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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5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20.05.20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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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5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짧은 콘텐츠가 대세 … 플랫폼별 숏폼(Short-Form) 콘텐츠 대응

1분기 실적으로 본 국내/글로벌 주요 매체 -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검색창 상단 고정’ 등 PC 메인 화면 전면 개편 … 사용성 키운다

 

Market Issue

쇼핑 업계, 차세대 성장 동력 ‘라이브커머스’ 도입 활발

연 근무 확대로 협업 툴 이용 증가 …하반기 카카오워크 출시 발표 

비즈니스 화상 회의 서비스 경쟁 심화 … 페이스북 개인 이용자 대상 메신저룸 오픈

‘가잼비’의 시대…식품 업계 펀슈머 겨냥 마케팅 열풍 지속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뉴스 전재료 폐지·중간광고 도입

        : 4월 1일부터 언론사에 뉴스 공급 대가로 지급하던 ‘전재료’ 폐지, 대신 뉴스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을 언론사로 배분하고 기사 본문 내 중간광고 신규 도입

네이버 스마트채널 vs 카카오 톡보드, 프리미엄 광고 경쟁

        : 네이버가 다음 달 말 모바일 페이지 메인 상단에 신규 광고 상품 ‘스마트채널’ 도입 예정, 카카오 비즈보드와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

네이버, 2019년 세대별 급상승 검색어 집계

        : 지난해 급상승 검색어를 세대별로 분리해본 결과, 10대 ‘대학교’, 20대 ‘채용’, 30대 드라마 관련 ‘결말', 40대 ‘다이어트’, 50대 ‘나이’가 주관심사로 집계

"한국 웹툰의 힘"…카카오 만화 앱 픽코마, 일본서 거래액 2.3배 성장

        : 카카오재팬(픽코마) 한국형 사업인 '웹툰’으로 3년 연속 거래액이 두 배 이상 증가하며 고속 성장 중, 작년 4분기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숏폼 동영상 광고, 무료로 만든다… 구글, '유튜브 비디오 빌더' 공개

        : 손쉽게 6초 또는 15초 분량의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 있는 툴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당초 계획보다 빠르게 무료 공개

페이스북, 게임 플레이 스트리밍 앱 4월 20일 출시...코로나 영향

        :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게임 플레이 스트리밍 서비스 전용 앱 공개, 간단한 캐주얼 게임과 커뮤니티 기능 포함 

트위터, 디지털 마케터 위한 교육 플랫폼 '플라이트 스쿨' 오픈

        : 광고 매체 기획자와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가 등 디지털 광고 분야 전문가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글로벌 오픈, 한국어 서비스 시작

 

동영상

넷플릭스, 코로나19로 가입자 급증…1분기 1,577만 명↑

        : 1분기 매출 57억 7천만 달러(한화 약 7조 원) 기록, 세계 각국의 격리 조치가 장기화되면서 신규 유료 가입자는 1,577만 명 유치

웨이브, NBC유니버설 타고 美ㆍ유럽 안방 간다

        : 콘텐츠웨이브-NBCU 간 오리지널 콘텐츠 수출을 골자로 하는 파트너십 체결, 3년간 웨이브 오리지널 콘텐츠를 매년 최대 5개씩 NBCU에 공급 예정

정보통신정책연구원, "OTT 자주 보는 사람이 길게 본다“

        : 국내 OTT 이용률은 41%, OTT를 하루에도 여러 번 이용하는 헤비 유저는 타 유저 대비 평균 이용 시간이 길고, TV 시청 시간이 적은 것으로 나타남 

 

업계소식

서울 택시, 디지털 광고 얹고 달린다… 표시등 광고 시범사업 시행

        : 택시 상단의 표시등(캡)에 디지털 광고를 표시하는 시범 사업이 대전과 인천에 이어 서울에서도 시행, 내년 6월 말까지 운영 예정

 

 

MEDIA AD  ISSUE

네이버, 모바일 최상단 광고 ‘스마트채널’ 출시

첫 시청자 대상 노출 광고 상품, ‘SMR First’ 개편

카카오모먼트 플랫폼 광고 구조 개편

트루뷰 포 액션 사이트링크 광고 확장 Full Launch

Mobile First, 세로형 소재 집행 가능 매체 확대

 

 

CASE STUDY – '드라마' 브랜딩 캠페인 성공 사례 

ISSUE CHECK

‘모바일·다시보기·케이블’  젊은층 중심 TV드라마 시청 행태 변화

국내 방송사, 드라마 유통 채널 ‘디지털 매체’로 확대

 

CASE STUDY

A - 첫 방송 전 2달 동안 기간별 차별화된 소재 전략을 활용한 브랜딩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2. 04 ~ 20. 03. 31

집행 매체 : Youtube, Instagram, olleh tv, kakao

캠페인 타깃 : 2049MF +  드라마에 관심 있는 유저

 

Media Strategy

유튜브, 예고편 뿐만 아니라 하이라이트 및 리뷰 영상 소재를 활용해 다양한 상품 진행

첫 방송일, 1화 예고편  소재로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및 카카오톡비즈보드 집행해 주목도 확보

olleh tv의 경우, 유사 장르 및 인기 드라마 Like 타깃팅으로 방영 12일 전부터 도달률 증대 기대

Results

전체 예산의 약 1/3을 집행한 ‘유튜브’는 약 800만 회 노출 달성(전체 캠페인의 약 60% 수준)

특히 디스커버리 홈피드, 트루뷰 인스트림 상품을 적절히 활용해 노출, 조회, 클릭 효율 확보

 

B - 드라마 첫 방송일, 광고 집중 노출을 통한 인지도 확보 및 시청자 유입 확대 캠페인 

집행 기간 : 20. 03.12

집행 매체 : Youtube, 카카오채널 메시지

캠페인 타깃 : 2049MF +  드라마에 관심 있는 유저

 

Media Strategy

주 타깃 주목도 확보 및 노출 커버리지 확대를 위해 유튜브 메인 지면 ‘마스트헤드’ 진행

첫 방송 시작 3시간 전 ‘카카오채널 메시지’ 상품 집행을 통해 호기심 유발 및 시청자 유입 유도

Results

유튜브 ‘마스트헤드’ CPM 상품 집행으로, 데모/관심사 타깃팅 적용해 효율적인 도달률 확보

드라마에 관심이 있는 유저(채널 친구)에게 최적화된 시점에 메시지를 발송해 높은 열람율 기록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인테리어 관련 정보 공유 및 리빙 커머스 플랫폼

집꾸미기

•인테리어 관련 정보 공유 및 리빙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체 SNS 페이지 운영을 통한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제공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노출 채널 선정을 통해 가구/인테리어에 관심있는 2030대 타겟에 노출 가능

 

매체력 :  MAU 128

상품유형 : SNS채널 노출형, 앱 노출형, 브랜디드 콘텐츠

노출 디바이스 : Mobile

판매 방식 : 구좌제, 콘텐츠 제작형 상품별 상이

 

 

*출처 : 나스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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