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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Tip] 오픈팁 그 두번째 이야기, Facebook 광고관리 (2)

  • 2016-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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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관리 두번째 팁이네요. 이번 OpenTip을 통해서는 각 광고의 목표와 목표들이 지향하는 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광고의 목표 설정

광고주의 업종이나, 홍보를 원하는 콘텐츠(회사 홈페이지, 제품 등)에 따라 설정 목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캠페인 내에서 여러 개의 목표를 가지고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각 목표별로 별도의 캠페인을 생성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인 목표/성과 관리를 위한 보다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통장쪼개기를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보다 상세한 달성 목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이 큰 주제별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그럼, 각 목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1) 인지도_ 게시물 홍보하기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홍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페이지의 게시물이 여러 사용자들의 뉴스피드에 보여질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뉴스피드에서 보여지는 게시물에 대해 좋아요 또는 댓글 등의 '참여'를 하게 됩니다.
광고주의 페이지 게시물에 참여를 한 사용자들의 뉴스피드에는 광고주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 되는 새로운 게시물들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광고주의 페이지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참여와 '공유'를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1-2) 인지도_ 페이지 홍보하기

페이스북 페이지를 홍보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페이지와 연결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자들이 페이지 좋아요 등의 '참여'를 하게될 경우, 광고주의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른 사용자들의 페이지 피드에 광고주의 업데이트 소식이 보여지게 됩니다.
여러 개의 게시물을 개별적으로 홍보할 수도 있으나, 페이지 자체를 홍보하게 되면 페이지 내에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사용자들이 직접 확인하게 되며,
이러한 활동들로 인해 광고주의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질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3) 인지도_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광고주의 브랜드에 관심이 높을것으로 예상되는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질 경우 사용자들은 페이스북 뿐 아니라 다양한 타 매체를 통해서도 광고주의 업체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 인지도가 높을수록 광고에 필요한 비용은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는 사용자들이 광고주의 브랜드에 대해 이미 충분한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이기에, 자발적으로 광고주의 업체와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2-1) 관심 유도_ 웹사이트 방문 수 높이기

별도의 웹사이트가 있다면, 웹사이트로의 유입을 목표로 합니다.

페이지를 통해 노출되는 게시물에, 웹사이트로 연결될 수 있는 링크들을 다수 삽입하여 사용자들을 웹사이트로 유입할 수 있게끔 유도합니다.



표시된 영역들에 모두 URL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들이 어떤 영역을 클릭하던 모두 웹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더 알아보기"의 경우에도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상세페이지를 입력해 주셔야 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2-2) 관심 유도_ 앱 설치 늘리기

모바일 앱을 가지고 있는 광고주라면, 사용자들이 광고주의 모바일 앱을 설치하게끔 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광고주가 가지고 있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게끔 유도하는 형태의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의 모바일 앱이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이 되어 있다면, 스토어의 앱 리뷰 평점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사용자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은 "더 알아보기"가 아닌, "지금 설치", "게임하기", "앱 사용하기" 등의 명칭으로 노출이 됩니다.

광고의 목적에 따라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의 명칭과 기능은 조금씩 달라지며, 이런 사소한 행동 유도로 인해
목표가 보다 명확해지고, 명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가 수월해진다는 점이 페이스북 광고의 큰 장점입니다


2-3) 관심 유도_ 이벤트 참여도 늘리기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체에서 진행중인 이벤트를 게시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해당 이벤트에 참여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업체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종류의 이벤트나 프로모션이 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하여 홍보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좌측 페이지로 접속한 뒤, "이벤트"를 클릭하면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이벤트를 게시/홍보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벤트' 기능을 별도로 지원하고 있으므로, 해당 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폭넓은 대상에게 이벤트를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2-4) 관심 유도_ 동영상 조회수 늘리기

수많은 사용자에게 동영상을 노출하고, 시청하게끔 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영상은 동적인 이미지와 함께 음향효과, 시각효과까지 겸비한 아주 좋은 홍보 콘텐츠 입니다.

아래는 페이스북의 동영상 콘텐츠 소비에 대한 간략한 통계입니다.



(출처 : 페이스북)

동영상을 적극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할 경우, 페이스북의 수많은 이용자에게 업체의 정보나 브랜드를 각인시키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동영상 광고에 대해 아주 상세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동영상 조회(재생)수와 동영상을 본 사람의 수, 소리를 켜고 동영상을 본 사람과 소리를 끄고 동영상을 본 사람의 비율,
한 개의 동영상의 특정 지점(초)의 조회수와 같은 상세 지표를 제공하여 보다 효율적인 성과관리가 가능합니다.


