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유튜브 키워드 설정부터 검색 최적화까지 10분 만에 마스터하기

콘텐타

2020.02.26 18:35
  • 4677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3
  • 64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 혹은 SEO 전략이 어떻게 되느냐는 질문을 들으면 멍해지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현재 웹사이트 SEO에 적지 않은 투자를 하고 있으면서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콘텐츠 랭킹은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튜브 SEO가 낯설게 들리나요?  구글에 ‘~하는 방법’을 한 번이라도 검색해 봤다면 이미 유튜브 SEO가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 보죠. 최근  화분에 키우는 라벤더 줄기를 잘라 삽목을 해보려고 한 적이 있는데요,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곧장 구글에  ‘라벤더 삽목’을 검색해 봤고, 아래에 나오는 것이 그 결과입니다.

 

 

 

 

 

 

구글 검색 트래픽의 상당한 양이 동영상 검색 결과로 흘러 들어갑니다. 유튜브는 모회사인 구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사용량이 많은 검색엔진이기도 하죠. 그리고 둘은 서로 정말 많이 엮여 있습니다. 구글에 검색하는 것은 사실상 유튜브도 동시에 뒤져 보는 것과 마찬가지니깐요.

 

 

유튜브 키워드 설정과 SEO 이해하기


 

 

 

 


 

매분 500시간이 넘는 분량의 콘텐츠가 유튜브에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유튜브 홈페이지나 검색 결과에서 그러한 수많은 영상 중 내가 보고 싶은 영상이 잘 정리되어 제시된 것도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유튜브가 성공한 원인은 바로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는 영상을 알맞게 제공하여 그들이 유튜브에 시간을 계속 쓰도록 한 덕분입니다. 유튜브는 지루하고 부적절하거나 사람들을 오도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콘텐츠를 엄청난 효율로 걸러 내도록 발전해 왔죠.

 

따라서 여러분의 콘텐츠가 어떤 토픽과 관련이 크다는 것을 유튜브 알고리즘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유튜브 검색 최적화하기

 

앞으로 소개할 10가지 손쉬운 전략을 잘 활용한다면 유튜브 검색 최적화 전략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모든 SEO 전략처럼 유튜브 SEO 역시 적당한 키워드를 뽑아내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1. 유튜브 키워드를 설정하자

 

 

 

 

 

 

타깃 키워드를 설정하는 일은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이를 먼저 해 두면 콘텐츠에 해당 키워드를 유기적으로 녹여 넣을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영상 속 모든 것은 ‘검색 가능’합니다(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키워드를 소홀히 하면, 이미 동영상이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될 가능성은 물 건너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TIP. 무료 유튜브 키워드 검색량 조회 툴 3

 

 1) Keyword Tool

https://keywordtool.io/youtube

 

사용 방법이 간단하고 인기가 많은 키워드 순위별로 결과를 제공합니다. 유료 버전으로 전환하면 키워드에 대한 정확한 볼륨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1년 치를 한 번에 결제할 경우 월 69달러입니다. 

 

 

 

 

 

 

2) HyperSuggest

https://www.hypersuggest.com/

 

HyperSuggest는 키워드 검색 최적화 도구 중 하나입니다. 구글 쇼핑, 구글 및 유튜브 등 아래에서 보시다시피 데이터 소스별로 최적화된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m/trends/

 

다들 많이 쓰시는 구글 트렌드입니다. 타이틀을 정하거나 유튜브 내용에서 다룰 콘텐츠를 정할 때 미리 키워드를 조회해 보세요. 키워드 자체 검색량이 적다면 당연히 영상의 유입이 적겠죠. 하지만 꼭 필요한 영상이고 경쟁자가 없다면 검색량이 적다고 포기해야 하는 건 아니고 목표 설정을 맞게 해야겠죠. 

