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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2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20.02.24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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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302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2019년 매출 6조 원 달성…올해는 금융·커머스 주력 계획
카카오페이, 증권업 최종 승인… 카카오 플랫폼 기반 투자 상품 기대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네이버·카카오
유튜브, 2019년 광고 매출 18조 원…구글 전체 매출의 9.4%

Market Issue
2019년 국내 OTT 이용률 52%, 주요 시청 플랫폼은 유튜브
데이터 3법 개정안 통과, 다양한 데이터 활용 사업 기대
IPTV 업계, Addressable TV(실시간 채널 광고) 영역 확장 시도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리요(RIYO), 시사·스포츠·연예까지 개인 맞춤형 검색 결과 제공
     : 인공지능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 Rank It YOurself) 적용 카테고리가 시사,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영역까지 확대
네이버-라인 분할 결정, 올 하반기 일본 Z홀딩스(야후재팬)와 경영 통합 예정
     : 경영 통합으로 AI, 검색, 엔터, 광고, 테크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네이버, 라인, Z홀딩스, 소프트뱅크 4개사 간 긴밀한 협력 기대

SNS
인스타그램, 메인 앱 내 IGTV 버튼 제거 예정
     : 약 1% 앱에서만 IGTV 버튼 유지 예정, IGTV 버튼은 사라지나 IGTV 영상은 메인 앱 피드 탭이나 탐색 탭 등에서 지속 노출 예정
인스타그램, 2019년 광고 매출 200억 달러(한화 약 24조 원) 추정
     :  페이스북 전체 매출의 ¼을 웃도는 수준으로, 인스타그램 메인 피드 및 스토리 광고의 증가가 매출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조사 결과, 작년 국내 SNS 이용률 47.7%…8년 만에 첫 감소, 인스타그램만 성장
     :  가장 자주 사용하는 SNS는 페이스북(29.6%), 카카오스토리(26.3%), 인스타그램(19.3%), 네이버밴드(10.6%), 트위터(5.3%) 등 순

구글
구글, 2년 안에 크롬 브라우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예정
     :  유저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로, 데이터 보호와 편의성을 동시에 충족하는 인터넷 광고 지원 신기술을 개발해 2022년까지 실용화할 예정
3월부터 데스크톱 P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유튜브 시청 불가
     : 최신 UI에 호환되지 않는 익스플로러 지원 중단, 대신 크롬·파이어폭스·오페라·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등 타 브라우저 이용 필요 
유튜브, 국내 인기 광고 영상 소개하는 2019년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발표
     : 시청 시간, 광고·오가닉 조회수 등을 종합적, 정량적으로 평가해 선정된 ‘브롤스타즈’, ‘빙그레’, ‘동원참치’ 등 국내 수상작 20편 공개

동영상
바이트(Byte), 美서 급부상…틱톡 라이벌 되나
     : 6초 분량의 짧은 영상 공유 플랫폼인 미국의 바이트가 출시 직후 미국·캐나다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 구가 중
틱톡, 2019년 다운로드 수 7억 건 이상 기록
     : 센서타워 조사 결과, 8억 5천만 건 가량 다운로드된 왓츠앱에 이어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설치된 앱으로 확인

MEDIA AD  ISSUE 

네이버 성과형 광고 플랫폼 ‘GFA’ 베타 서비스 런칭
2020 SMR 새로운 변화와 가능성
SMR, 2020 신규 주요상품 라인업
어린이 콘텐츠 특화 플랫폼 ‘유튜브 키즈’, 광고 상품 현황 
인스타그램 쇼핑, 광고 상품으로 영역 확대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타불라 : 프리미엄 지면 내 콘텐츠 추천 플랫폼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패턴 및 SNS 활동 데이터 등을 활용한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유저별 맞춤형 콘텐츠 노출
독점 제휴된 매체 영역 내 네이티브 광고 및 언론 기사 하단 동영상 광고 노출 가능
특징  :  1) 개인 맞춤형 추천 콘텐츠 내 네이티브 광고 노출 가능
            2) 다양한 캠페인 KPI 에 적합한 단가 책정 방식
            3) 타불라 트렌드 솔루션을 활용한 소재 및 타이틀 최적화 가능
                 ┕ URL : https://trends.taboola.com/ 
상품 유형  :  네이티브형, 동영상
매체력1)  :  국내 800개 이상 매체 제휴
판매 방식 및 단가  : 네이티브 광고 - 비딩형 CPC
                               비디오 광고 – CPCV, CPM, vCPM, CPC(베타)

CASE STUDY - 웹툰 상품 광고 성공 사례 
ISSUE CHECK
지속 성장하는 국내 웹툰 시장, 주요 이용자는 10-20대 
유료 이용 경험은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순
 
CASE STUDY
A. 말레피센트2 – 주요 메인 고정상품 및 웹툰 지면 활용 캠페인
Period : 19.09.23 ~ 19.10.27 
Target : 1834여성   
Media : 네이버, 유튜브, 페이스북, CGV 등
Media Strategy
- 네이버 및 유튜브 메인 지면 고정상품(커플보드, 마스트헤드)을 통해 커버리지 극대화    
- 여성 팬이 많은 네이버웹툰 내 PPL 집행 및 주요 동영상 상품 여성 타깃팅 적용 
Results
- 트래픽이 높은 메인 지면에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 상품을 활용해 광고 주목도 증대
- 네이버웹툰 내 PPL 및 빅배너 상품 모두 동영상 소재로 집행해 높은 예고편 조회수 확보

B. 아이더 – 신제품 이미지 노출 확산 및 사이트 유입 유도 캠페인
Period : 19.09.23 ~ 19.12.31 
Target : 1829MF  
Media :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Media Strategy
- 2019년 F/W 신제품 이미지 노출 확대를 목표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게시물 광고 집행
- 10-20대 타깃 접점인 네이버웹툰 지면 배너를 활용해 랜딩페이지 클릭 유도
Results
- 약 30종 이상의 이미지 소재를 활용해 반복 노출로 인한 광고 피로도 최소화
- 인기 웹툰 페이지 내 빅사이즈 배너 운영을 통해 우수한 CPC 효율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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