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 _모바일전략

오픈애즈

2016.11.29 02:55
  • 353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이번 오픈Tip에서는 검색광고 중 모바일 전략 및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모바일 전략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은 '모바일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미 모바일 검색량이 PC 검색량을 일찌감치 추월한 상황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1. 모바일 광고 분리 운영
기존에는 PC와 모바일 사이트 URL을 별도로 분리하여 사이트등록을해야 했지만, 
새로운 광고시스템에서는 광고그룹에서 PC / 모바일 URL을 각각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의 광고효과 및 디바이별 키워드관리를 정교하게 관리하고 싶은 마케터는 
PC / 모바일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분리 운영의 장점은 아래 모바일 키워드광고 전략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OpneTip
모바일 분리 방법 - 마케터의 편의에 맞게 원하는 방식으로 모바일을 분리운영 하세요.



모바일 분리 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것 처럼 3가지 방법이 있는데, 
①의 방식은 일반적인 PC/모바일 운영 방식으로 하나의 전략을 PC/모바일에 동일하게 적용하게 노출합니다. 
PC/모바일에 동일한 키워드로 운영하여 관리하는 측면에서 편리할 수 있습니다.

②의 방식은 하나의 캠페인에서 그룹만 별도로 PC/모바일 분리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키워드를 PC/모바일에서 상이하게 운영 가능하며, 입찰전략도 상이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③의 방식은 두개의 캠페인과 두개의 그룹으로 PC/모바일을 분리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PC/모바일의 사이트 고객 및 방문유형, 운영 목표 및 전략이 다를 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②과 ③의 경우에는 PC와 모바일을 완전 별개로 분리하여 운영하기 때문에 그룹 생성 후, 꼭 고급옵션을 꼭 확인해야합니다.
고급옵션에는 광고그룹의 매체, 지역, 요일/시간대, 하루예산, 콘텐츠 매체 전용입찰가, PC/모바일 입찰가중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체 영역에는 노출 매체 유형 선택 및 노출 매체 개별 선택 기능이 있는데, 
PC만 운영하는 그룹이면 PC 유형에 선택해야되며, 모바일 그룹의 경우에는 모바일 유형에 선택해야합니다.

노출 매체 개별 선택 시에도 PC 그룹인데 '네이버 통합검색 - 모바일을 추가'하기를 선택하면 안됩니다.
PC 광고 영역에 모바일 광고가, 모바일 광고영역에 PC 광고가 노출되는 이슈가 발생하며,
사이트 이탈률도 높아지고 광고 비용만 소진하는 상황이 초래하게 됩니다.


[매체 유형 선택 화면]




[매체 개별 선택 화면]




2. 모바일 키워드광고 전략
기본적인 모바일 광고 분리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지금부터는 모바일 키워드광고 전략에 대해서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심플한 모바일 전용페이지 제작
검색자가 모바일 페이지를 들어와서 이탈할 것인지 구매할 것인지는 단 몇초안에 결정됩니다.
모바일 광고에서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이 주목도가 높은 모바일에 최적화된 모바일 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PC와 달리 작은 화면에 상품을 효과적을 노출해야되기 때문에 모바일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심을 끌 수 있는
복잡하지 않은 심플한 모바일 페이지로 승부해야합니다.
모바일 페이지의 체류시간이 길어지면 구매로 넘어갈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심플한 모바일 전용페이지 제작은 중요합니다.
- 모바일 특화된 키워드
PC키워드 기준으로 모바일키워드를 운영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PC와 모바일을 동일한 키워드로 운영하다보면 효율이 나는 키워드와 효율이 나지 않는 키워드가 구분되기 시작하는데,
PC와는 조금 다른 모바일키워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예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 40대, 50대와 모바일을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 20대, 30대라고 가정합니다.
PC에서 '꽃배달'을 검색했을 경우에는 키워드의 랜딩페이지를 화환관련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모바일에서는 꽃다발페이지 연결되도록 구별하여 키워드를 발굴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 OpenTip
1) 모바일 환경에서는 모니터 및 자판이 작아 오타를 검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타키워드는 경쟁업체가 거의 없어 CPC 비용이 낮으며, 검색하려는 키워드와 같은 Needs를 갖고 있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효율을 높여지는 키워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만큼은 오타키워드의 발굴도 신경써야할 부분입니다.
예시 - 원피스(dnjsvltm) 오타키워드