 

 

 

 

 

4)  튜브버디 & 비드아이큐

 

아직 한글 패치가 안 돼 있지만 튜브버디비드아이큐 같은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면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면서도 포화상태가 아닌 검색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튜브버니와 비드아이큐를 사용해 키워드를 조회해 보면, 이 키워드가 “구체적이고, 경쟁자가 너무 많지도 않으며 또한 타겟팅할 가치가 있을 정도로 충분한 검색 양을 가지고 있기에 좋은 키워드”인지 그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결과에서 좋은 랭킹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하죠. 

 

튜브버디와 비드아이큐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크롬에서 튜브버디 tubebuddy, vidIQ 검색 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후 유튜브 로그인을 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동영상 업로드 시 업로드하려는 동영상에 적절한 키워드인지, 경쟁력 있는 키워드인지 바로바로 분석할 수 있고 추천도 받을 수 있답니다.

 

 

2. 키워드가 풍부하고 그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만드세요.


 

스크립트에 키워드가 풍부하게 들어가게 하세요. 그 이유는 영상과 함께 대본 SRT 파일을 올려서 유튜브 알고리즘이 콘텐츠 이해를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자세한 내용은 8번째 단계에서 다루겠습니다).

 

 

 

 

 

3. 영상 파일 이름을 적절하게 정하기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동영상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평가하기 위하여 가용한 모든 정보를 활용합니다. 여기에는 파일명도 포함됩니다. 파일을 올리기 전 파일명에 중요 키워드를 꼭 적어 두세요. “영상_최종본.mov” 대신에 “유튜브 키워드 설정.mov”처럼 이름을 바꾸어 올려야 합니다. 

 

 

 

 

 

4. 키워드가 풍부한 제목을 써라(그렇다고 너무 이상하거나 지루하면 안 됨)

 

키워드를 제목에 넣는 것은 SEO 전략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지만, 분명 도움이 되긴 합니다. 키워드를 유기적으로 정리하여 20단어 이하의 제목으로 만들어 보세요. 제목은 영상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5. 영상 설명을 매력적으로 적어 보자

 

많은 브랜드가 영상 설명란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곤 하는데요, 이 설명란은 여러분의 오디언스와 유튜브 알고리즘에 영상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 알려 줄 수 있는 창구임과 동시에 CTA 링크를 걸어 놓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유튜브 영상에서는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으면 설명란의 첫 두 줄만을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주요 목표가 동영상 트래픽이 웹사이트로 흘러 들어가게 하는 것이라면 CTA 링크를 가장 위에 적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적어 두세요. “웹사이트를 방문해 저희가 선정한 최고의 건강 주스 레시피 3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이제 남은 부분에는 키워드를 집어넣을 수 있는데요, 그러나 키워드를 남발하여서는 안 됩니다. 설명란의 내용은 검색 랭킹에서 그렇게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거든요. 키워드로 도배된 설명보다는 간결하면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설명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6. 태그는 필수!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더 보기’ 메뉴에서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중요 키워드를 적는 것에서 더 나아가 다른 관련 있는 키워드도 추가로 적어 보세요. 이는 영상에 더 많은 검색 키워드를 붙여 줄 뿐만 아니라 관련 영상 칸에 표시될 확률도 높여 주죠. 

 

 

 

 

 

Tip4. 유튜브 태그 입력 가이드 

 

1. 첫 번째 태그에 정확한 타깃 키워드를 넣습니다. #유튜브키워드설정 이런 식으로요. 

2. 포괄적인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광범위한 키워드도 추가해  주세요. 예를 들어, ‘유튜브키워드’라는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3. 동영상의 주제를 설명하는 몇 가지 구체적인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유튜브키워드툴’ 처럼요. 

 4. 맞춤법 오류를 참고하여 틀린 단어나 유행어, 은어 등을 키워드로 추가합니다. 

5. 너무 많은 태그는 금물입니다. 태그를 많이 추가할수록 검색 중인 사용자에게는 관련성이 낮은 영상으로 표시됩니다. 

 

키워드들의 점수를 체크하거나 성능이 좋지 않은 키워드를 쳐내는 방식으로 리스트를 추러 나갈 수 있습니다. 가장 적절한 키워드로 시작하고, 긴 것과 짧은 것을 혼합해 사용해 보세요.

