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콘텐츠 마케팅의 흐름을 보여주는 17개의 차트

콘텐타

2020.03.23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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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에서는 더 적은 트래픽을 기대할 것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소셜 미디어 공유 수는 어떻게 변화해 왔을까요?


아마 예상한 대로 일 거예요. 소셜 미디어 공유 수는 감소하고 있어요. 알고리즘이 오가닉 리치(Organic reach)를 제한하기 때문예요.

 

초창기에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는 중이었기 때문에 게시물의 공유수도 큰 폭으로 증가했었어요. 그러나 성장세가 뜸해진 후로 게시물 당 평균 공유수도 감소했습니다.

 

오가닉 리치를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가닉 리치를 제한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떠나게 됩니다. 페이스북 등은 자기 플랫폼에 사용자를 오래 붙잡아 둘수록,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더 많이 벌게 되니 오가닉 리치를 제한하는 것이죠.

 

소셜 사이트를 이용해 블로그를 성장시킬 계획이었다면 다시 생각해야 겠어요. 트래픽이 서서히 감소하고 있으며 더 악화될 것도 예상해야 합니다.

 

 

옴니채널(다多-채널) 접근을 취하되, 검색에 더욱 치중할 것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트래픽 채널은 무엇일까요?


SEO가 블로그 트래픽의 51%를 생성했고, 소셜미디어는 트래픽 생성량에서 5번째를 차지했습니다. 놀라운 점은 참조 링크에서 온 트래픽이 11%로 세 번째이고, 이메일이 9%라는 것입니다.

 

검색 랭킹을 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참조링크를 통한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도 링크 생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한 가지 전략을 통해 트래픽을 유도하는 두 가지 방식 모두를 강화할 수 있으니 가성비가 아주 좋은 것이죠.

 

게스트 포스팅이든 PR을 생성하는 것이든,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크게 영향받지 않을 정도로 꾸준한 트래픽을 만들 수 있을 만큼 참조 트래픽을 마련해 놓아야 합니다. 

 

이메일은 이제는 쓸모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유용하고 상당히 영향력이 있습니다. 이메일을 모으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이제 SEO로 돌아와서, 아래 보이는 그래프가 여러분이 블로그를 꼭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위에 있는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구글은 웹페이지의 랭킹을 매기는 것에서, 콘텐츠를 띄워주는 것으로 점차 변화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트렌드가 이른 시일 내에는 멈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블로그는 평균적으로 웹사이트 내부 검색 트래픽의 60%에서 62% 정도를 차지합니다. SEO는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수많은 블로그가 튀어나오고 있고 사람들이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경쟁을 따라오기 위해서는 여러분도 같은 것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콘텐츠 마케팅팀을 만들 것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이 자료를 한 번 봅시다.

 

평균적으로 중간 크기의 회사는 블로그를 관리하는 직원을 최소 2명 이상 데리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실질적인 노력을 투입하지 않는 이상 효과가 없으며, 회사를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 마케팅을 진정성 있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런 전업 직원에 더해 중간 크기의 기업은 평균적으로 블로그를 관리하는 계약 근로자가 10명 이상 있었습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계약 근로자의 수를 보고서 그들 모두가 콘텐츠를 작성한다고 놀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은 풀타임으로 일하는 것이 아니에요. 그들 중 일부는 한 달에 콘텐츠를 한두 편 정도만 쓸 수도 있습니다.

 

또는 그냥 동영상 콘텐츠나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것을 돕는 일을 하는 것일 수도 있죠.

 

블로그를 관리할 때에는 전업 직원을 고용하는 것보다는 이런 계약 근로자의 수를 늘리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성비가 좋아요. 팀의 규모를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계약 근로자를 고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게다가 장기적 관점에서 계약 근로자와 컨설턴트가 전업 직원보다 더 저렴하기 때문에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주일에 평균 5.7개의 글을 쓸 것

 

블로그에는 한 달에 평균 22.8 개의 게시물을 발행했습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그 게시물들의 길이는 어떠했을까요?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모두 한가지 공통적인 추세를 따랐습니다. 바로, 점점 더 긴 포스트를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사람들은 가이드 같은, 너무 깊이 있는 콘텐츠가 검색 랭킹을 꼭 높여주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콘텐츠를 낚싯바늘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낚싯바늘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면, 물고기를 잡을 확률도 커지겠죠.

