에도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페이지의 "성과"열 우측에 위치한 "분석 데이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분석데이터 메뉴에서 "노출 기기" 별로 어떠한 성과를 보였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의 화면처럼 각 기기와 운영체제별로 어떠한 성과가 나타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령이나 성별, 국가, 지역, 광고플랫폼 등 아주 상세하게 추가적인 분석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며, 기본 설정은 "없음" 으로 되어 있으니
페이지를 새로 고침 한다거나, 나중에 다시 접속하게 되면 기본 상태값인 "없음" 으로 설정이 되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다시 접속했을때 또 번거롭게 분석데이터를 선택하지 않게끔 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는 설정값에 대한 저장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설정한 성과와 분석데이터의 맞춤설정을 언제든지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이메일로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메일 예약을 체크하고, 보고서를 수신할 빈도를 설정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한 수신빈도에 따라 현재 설정한 보고서가 이메일로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보고서를 저장했다면 광고관리자 화면에서 "보고서" 좌측의 메뉴를 클릭 시 저장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저장 기능은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설정한 성과데이터+분석데이터를 아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고서는 광고 계정당 최대 1,000개 까지 저장 가능)



메일발송 주기를 변경한다거나, 보고서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는다거나, 보고서를
삭제한다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원하시면 "보고서 관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보고서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보고서 관리" 메뉴 외에도 한가지 방법이 더 있습니다.
열, 분석데이터 오른쪽에 위치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보고서 관리에서 확인되는 다운로드 메뉴와 동일하게 보고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럼, 광고 효과 보고서에서 활용되는 표현중 익숙하지 않은 몇 가지 표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행동: 광고 게재 후 24시간 이내, 또는 광고 클릭 후 28일 이내의 행동이 포함됩니다. 페이지, 이벤트 또는 앱을 홍보하고 있는 경우에만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행동률: 좋아요, 댓글, 공유 등 발생한 행동 수를 노출수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클릭수: 광고가 클릭된 총 횟수입니다.
클릭률: 광고의 클릭률(CTR)은 발생한 클릭수를 주어진 기간의 노출수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CPC: 평균 클릭당 비용입니다.
CPM: 평균 1,000회 노출당 비용입니다.
노출수: 광고가 보여진 총 횟수입니다.
소셜 노출수: 페이지, 이벤트 또는 앱과 연결된 광고 시청자의 친구를 통해 광고가 클릭된 횟수입니다.
소셜 %: 페이지, 이벤트 또는 앱과 연결된 광고 타겟의 친구를 통해 광고가 게재된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소셜 클릭수: 광고를 보게 된 사람의 친구 중 페이지, 이벤트 또는 앱과 연결된 사람에 의해 광고가 클릭된 횟수입니다.
소셜 클릭률: 소셜 클릭수를 소셜 노출수로 나눈 값입니다.
도달: 광고가 보여진 사람의 수입니다.
총 반응 수: 모든 반응 유형에 페이지와 제목 클릭수를 합한 것입니다. 예로, 광고에서 사진을 클릭한 사람이 좋아요도 클릭할 경우 2건으로 계산됩니다.

실제 광고가 노출되고 있으나, 광고 성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거나, 숫자가 업데이트 되지 않는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광고를 게재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분석할 시간이 부족하여 지표가 아직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어느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확인하면 됩니다.
또는, 조회기간 범위를 광고가 게재되지 않은 기간으로 설정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아예 광고가 게재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 다시한번 살펴보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광고 피로도, 계정 내 타게팅 중복, 예산 한도 및 경쟁이라는 4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성과가 매우 저조해질 수 있습니다.

광고 피로도 : 장기간 게재된 광고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과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 빈도가 증가할수록 참여와 클릭수 등의 긍정적 반응이 감소하고
             광고 숨기기와 같은 부정적인 피드백이 증가할 수 있으며, 부정적인 피드백이 많아지면 광고 게재가 느려지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참여율 감소나 부정적 피드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새로운 소재와 아이디어로 광고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새로운 소재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크리에이티브(Creative)라고 표현합니다.
타게팅 중복 : 페이스북은 긍정적인 뉴스피드 경험을 주기 위해 동일 광고주의 광고가 같은 날 같은 사람에게 표시되는 횟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내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이 타겟이라면 그 사람은 광고주의 광고를 하루에 4회까지 볼 수 있고
             내 페이지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타겟이라면 그 사람은 광고주의 광고를 하루에 2회까지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타게팅을 사용하고 중복된 대상을 선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 한도 : 예산 한도에 도달하면 광고가 중단됩니다. 계정 내 총 한도액만큼 소진되어 중지될수도 있고, 일일 허용 예산에 의해 중지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할 경우엔 광고 예산을 증액하게 되면 다시 광고가 게재됩니다.
경쟁 : 동일 또는 유사한 타겟군에 광고를 노출하는 수많은 경쟁업체로 인해 광고 성과가 저조해질 수 있습니다.
          클릭수나 노출수가 원하는 만큼 발생하지 않는다면 클릭당 최대 비용이나 CPM을 늘려보는것이 좋습니다.
          무작정 광고비를 증액시키는데에 부담이 있다면 세밀한 타겟팅으로 광고를 보는사람과 광고간 연관성을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광고주의 광고를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질 만한 사용자를 타게팅하면 광고의 성과도 향상되고 광고가 계속 성공적으로 게재될 확률도 높습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의 광고 효과 보고서 생성과 보고서 확인방법, 그리고 광고 성과를 떨어뜨리는 요인과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페이스북의 보고서는 노출과 클릭에 대한 데이터 外 다양한 환경에서의 성과 데이터도 보다 직관적으로 제공합니다.
매체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데이터를 꾸준히 확인하고, 보고서의 숫자를 보며
성과 향상을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고민하는것은 결국 마케터(광고주)의 몫이 아닐까 합니다.
오픈애즈에서 전해드린 Facebook 광고등록, 광고관리, 성과관리에 대한 팁, 어떠셨나요?

오픈팁은 누구나 읽기만 하면 다 따라할 수 있게끔 아주 쉬운 가이드를 만들어보자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습니다.
더 많은 광고 상품들에 대한 오픈팁도 꾸준히 준비하여 제공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활용 부탁드립니다.

모든 광고주와 마케터들을 위해, 오픈애즈는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현재글 [OpenTip] 오픈팁 그 세번째 이야기, Facebook 성과관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opentip
  • #오픈 컬럼
  • #콘텐츠 광고 세팅 가이드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