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의 매거진

사진 응답 기능 활용한 설문조사 사례 3가지

오픈서베이

2020.07.31 18:38
  • 146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사진 응답 기능 활용한 설문조사 사례 3가지 






본 글은 <사진 응답 기능, 사진 한 장으로 생생한 소비자 경험을 포착하다>에 이어진 사진 응답을 활용한 설문조사 사례 소개 아티클입니다.
사진 응답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가 궁금하다면 이전 글을 먼저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앞선 글 먼저 읽기]



다양한 조사에 사진 응답 기능 활용하기

소비자 조사에서 사진 응답 기능을 활용하면 더욱 생생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형태의 일반 주관식 응답에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을 사진 응답을 통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를 해석할 때 사진 응답에서 새롭게 발견된 사실을 더하면 더욱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정 내 주방용품 보관 장소 및 방법을 파악하기 위한 주방용품 U&A 조사를 진행하는 상황을 떠올려 봅시다. 사진 응답 기능이 없다면 어느 선반이나 수납장에 어떤 주방용품이 있는지를 하나씩 글로 적어야 해서 시간도 오래 걸리고 특정 용품을 빼먹고 못 적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 응답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선반이나 수납장을 그대로 촬영해 제출하면 됩니다. 글보다 더 정확하고 생생한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존 조사 방식에 사진 응답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오픈서베이에서 실제로 진행된 사례를 통해 사진 응답 기능의 다양한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첫 번째 뷰티 브랜드의 HUT 사례를 시작으로 F&B 브랜드의 디저트 U&A 조사 사례와 소비재 기업의 인스토어 미션 조사 사례까지 살펴보겠습니다.


① 뷰티 브랜드의 신제품 HUT에 활용하기

최근 뷰티업계는 마스크 착용이나 외출 감소 등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신제품 출시에 앞서 실패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소비자 조사 니즈가 적지 않은데요. 첫 번째 사례인 뷰티 브랜드의 신제품 HUT(Home Use Test)의 사진 응답 활용 예시를 함께 살펴보면서 신제품의 개선 사항에 대한 힌트나 효과적인 마케팅 포인트를 얻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오픈서베이는 전체 패널 중 제품의 타깃인 특정 피부 고민이 있는 20~30대 여성 140명을 리크루팅했습니다. HUT는 조건에 부합하는 응답자 선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사진 응답을 통해 평소 피부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사진을 받아 신청자의 자격 요건을 확인했습니다. 이후 제품 효능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도록 한 달간의 제품 체험 기간을 드린 뒤, 해당 제품의 사용 전-중-후 피부 사진을 소비자의 평가와 함께 수집해 실제 제품의 효과를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이를 통해 자사의 뷰티 신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피부 진정과 피부 결 개선 효능이 크다는 점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사용 후 건조함이나 제품의 향에 대한 평가는 썩 좋지 않아 정식 출시 전 개선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 역시 내릴 수 있었죠. 이러한 구체적인 인사이트의 배경에는 응답자의 피부 변화를 두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사진 응답 데이터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12)


또한, 사진 응답을 결합한 HUT는 응답자의 리뷰와 사진을 추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초상권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참여자 모집 단계에서 추후 리뷰와 사진 응답 데이터가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안내해야 합니다. 최근 여성 뷰티 브랜드 에뛰드하우스는 이를 활용해서 오픈서베이를 통해 ‘국민BM챌린지’를 진행해 신제품 개발 및 초기 마케팅에 큰 성공을 거둔 바 있습니다.

 







에뛰드하우스의 국민BM챌린지 관련 영상 (출처. 에뛰드 유튜브 채널)

 

 

② F&B 브랜드의 U&A 조사에 활용하기

두 번째는 F&B 브랜드의 U&A(Usage & Attitude) 조사에서 사진 응답을 활용한 사례입니다. 디저트 시장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면서 브랜드 점유율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어 신제품 개발 전 디저트 소비자의 U&A 조사를 진행한 겁니다. 사람들이 평소 어떤 디저트를 어떤 상황에서 어떤 메뉴와 함께 사서 먹는지 등 전반적인 이용 행태를 면밀하게 파악해 보려는 거죠. 