 

콘텐츠를 더 많이 만들수록(콘텐츠의 질이 높은 것은 당연하다고 가정합니다), 더 많은 방문자를 확보할 가능성도 더 커집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블로그를 깔때기와 같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깔때기의 위쪽 끝 부분에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을 확보하고 싶을 것입니다. 더 많은 사람을 모아올수록 최종적으로 얻게 될 수익도 더 많을 것이니깐요.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4%의 고객들은 블로그를 통해 회사를 처음 알게 됩니다. 이는 고객들이 블로그 페이지를 처음 방문하자 마자 고객으로 전환됐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회사에 대한 정보를 처음 접했다는 것입니다.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사람들도 블로그를 좋아합니다. 이 추세는 앞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전환(Conversion)율을 높일 수 있다

 

위의 그래프는 블로그를 읽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고객으로 전환될 확률이 74%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광고비는 매년 점점 더 비싸지기만 하고 있죠. 블로그에 더 자주 게시물을 올림으로써 전환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블로그를 읽은 즉시 전환될 거라는 기대는 하지 마세요.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전환될 때까지의 평균 블로그 방문 횟수는 3.15회였으며, 전환까지는 평균 2주가 소요됐습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이제는 콘텐츠를 만들기만 해서는 사람들이 지갑을 열어서 돈을 주지 않을 거란 것을 알고 있으시겠죠. 그들을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가 방문자를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 많은 수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이메일 마케팅이 주요 방법이었습니다. 놀랍진 않죠. 그러나 2번째 방법은 리마케팅이었습니다. 하지만 독자를 고객으로 전환하는 주요 방법에서는 앞으로 리마케팅이 이메일을 따라잡을 것입니다.

 

또 검색 광고보다 훨씬 저렴하니 이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장 기회를 해외에서 찾아볼 것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영어권이 한때는 91%에 육박했지만 이제는 53%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글로벌 회사들은 이제 콘텐츠를 영어가 아닌 언어로도 만들고 있습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디지털 마케팅에 세계화라는 개념을 받아들이는 데에는 긴 시간이 걸렸지만, 이제는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블로거 분들에게 이러한 추세를 따르라는 것은 최고의 조언이 될 것 같네요.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트래픽 유입량이 가장 큰 활동은 콘텐츠를 여러 언어로 번역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큰 활동은 오래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것이죠. 콘텐츠 마케팅은 더는 한 달에 수백 편의 글을 올리며 누가 더 많은 포스트를 올리는지 경쟁하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오래된 콘텐츠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팀을 기획하고 계신다면, 팀 업무의 50%는 낡은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 데에 할당하도록 하세요.

 

 

워드 프레스를 넘어

 

마지막으로 살펴볼 추세는 워드 프레스가 유일한 콘텐츠 플랫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쓰려고 한다면, 그것을 최대한 많은 플랫폼에 올려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에 콘텐츠를 올려도 좋습니다. 구글은 콘텐츠를 복사하는 것애 어떠한 페널티도 부여하지 않습니다.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리고, 일주일 후에 다른 플랫폼에 다시 올려도 아무 문제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와 포스트를 함께 운영해도 상관없습니다. 같은 콘텐츠를 미러링으로 올려도 돼요.

 

이는 소셜 미디어 공유 수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페이스북에 콘텐츠를 공유하고 나서, 일주일 후에 포스트를 아예 페이스북에 발행할 수도 있죠. 그리고 동영상이나 오디오 콘텐츠를 만들고 계신다면,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모든 가능한 플랫폼에 올릴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neilpatel.com/blog/content-marketing-future/>

 

 

동영상과 오디오 콘텐츠는 앞으로 몇 년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유튜브와 다른 주요 플랫폼이 TV 시장을 뺏어가려 하고 있거든요. 그 때문에 알고리즘은 사람들을 플랫폼에 잡아 두고 시간을 쓰게 할 콘텐츠 유형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에만 집중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이는 구글 알고리즘 변화에 따라 트래픽 소스를 다양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

 

우선 동영상과 오디오 기반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도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영상은 이미 인기가 급증했지만, 팟캐스트는 아직이죠. 그러나 몇 년 안에 그렇게 될 겁니다. 여러분이 알아챈 다른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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