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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숏폼 콘텐츠 트렌드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2.17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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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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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숏폼 콘텐츠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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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영상 소비 패턴 변화
영상을 클립으로, 시간 날 때마다 보는 시대
•모바일 시장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콘텐츠 소비 패턴이 모바일 친화적으로 변화
•간편한 시청이 가능해지면서 더 짧고, 간결한 형태의 숏폼(short-form) 콘텐츠 소비도 증가하는 추세

>> 영상 플랫폼 사용 패턴
짧아야 본다!
•기업들의 마케팅 동영상 평균 길이가 점차 짧아지며 숏폼 콘텐츠의 양상을 띄고 있음
•전체 광고홍보용 동영상의 약 73%가 2분 이하로 제작된 숏폼 동영상 형태이며, 이는 앞으로 더욱 더 확대될 전망

>> 영상 플랫폼 주요 타겟
Z세대의 놀이, 숏폼 콘텐츠
•연령대가 낮을수록 10분 미만의 숏폼 동영상을 선호하며, 1020세대의 동영상 선호 시청 길이는 15분 내외
•대표적인 숏폼 콘텐츠 플랫폼인 TikTok은 10대 유저 비율이 약 43%로 전체 연령 중 가장 높게 나타남

>> 숏폼 플랫폼 등장 : TikTok
TikTok의 비약적인 성장
•2012년, 창업 당시 '킬링 타임용 15초 짜집기 영상'이라고 비난을 받았던 TikTok
•2019년, 다운로드 15억 회를 돌파하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쟁쟁한 콘텐츠 플랫폼을 위협

>> 숏폼 플랫폼 전쟁 : 신규 플랫폼 등장
숏폼 플랫폼 전쟁의 시작
•숏폼 콘텐츠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숏폼 콘텐츠 플랫폼이 잇따라 출시
•디즈니, NBC유니버셜, 소니픽쳐스, 알리바바 등이 투자한 'Quibi'의 출시는 숏폼 콘텐츠가 주류가 되었음을 시사

>> 숏폼 플랫폼 전쟁 : 콘텐츠의 숏폼화
방송사, OTT, 소셜도 숏폼 콘텐츠 제작
•방송사, OTT, 소셜 플랫폼에서도 숏폼 오리지널 콘텐츠 비즈니스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임
•특히, 기본 60분 이상으로 제작되어야 편성이 되던 방송사에서도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의 시도가 보임

>> 숏폼 플랫폼 전쟁 : 숏폼 광고 확대
광고도 짧고 굵게!
•2019 메조미디어 리서치 결과, 브랜드 인지 및 정보 전달 측면에서 15초 이하 숏폼 영상의 광고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확인
•주요 미디어에서 광고 상품을 숏폼 형태로 출시하거나 업데이트 하는 추세

>> 새로운 인플루언서의 등장
YouTuber가 대세? 신흥 강자 TikToker!
•숏폼 콘텐츠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대표적인 플랫폼인 TikTok 인플루언서가 급부상
•TikTok 스타가 명품 브랜드의 모델로 발탁되고, 헐리우드 영화 홍보에도 참여하는 등 영향력이 확대되는 양상

>> 숏폼 콘텐츠 캠페인 활기
다양한 업종에서 주목받는 숏폼 콘텐츠 마케팅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게임·커머스·영화·음악 등의 업종에서 숏폼 광고 상푸멩 대한 관심이 증대
•숏폼 동영상 광고의 효과가 큰 1020 타겟 중심으로 캠페인 성공 사례 증가

15초 안에 핵심을 전달하는 후킹송 캠페인
•광고 영상의 길이가 점점 짧아지면서 기억에 남길 수 있는 후킹송 캠페인 증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반복적인 비트와 단순한 동작이 주를 이루어 2차 가공 및 확산에도 용이

>> 인지 개선부터 세일즈까지, TikTok x Kroger
해시태그 챌린지와 상품 구매를 연결하는 인앱 캠페인
•인플루언서와 협력한 동영상을 게시, 해시태그를 1주일간 디스커버리 영역에 노출시켜 챌린지 활성화를 유도
•해시태그 페이지의 검색 탭 안에서 주력 상품을 추천하고 브랜드 랜딩 페이지와 연결하여 인앱 구매를 확보

>> 신규 시장 진출, Instagram Stories x ofo
모바일 최적화 숏폼 영상 활용 캠페인
•인지도 확보, 앱 다운로드, 신규 유저 유치를 목표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
•디바이스 최적화, 크리에이티브 차별화 등을 통해 우수한 캠페인 성과를 달성

>> 숏폼 미디어 & 광고 상품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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