이에 오픈서베이는 평소 디저트를 주 1회 이상 먹는 20~40대 여성 300명을 리쿠르팅한 뒤 1차 정량 조사를 진행해 응답자들의 전반적인 디저트 이용 및 구매 행태를 파악했습니다. 이후 실제로 디저트를 먹을 때마다 사진을 찍도록 하는 다이어리 형태의 2차 정성 조사를 진행한 뒤 정량 조사 결과와 사진 데이터를 함께 분석해서 더욱 풍부하게 U&A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조사는 사진 응답 기능 없이도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 응답을 활용하면 정량 조사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저트의 토핑이 크고 많아서 좋다”는 응답만으로는 실제로 얼마나 크고 많을 때 만족도가 높은지 기준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울 겁니다. 공급자 관점에 있는 브랜드는 그 기준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이때 사진 응답을 함께 보면 소비자가 생각하는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등 응답 의도·맥락·배경을 오해 없이 알 수 있는 거죠.


U&A 조사는 언제 왜 하는 걸까? (링크)



실제로 위 브랜드는 사진 응답을 통해서 디저트 구매 시점인 계산대 앞에 섰을 때 ‘먹음직스러운 디저트 사진’이 들어간 포스터나 프로모션 배너가 있으면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어떤 토핑이 어떤 조합과 모양으로 올라가 있을 때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사진 응답 데이터를 활용했기 때문에 더욱 풍부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U&A 정량 조사만 진행했다면 특정 브랜드의 특정 디저트 메뉴 선호도와 그 이유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기더라도 조사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했을지 모릅니다. 특히 평소 소비자 조사를 꾸준히 해서 전반적인 시장 현황을 잘 파악해둔 게 아닌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죠. 아직 시장 이해도가 높지 않거나 신생 시장이라 소비자 데이터가 충분치 않은 상황이라면, U&A 조사 시 사진 응답을 활용해 맥락과 상황을 더욱 풍부하게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11)


③ 소비재 기업의 인스토어 조사에 활용하기

마지막은 소비재 기업 A사의 인스토어 미션 조사에서 사진 응답을 활용한 사례입니다. A사는 대형마트·SSM 등 점포에 따라서 샴푸 제품의 매출이 제각각으로 나타나는데, 상권 특성만으로는 설명되지 않아 구체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싶은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혹 매장 내 제품 진열이나 재고 상태가 매출에 영향을 주는 게 아닐지 가설을 세우고 직접 조사를 진행해서 검증하려 한 겁니다. 


하지만 전국 각지 수백여 점포의 제품 진열 및 재고 상태를 짧은 기간 내 효율적으로 조사할 방법이 과연 있을까요? 이에 A사는 사진 응답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서베이 모바일 설문조사를 활용했습니다. 오픈서베이를 통해 제품 진열 상태를 파악해야 하는 점포가 있는 지역 거주자를 리쿠르팅한 뒤, 이들에게 각 점포에 방문해서 샴푸 매대와 진열 및 재고 상태를 확인하는 미션을 준 겁니다.


이에 A사는 조사 확정 후 애초 생각했던 일정보다 더욱 짧은 기간인 단 2주 만에 전국 237개 대형마트/SSM 점포의 샴푸 매대 사진을 수집해 총 12종의 자사 샴푸 제품 진열 및 재고 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응답자들이 매장 내에서 바로 오베이 앱을 통해 매대 사진을 업로드하고 진열 상태 확인 결과를 기록하기 때문에, 기억 왜곡 없는 정확한 매장 상황을 포착할 수 있었죠. 


그럼 A사의 ‘매장 내 제품 진열이나 재고 상태가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다’라는 가설은 어떻게 됐을까요? 조사 결과, 특정 SSM 브랜드에서는 판매가 잘 이뤄지는 매대 끝쪽에 A사 샴푸가 비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12종의 샴푸 중 3종은 매대에 재고가 아예 없는 경우도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A사는 샴푸 매출 증진 방안으로 제품 개선이나 상권 전략보다 매장 진열 쪽에 더욱 집중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13)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기

지금까지 사진 응답을 활용해서 더욱 풍부한 조사 결과와 인사이트를 얻은 사례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사진 응답 기능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버튼을 눌러 풀버전 소개서를 내려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 #소비자 경험
  • #오픈서베이
  • # 사진 응답
  • # 사진응답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