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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 다이스’로 본 대만 캐주얼 시장

모바일액션

2020.05.22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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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모바일액션 코리아입니다. 

오늘은 빅 플레이어들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게임사로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111%의 ‘랜덤 다이스’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미 국내에서의 뛰어난 성적은 알려졌으므로, 모바일 액션에서는 해외에서의 랜덤다이스 성과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다른 캐주얼 게임사들에게도 도움이 될 인사이트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랜덤 다이스'는 국내를 제외하면 대만과 미국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기간: 4/16~5/16)

 

‘랜덤 다이스’의 누구나 쉽게 즐기는 플레이 스타일과 미국시장의 사이즈를 고려한다면, 미국이 주요마켓에 포함되는 것은 예측이 가능했습니다. 반면 대만시장이 주요마켓으로 나타난 것은 다소 예외적인 결과였습니다. 왜냐하면 대만시장은 그동안 대체로 RPG 게임들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시장으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랜덤 다이스’의 성과를 통해 대만시장에서의 '캐주얼 게임의 가능성'을 알아보겠습니다. 

 

 

1.마켓 성적 살펴보기


우선 대만 앱스토어의 매출랭킹 그래프를 보면 최근 한달간(4/16~5/16) ‘랜덤다이스’는 게임 매출랭킹 TOP20을 꾸준히 유지하였습니다.

 

같은 기간에 글로벌 캐주얼 게임인 ‘궁수의 전설’의 랭킹을 비교해 보면 최근 한달간의 ‘랜덤 다이스’의 성적이 뛰어난 결과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궁수의 전설’은 같은 기간에 단 1회 매출 TOP20에 진입했고 대부분은 30위 밖의 순위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이와 같은 현상은 구글마켓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났으며 동기간 매출순위에서 ‘랜덤 다이스’가 평균적으로 30위 이상 높은 랭킹을 유지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동안 대만시장이 한국게임사들 입장에서 RPG와 같은 미드코어 이상의 게임들만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면, 랜덤다이스의 성과는 캐주얼 게임에게도 대만시장은 매력적인 매출원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대만에서의 ‘랜덤 다이스’가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요인들을 찾아보겠습니다.

 

 

 

2.Ad Creatives strategy

 

먼저 글로벌 전체로 살펴보면 ‘랜덤 다이스’는 캐주얼 게임답게 최대한 많은 매체를 활용하여 접점을 늘리면서, 게임의 특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동적인 광고 소재(비디오, 플레이어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이 중에서 대만마켓을 살펴보면, 광고 소재와 카피에 현지 언어(중국어)를 적용하였고, 그 결과 유저들은 랜덤다이스의 주요 특징인 ‘주사위(骰子)’, ‘Random’, ‘PvP’를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뒷부분에서  ASO 분석할 때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3.ASO(마켓 최적화)

 

ASO(App Store Optimization)는 마케팅과 맞물려서 준비해야 하는 필수 준비물입니다. 왜냐하면 마켓에서 무한정 유료 마케팅을 집행할 수는 없으므로, 마케팅 집행 이후에도 유저들의 검색어(Organic Keywrod)를 통한 신규 다운로드가 발생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SO가 잘 되었다면 그 결과로 유저들이 입력하는 관련 검색어 결과에서 해당 앱이 상위권에 노출될 것이며, 이는 Visibility Score(가시성 점수)라는 지표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랜덤 다이스’는 Visibility Score가 80점 이상인 지역이 4곳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대만, 마카오, 홍콩, 한국을 제외하면 중화권에서 ASO가 가장 잘 되어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그럼 이중에서 시장 사이즈가 가장 큰 대만에서의 ‘랜덤 다이스’ ASO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대만의 구글 플레이 유저들이 사용한 키워드를 분석해보면, ‘랜덤 다이스’를 다운로드 받을 때 사용한 키워드 중, 게임의 특징을 나타내는 주요 단어들이 전체의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Random, 骰子, pvp, 骰子游戏)

 