2) 모바일에서만 주로 검색이 많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모바일 + 키워드 형태인 '모바일 인강', '모바일 인터넷강의' 키워드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마케터가 운영하는 키워드 리스트 중 모바일에 특화된 키워드가 있는지 충분히 고려하여 광고효율에 좋은 키워드가 있다면
반드시 추가하여 관리해야 됩니다.
예시 - '모바일 인강' 키워드


         



- PC와 다른 T&D활용
모바일의 광고소재는 45자를 기본으로 작성되어, 노출 화면에서는 글자수가 두줄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환경에서는 짧고 간결한 소재로 가독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운영 방법입니다.
아래의 같이 모바일에서 '피자'를 검색했을 때 소재가 두줄로 넘어가지 않고 이벤트의 핵심만 전달하여 임팩트를 주는 좋은 예시입니다.

       



- 모바일 순위 전략
모바일 검색 영역은 PC 검색 영역과 달리 기본으로 3개 광고가 노출됩니다.
모바일 분리 운영을 하지 않고 PC에서 4위로 운영하는 키워드가 있다면 모바일에서는 상단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3위로 내로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는 PC와 모바일은 분리하여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수월하며,
개편된 새로운 광고주센터에서는 PC와 모바일 입찰가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 분리운영이 더 편리해졌습니다.


* OpenTip
PC와 모바일 분리 운영 시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순위 전략Tip이 있습니다.
모바일 검색량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키워드의 입찰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PC는 그대로 운영하면서 모바일만 분리하여 모바일 순위 4위로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 노출 영역은 기본적으로 3개의 광고만 노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하는 잠재고객도 더 많은 업체를 보고 싶은 Needs(광고더보기)와 경쟁업체의 3위 이내로 모바일광고를 노출하고 싶어하는 
Needs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예시로 '2017년다이어리'라는 키워드 경우 모바일 검색 3위로 진행 시 입찰가 600원,
모바일 검색 4위로 진행 시 입찰가 70원으로 운영이 됩니다.
입찰가 70원으로 4위를 유지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 기타 모바일 매체 전략
모바일만 최적화되어 있는 확장 소재의 활용입니다.
[OpenTip]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 _소재(T&D)전략에서 언급했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된 전략이라 좀 더 자세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확장 소재의 노출 형태는 전화번호, 위치정보, 네이버예약, 네이버톡톡으로 4가지입니다.
전화번호 : 유선과 무선 전화번호를 소재의 하단에 노출하여 클릭 시 과금이 됩니다.
위치정보 : 상품의 구매와 상담을 위해 방문할 수 있는 장소 노출하여 클릭 시 과금이 됩니다.
네이버예약 :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예약할 수 있는 기능으로 무료이며, 예약URL이 별도로 필요합니다.(easybooking.naver.com)
네이버톡톡 : 구매하려는 Needs가 있는 고객과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는 채팅 서비스입니다.
노출 영역은 아래와 같이 소재(T&D) 밑에 노출되며, 최대 3개까지만 노출이 됩니다. 
노출 순서는 홈 > 전화번호 > 네이버 예약 > 네이버 톡톡 > 위치정보입니다.
광고그룹에서 확장 소재를 클릭하면 새 확장 소재에서 추가할 수 있으며, 요일/시간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톡톡은 현재 일부 업종의 광고주에게만 제공






[관련 OpenTip]





  • #opentip
  • #오픈 컬럼
  • #검색광고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