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xml sitemap generator

오픈애즈

[오늘아침] 모바일 광고 시청도 데이터 요금 부과 & 인스타그램 신규 기능 추가

  • 2016-12-08
  • 조회수 656
  • 공유수 0
태그
2017 마케팅 트렌드
모바일 마케팅
베스트앱
소셜커머스
아침에 확인하는 마케팅 뉴스
야놀자
오늘아침
인스타그램
토스
한정판마케팅
화장품마케팅
공유하기

오늘 아침

#모바일광고시청  #인스타그램   #광고트렌드  #베스트앱  #화장품업계  #한정판마케팅  #소셜커머스

 

1. #모바일 광고 시청도 데이터 요금 부과

모바일 광고를 보는 것도 여러분이 데이터 요금을 부담해야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5.8%가 동영상 광고를 볼 때 데이터가 소모되는 사실을 몰랐다고 합니다. 유튜브, 네이버 TV캐스트 등에서 콘텐츠를 보기위해서는 동영상 시청 전 5~15초 분량의 광고를 의무적으로 시청해야하는데요. 이 때 고화질 광고 영상의 경우 초당 약 0.9MB, 15초 광고 기준으로 13~14MB의 데이터가 소모됩니다. 소비자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해본 결과, 소비자들은 광고를 보는 것 자체로 이미 동영상 제공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15초 이상의 긴 광고 시청을 강제하는 제도는 개선되어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

 

2. 인스타그램, 댓글 관리 기능 도입

최근 전 세계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청정지역으로 만들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가 올리는 사진에 아무도 댓글을 못남기게 하는 옵션’을 추가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특정 키워드를 기반으로 인스타그램에서 댓글을 필터링했지만, 이번에 도입된 기능은 댓글 작성 자체를 원천 차단하는 것인데요. 사진 공유 이전에 ‘고급 설정’ 탭에서 ‘댓글 기능 해제’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과 비슷하게 ‘각각의 댓글에 좋아요를 할 수 있는 기능’도 곧 추가한다고 하는데요. 이 밖에도 안전을 위한 새로운 기능과 팔로워를 차단하지 않고 삭제하는 기능도 추가된다고 합니다. 

 

 

 

 

3. 2017년, 영역 경계를 무너뜨린 #광고 트렌드

올해 쏟아져 나온 수 많은 광고 속에서 독특한 감각으로 주목받는 영상만을 골라 2017년 광고 트렌드를 예측해보았습니다.

우선, 2014년부터 주목 받기 시작한 VR 분야가 올해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크게 두각을 드러냈는데요. 360도 촬영 기법을 활용한 VR컨텐츠는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전달해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와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특히, 국내브랜드 중 ‘좋은데이’와 ‘듀오’, ‘아시아나’가 이러한 기법을 활용해 광고를 선보였는데요. 2017년에는 VR 광고가 더 확대돼 번성기를 누릴 것이며, 2020년에는 전 세계 VR 시장 규모가 30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이슈가 된 광고는 90초 광고입니다. 광고는 ‘짧고 임팩트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지만, 최근 주요 SNS에서 동영상의 길이를 1분 이상으로 조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와 문화 컨텐츠의 경계를 무너뜨린 90초 광고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대부분 90초 광고의 특징은 탄탄한 시나리오의 웰메이드 작품으로 영화 예고편을 연상시키며 소비자들에게 큰 감동을 준다고 합니다. 

 



  

4. 올해의 베스트앱은 #토스와 #야놀자

구글플레이에서 올 한 해 가장 사랑받은 앱 40개를 선정했는데요. 이 중 간편송금앱 토스가 8개 분야에서 전체 대상을 받았으며, 야놀자가 대한민국 앱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구글플레이에는 등록된 100만 개가 넘는 앱 중 콘텐츠 품질, 사용자 경험, 평점, 성장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하였다고 합니다. 

작년 2월 출시된 토스는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없이 지문이나 핀번호로 송금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국내에 등장한지 얼마되지 않은 핀테크 분야에서 처음 대상을 수상하였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큽니다. 또한, 야놀자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여 비수기 요일의 이용자율을 77%나 끌어올렸습니다.

이와 함께 2016 올해를 빛낸 앱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팀은 VR조선(올해를 빛낸 혁신적인 앱), 프립(올해를 빛낸 공유하고픈 앱, 씀 : 일상적 글쓰기(올해를 빛낸 아름다운 앱), 야놀자(올해를 빛낸 대한민국 앱), 카카오톡 치즈(올해를 빛낸 트렌딩 앱), 왓챠플레이(올해를 빛낸 꿀잼 앱), 운동코치 짐데이(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앱), 핑크퐁! 상어가족(올해를 빛낸 패밀리 앱) 등이 있었습니다. 

 

 


 

 

5. 화장품 업계, #‘한정품’ 마케팅 성행

최근 화장품업계에서 희소성 전략으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한정판’ 마케팅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한정판 제품을 갖고 있다는 상대적 우월감을 느끼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이러한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것인데요. 특히,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한 컬렉션들이 많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아모레퍼시픽과 LG 생활건강이 화장품에 예술을 접목한 한정판 패키지와 ‘자개’를 활용한 ‘2016 실란 메이크업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는데요.

또한, 수입브랜드 키엘도 아티스트 제레미빌과 함께한 ‘2016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였으며, 슈에무라도 무라카미 다카시와 협업해 한정판 컬렉션을 내놓았습니다. 

 

6. 소셜커머스, #‘여성, 30대, 수요일’구매후기 핵심 키워드

위메프에서 제공한 구매 후기 분석 결과,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들 중 30대 여성이 수요일에 의류 카테고리에서 가장 활발하게 구매후기를 작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지난 10월에 구매후기를 도입한 이후, 하루 평균 1만 5000개 가량의 구매후기가 게재되고 있는데요.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사람의 70%는 여성이었으며, 30대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특히, ‘의류’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후기가 올라왔으며, 식품/건강, 유아동패션, 생활/주방, 등의 카테고리도 많은 후기를 보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