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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3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20.03.20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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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3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카카오, 2019년 매출 3조 원 돌파…올해는 ‘톡비즈·테크핀’ 집중
•네이버·카카오, 검색어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네이버, 창작자 참여 플랫폼 다양화…콘텐츠 영향력 높인다
•유튜브, 3월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지원 중단…크롬 점유율 확대 예상

Market Issue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발표…디지털 광고비 지속 성장 중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 분석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블로그 광고 영역 확대
     : 네이버 블로그 본문에 신규 광고 영역이 추가 - 배너 형태의 이미지형 신규 광고를 추가로 더 노출 가능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증권과 실명 계좌 기반 금융 서비스 본격 개시
     :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머니 2.0'을 선언하고, 자회사인 카카오페이증권과 실명 계좌 기반의 금융 서비스 공식 시작

유튜브
•유튜브 광고 매출액 첫 공개…지난해 18조 원
     : 유튜브의 지난해 광고 매출은 151억 5천만 달러 (한화 약 18조 원)로, 전년보다 36% 증가했고, 2017년과 견주면 86% 상승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직접 광고란 판매할 수 있도록 정책 변경
      :  NBC 같은 대형 파트너에게만 적용했던 판매 정책을 크리에이터에게도 확장, 특정 브랜드 광고에 직접 광고 판매할 수 있는 시범 도입
•유튜브, 인기 광고 영상 2019년 연말 결산 '리더보드' 발표
     :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광고 20편 공개, 브롤스타즈, 빙그레, 동원F&B, KCC, 동서식품 등 선정

동영상
•아프리카TV, 작년 별풍선·광고 매출↑…영업익 35% 오른 367억
      : 연간 매출 1,679억, 영업익 367억, 당기순익 342억 기록, 전년 대비 매출 32.6%, 영업익 35.4%, 당기순익 60.1% 증가
•디즈니+, 출범 3개월 만에 구독자 수 2,860만 명 돌파
     : 디즈니+ 가입자 1인당 월 평균 매출이 5.56달러, 다만 디즈니+ 출시 등으로 인해 전체 영업 손실은 6억 9,300만 달러 (한화 8,239억 원) 기록

게임
•유명 IP활용… 마케팅·개발비 줄이고 흥행 기회 포착
      : 유명 IP를 활용한 게임들이 잇달아 흥행 궤도에 오르며, 게임사들의 유명 IP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 게임 출시 활발
•2019년 4분기 e스포츠 시청 시간 전체적으로 '급감'
     :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등 전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시청 시간 감소, 리그 오브 레전드를 제외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의 인기 하락이 원인

업계소식
•제일기획이 만든 '제삼기획', 온라인 쇼핑몰의 탈을 쓴 新 광고 플랫폼
     : 입점 기업 모집 중으로, 입점 파트너들에게 '상품기획', '광고인의 노하우로 남다른 콘텐츠 제작',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퍼포먼스 마케팅' 제공
•우버, 디지털 광고 플랫폼으로 변화 모색
     : 애드테크 업체인 Adomni와 계약을 맺고 4월 1일부터 미국 애틀란다, 댈러스, 피닉스 3개 도시의 천여 대 우버 차량 위에 광고 디스플레이 탑재 예정


MEDIA AD  ISSUE 

•구글 캠페인 최적화 지표, Optimization score
•트위터, 프로모션 트렌드 스포트라이트 런칭
•트렌드와 마케팅 성과를 동시에, 틱톡 해시태그 챌린지
•글로벌 인기 뷰티 카메라 앱, Ulike 광고 상품 런칭
•브랜딩 성과 측정을 위한 툴, Brand Lift Survey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 제공 및 실시간 의료 상담 서비스 제공 앱 , 펫닥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 제공 및 실시간 의료 상담 서비스 제공 앱 서비스
•APP 메인 배너 및 푸시 발송 뿐만 아니라, 국내 약 1,000여 동물병원 내 사이니지 통해 영상 광고 집행 가능
•펫 관련 용품 및 서비스 관련 광고주에 적합한 매체로 반려동물에 관심있는 2030 여성 이용자에 노출 가능

매체력 :  회원수 25만명          
상품유형 : 콘텐츠 제작형, 배너형, SNS노출형, 사이니지 영상광고
노출 디바이스 : Mobile, 사이니지
판매 방식 : 구좌제, 콘텐츠 제작형-별도협의


CASE STUDY - 건강기능식품 광고 성공 사례 
ISSUE CHECK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 건강관리 이슈 증가로 성장 전망
건강기능식품 소비 행태 – 정보 검색 및 구매는 ‘온라인’ 중심
2020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 특정 타깃 맞춤형 제품의 증가
 
CASE STUDY
A. 정관장 - 남성 직장인 타깃 대상 ‘홍삼원’ 동영상 광고 캠페인
집행기간 : 19.12.06 ~ 19.12.31
집행매체 : 유튜브, SMR, OK캐쉬백, SPO TV 등
캠페인 타깃 : 3549 남성

Media Strategy
다양한 길이의 동영상 소재를 유튜브, SMR 등 주요 동영상 플랫폼 중심으로 노출
남성 직장인 타깃 도달을 위해 SPO TV(해외축구), OK캐쉬백(구매이력) 등 접점 매체 활용
Results
유튜브는 단초수 소재에서 높은 CPV 효율, SMR은 장초수 소재에서 높은 CTR 기록
SMR은 광고 컨셉과 매칭되는 ‘남성 예능인’ 키워드 타깃팅을 적용해 우수한 조회율 확보

B. 녹십자 - 동영상 매체를 활용한 ‘비맥스’ 인지도 강화 캠페인
집행기간 : 20.02.01 ~ 20.02.29
집행매체 : 유튜브, 네이버
캠페인 타깃 : 3554MF

Media Strategy
속도감 있는 타이포그라피 모션과 유머러스한 이미지를 활용해 광고 주목도 강화
네이버 브랜드검색 상품을 통해 제품 키워드를 검색한 관심 타깃 대상 광고 도달률 증대

Results
유튜브는 광고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약사 리뷰 채널’ 타깃팅 적용해 우수한 CTR 기록
모든 매체는 PC/모바일 지면을 동시 집행해 높은 광고 커버리지 및 인지도 확보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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