2-5) 관심 유도_ 비즈니스에 맞는 잠재 고객 확보

업체의 서비스나 상품의 '판매'를 궁극적인 목표로 두고, 실 소비자에 근접한 사용자를 찾기 위해 사용자의 DB를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지금 신청하기, 다운로드, 견적 보기, 더 알아보기, 가입하기, 구독하기 등의 '행동' 유도 버튼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DB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당신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ㅇㅇㅇ입니다'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결과를 보려면 이메일이나 주소 등의 연락처를 제출해야하는 방식이 있겠습니다.

위의 방식으로 광고를 집행할 경우, 개인정보취급방침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포함해야 하며,
고객이 양식에서 제출을 클릭하여 동의한 경우에만 해당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들을 DB를 확보하여, 보다 정교한 타게팅을 활용하여 광고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3-1) 전환_ 웹사이트 전환 늘리기

궁극적인 목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앱 내에서 발생된 모든 전환을 추적하여, 이후 전환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타겟의 DB를 확보하는것입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으로 접속하여, 그 안에서 전환을 일으키게끔 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환은 웹페이지를 보거나, 회원 가입을 하거나,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하거나, 결제하는 등의 모든 행동들을 일컫습니다.

웹사이트 전환 늘리기는, 단순히 본 목적으로 캠페인을 생성하여 즉시 전환값이 증가하기를 기대하는것이 아니라, 페이스북을 통해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내에서 일어난 전환들을 추적하고, 해당 추적값을 기반으로 이후에 더욱 적합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는것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미 광고주의 서비스나 상품에 대해 전환을 일으킨 고객에게 다시금 마케팅이 진행된다면, 거부감도 덜하고 재구매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2) 전환_ 앱 참여 늘리기

앱을 설치한 사람들이 앱을 사용(실행)하도록 유도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앱 참여 광고에서는 온라인 스토어, 등록 페이지 등 앱의 특정 영역으로 고객을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타겟의 뉴스피드에 표시된다는 점은 앱 설치 광고와 같지만, 앱 설치 화면이 아니라 앱의 특정 위치로 바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앱을 설치한 사람에게만 광고를 노출하게도 할 수 있으며, 아직 앱을 설치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앱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앱 사용하기, 링크 열기, 지금 구매하기, 지금 예약하기, 게임하기, 지금 듣기, 동영상 보기, 동영상 더 보기, 다운로드, 가입하기와 같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버튼들이 제공되며, 버튼 클릭 시에는 앱 내의 특정한 영역으로 즉시 이동되게끔 설정할 수 있습니다.


3-3) 전환_ 쿠폰 발급 수 높이기

이벤트 쿠폰이나 할인쿠폰 등의 발급수를 높여, 고객들이 매장으로 찾아오거나 웹에서 서비스를 소비하게끔 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쿠폰을 발급하면 쿠폰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쿠폰을 사용하고자 하는 needs가 발생합니다.
쿠폰을 통해 서비스를 소비하고 만족감을 느낀 소비자들은 다시금 광고주의 서비스를 재소비하거나, 입소문을 내게 됩니다.

쿠폰 생성은 광고생성도구 또는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무료로 진행할 수 있으며, 쿠폰을 발급받은 사람은 쿠폰 사용방법에 대한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단, 페이지를 좋아하는 사람이 최소 50명 이상이어야 쿠폰 발급이 가능합니다.


3-4) 전환_ 제품 카탈로그 홍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카탈로그 제작 기능을 통해 카탈로그를 만들고, 제한된 정밀한 타겟에게 노출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광고주가 판매하는 제품별로 카탈로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단일 제품의 카탈로그가 광고에 노출됩니다.


3-5) 전환_ 매장 방문수 늘리기

매장 근처에 있는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광고주 업체의 위치를 노출하여, 매장을 방문하게끔 유도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매장 인근에 위치한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광고주 업체의 위치를 노출합니다.
모든 대상에게 광고가 노출되지는 않으며, 광고주의 매장 근처 반경 일정한 거리에 있는 사용자들에게만 광고가 노출됩니다.


위에서 정리한 각 광고의 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신규로 생성해주셔야 합니다.

이번 OpenTip은 인지도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광고목적은 어떠한것들이 있고, 각 목적들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OpenTip에서는 위에서 확인하고 선택한 목표를 기반으로 한 "광고 노출 대상 타게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꿀팁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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