 

 

7. 카테고리를 설정하자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의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동영상 카테고리는 주의 깊게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를 정하기 전에 카테고리별로 어떤 영상이 좋은 결과를 내고 있는지 연구해 봅시다. 동영상 설명란의 하단부를 보면 해당 콘텐츠의 카테고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카테고리를 누르면 ‘구글 동영상 탐색 절차’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된 채널로 이동합니다. 카테고리 페이지를 탐색하면서 채널을 둘러 보고 어떤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동영상 카테고리를 정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정보는 여러분의 영상과 비슷한 영상을 연관 지어 주기 때문에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현재 잘 나가는 영상 트렌드에 익숙해지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8. 자막, SRT 파일을 첨부하자


 

앞서 동영상 속 모든 것은 검색 가능하다고 했던 것을 기억하시나요? 영상에 자막을 더하는 것은 동영상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음과 동시에 검색 랭킹을 올리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위한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자막을 수동으로 추가하려면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에 SRT 파일을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 프로듀서와 작업을 하고 있다면, 대부분은 동영상을 받을 때 SRT 파일도 같이 달라고 하면 되는데요, 다만 간혹 이런 서비스에 추가 요금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는 점만 알아 두세요.


 

구글의 음성을 텍스트로 전환하는 툴, https://cloud.google.com/speech-to-text/  을 사용하면 시간을 좀 절약할 수 있어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단 초벌로 나오는 텍스트는 만족할 만했어요. 


 

영어라면  Rev.com 또한 동영상의 오디오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데 좋은 도구입니다.


 

 

 

 

 

9. 썸네일 제작에 신경쓰자


 

유튜브에서는 무엇보다 콘텐츠 품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상을 업로드 할 때 유튜브에서 자동 생성되는 썸네일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썩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유튜브는 비주얼 플랫폼이므로, 사람들은 동영상 제목보다는 눈길을 사로잡는 썸네일에 훨씬 더 잘 반응하죠.


 

멋진 썸네일을 디자인해 봅시다(2MB 이상은 안 됨). 1280*720(16:9) 비율로 딱 맞아야 하고 이목을 사로잡는 이미지를 써야 합니다. 너무 디테일한 이미지나 복잡한 이미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은 얼굴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동영상에 나오는 사람의 미디엄 샷(상반신을 찍은 사진) 정도면 꽤 안전한 선택지가 됩니다. 포토샵으로 썸네일을 직접 제작하는 것이 어렵다면 canva나 망고보드 같은 툴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0. 카드와 종료 화면을 이용하라


 

이번 단계에서는 동영상을 채널에 있는 다른 콘텐츠와 연결함으로써 여러분의 동영상이 일종의 검색능력(relevance)을 갖도록 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동영상 도중에 나오는 링크를 포함한 작은 버튼을 말하고, 종료 화면은 동영상이 다 끝났을 때 표시되는 화면으로 구독 버튼이나 다른 동영상을 추천하는 버튼을 포함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이를 영상에 포함하면 동영상의 검색 랭킹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호작용은 여러분의 콘텐츠가 유튜브 사용자들을 플랫폼에 더 오래 잡아둘 수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되고, 따라서 유튜브 알고리즘은 여러분의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에게 추천하게 됩니다. 

 

 

 

 

여기서 다룬 전략들을 이용하면 유튜브라는 망망대해에서 오디언스의 눈에 띄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브랜드의 성과도 좋아지겠죠.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를 위한 영상을 만들고 있는지를 잊지 않는 겁니다. 타깃 오디언스들이 검색엔진을 통해 콘텐츠를 탐색하기는 하지만, 이 검색엔진에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것이 고객들이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요. SEO 랭킹과 관계없이 오디언스들이 실제로 보고 싶어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들의 질문에 답해 주시고, 그들이 알고 싶어 할 만한 주제에 관해 알려 주세요. 요약하자면, 즐겁고, 도움이 되며,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 유튜버꿀팁
  • #검색최적화
  • #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