이는 유저들이 ‘랜덤 다이스'라는 게임의 특징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해당게임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검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대만마켓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이 브랜딩 측면에서 효과를 본 결과입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애플 앱스토어도 마찬가지로 랜덤 다이스의 특징인 ‘주사위(骰子)’가 유저들의 주요 검색어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애플 앱스토어의 ASO를 살펴보면 ‘주사위’骰子’라는 단어를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에서 ‘랜덤 다이스’가 앱 타이틀에 해당 단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1위로 랭크되었습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앱 타이틀의 단어들이 애플 앱스토어의 검색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검색요소 중 하나임을 감안할 때, ‘랜덤 다이스’가 해당 단어를 타이틀에 사용하지 않고도 1위로 노출된 것은 애플 앱스토어가 판단하는 연관성(Relevance)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ASO의 성과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Visibility Score로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캐주얼 게임인 궁수의 전설(Arch ero)와 비교해 보면 ‘랜덤 다이스’의 이러한 성과가 큰 의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최근 한달간 두 게임의 Visibility Score를 비교한 것입니다. 두 게임이 거의 비슷한 Visibility Score를 보였지만, 4/27부터 5/11사이에는 ‘랜덤 다이스’가 ‘궁수의 전설’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였습니다. 이는 유저들이 ‘랜덤 다이스’를 더 자주 찾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궁수의 전설’과 비교해서도 결코 밀리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그렇다면 앞으로 ‘랜덤 다이스'는 대만에서 어떤 부분을 더 시도해 볼 수 있을까요?

그 힌트를 유저들이 사용한 키워드 데이터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4. ASO 효과를 Apple Search Ads로 부스팅

 

애플 앱스토어에서 유저들이 사용한 검색어 중에서는 ‘塔防’이라는 단어가 눈에 띕니다. ‘타워 디펜스’를 의미하는 중국어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랜덤 다이스’는 이미  ‘주사위(骰子)’라는 검색어에서는 랭킹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또다른 특징인 ‘타워 디펜스’라는 검색어에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塔防(타워 디펜스)’라는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기존 디펜스 장르를 즐기는 유저들을 유입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데이터는 ‘塔防(타워 디펜스)’라는 중국어 키워드에 관련된 결과입니다.(대만 애플 앱스토어 기준) 상단에 보이는 Apple Search Ads Insights를 통해서 ‘塔防(타워 디펜스)’를 비딩 키워드(bidding keyword)로 활용하고 있는 게임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Organic Keyword Search Results라는 영역에서는 ‘塔防(타워 디펜스)’를 유저가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되는 게임들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는데, 예상대로 디펜스 장르의 게임들이 TOP 랭킹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Mobile Action

 

 

하지만 ‘랜덤 다이스'는 해당 키워드에 대해서는 아직 TOP20 안에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단어에 대해서도 ‘랜덤 다이스’가 상위권에 랭크되게 된다면 ‘타워 디펜스’류를 좋아하는 유저들을 추가적으로 더 유입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塔防(타워 디펜스)’라는 단어를 ASO에 반영하는 것과 함께 Apple Search Ads를 통해서 ‘塔防(타워 디펜스)’를 검색하는 유저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유입시키는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Apple Search Ads를 통한 유저의 유입은 Visibiltiy Score에도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여 Organic Keyword(유저가 검색한 검색어) 검색결과에서도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대만 모바일 게임시장은 과거 RPG 게임을 넘어 캐주얼 게임들에게도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를 살펴보면서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몇가지 팁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 매체를 통해서 접근한다. (현지매체를 찾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

해외유저인 만큼 언어보다는 게임을 직접 보여줄 수 있는 동적인 소재(비디오, 플레이어블)을 적극 활용한다.

마케팅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 ASO(마켓 최적화)를 진행하고 Visibility Score로 지수화 하여 관리한다.

실제 유저들이 사용하는 키워드가 파악되면 Apple Search Ads를 통해 해당장르를 즐기는 잠재고객을 공략한다.

 

앞으로도 글로벌에서 랜덤다이스의 지속적인 선전을 기원하며 보다 많은 한국 게임들의 해외시장 성공 스토리를 분석/공유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위에서 언급된 자료는 ‘모바일 액션’의 ASO intelligence와 AD intelligence의 데이터를 가공하여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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