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2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20.02.17 17:38
  • 205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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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2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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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IT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청사진을 제공한 CES 2020
•지난 1월 성황리에 막을 내린 CES는 ITㆍ전자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이 결집해 어느 해보다 주목을 끌었음
•5G, IoT, AI의 융합에 따라 허물어진 산업 경계의 모습과, 생활 변화의 모습을 제공
•산업 전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은 스크린 및 미디어의 확대로 이어져 미래 디지털 광고 시장 확대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동영상
2020년 동영상 시장의 판을 흔들 '숏폼 콘텐츠'
•숏폼 콘텐츠가 모바일 핵심 콘텐츠로 부상하며, 숏폼 콘텐츠에 최적화된 서비스&콘텐츠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음
•퀴비(Quibi)는 10분 미만의 고퀄리티 콘텐츠와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키며 출시 전부터 1조원 투자를 유치, 세간의 관심을 받고 있음
•디지털 콘텐츠뿐만 아니라 방송 프로그램도 숏폼 콘텐츠의 접목을 시도하며 경쟁의 구도가 재편될 것으로 전망

서비스
뇌에도 휴식이 필요하다, 명상 관련 서비스 인기
•스트레스를 비롯한 심리적 문제 해결을 위한 명상 치료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명상을 찾는 현대인들이 점차 늘고 있음
•최근 국내외에서 명상 앱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으며, 다양한 차별화 요소의 개발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시대흐름으로 인해 ASMR, 캐주얼 게임, 공감ㆍ힐링 관련 방송 프로그램들의 인기 또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

MEDIA NEWS
구글, 크롬 브라우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예고
•서드파티 쿠키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구글에서는 크롬 브라우저의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발표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오디언스 타겟팅을 위한 데이터 수집에 쿠키를 주로 활용하는 만큼, 구글이 예고한 2년 이내에 대응책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

SMR, 유튜브 품은 신규 타겟팅 상품 출시
•2020년 2월, SMR 제휴 플랫폼에 '유튜브'가 추가되면서 타겟팅 상품 또한 대대적인 개편 진행
•희망 프로그램의 일정 노출량을 구매했던 기존 타겟팅 방식 외에, 하루 중 가장 먼저 시청하는 클립에 노출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의 노출 점유율을 보장해주는 등 타겟팅 방식 다변화

네이버, 날씨 소재 타겟팅 기능 정식 오픈
•유저의 현재 위치를 추정하고 해당 지역의 날씨 정보를 매칭하여, 날씨 별 맞춤형 소재를 노출시킬 수 있는 '날씨 소재 타겟팅'기능 오픈
•테스트 집행 결과 논타겟팅 소재 대비 유저 반응률이 향상되었으며, 날씨와 어울리는 문구를 소재에 기재했을 때 광고 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Media News Brief
네이버
모바일 3선배너 판매 재게: 네이버 구/신 버전 모바일에 모두 노출
브랜딩DA 아웃스트림 동영상 상품 정식 출시(1/22~): 기본형, 스킨형 2가지 유형 출시
인플루언서 DA 정식 출시: #인플루언서검색 영역 내 신규 디스플레이광고 상품 출시, 3/2(월)부터 집행 가능
선거광고 인벤토리 사전점유 및 타겟팅 제한 안내: 4/2(목)~4/14(화) 13일 간 선거 광고 진행 -> 롤링보드 퍼스트뷰/커플보드/CPT 집행 불가
밴드
밴드 앱 띠배너 동영상형 판매 일시 중지(1/29~): 판매 재개 시점 미정 -> 추후 공지 예정
SMR
신규 상품 'SMR First' 판매 시작: 22/15일 집행분 부터 구매 가능
노출 플랫폼 확장: 아프리카TV 제휴(2월 중)
카카오모먼트
소재 후심사 정책 적용 안내: 카카오 내부에서 선정한 일부 광고 계정에 한해 소재 후심사 정책 적용
카카오게임즈
프렌즈타임 상품 판매 중단: 2월 집행분 부터 구매 불가, 서비스 개편 후 재출시 예정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브랜딩DA 아웃스트림형 프로모션 진행: CPM단가 10% 할인
네이버 웹툰(쿠키오븐)
단가 할인 프로모션(~6월): CPI, CPE, CPL, 사전예약 등 퍼포먼스형 상품 단가 할인 적용
클래스팅
업종별 추가 서비스율 프로모션: 교육, 공익, 관공서, 공모전/박람회, 도서출판, 영화 업종 해당되며, 업종별 서비스율 상이
 
FOCUS PRODUCT
구매 전환을 극대화하기 위한 '유사고객' 타겟팅
방문한 사이트, 클릭한 광고, 최근 구매 등과 같은 구매 시그널을 바탕으로 제품에 관심있는 고객을 찾아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옵션
유사고객, 잠재고객, 룩어라이크 타겟팅 등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으나 큰 맥락에서 모두 유사한 개념
최근 머신러닝, AI 등을 비롯한 기술의 접목으로 퍼포먼스가 향상되며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유사고객 타겟팅이 가능한 주요 미디어 및 특징

NEW MEDIA
트리플
• 동남아, 중화, 미주, 유럽 등 160여 개 도시의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 사용자 만족도 증대와 광고 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여행자 타겟의 캠페인만 진행 가능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누적 가입자 수 500만, MAU 85만 명
ㆍ 판매방식 : 상품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배너, 입점형, 프로모션형

굿닥
병원 접수부터 환자 동의서까지, 병원 진료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한 번에 제공하는 서비스
•전국 약 2,100여 개 병원에 설치되어 있으며, 의료기기, 의약품, 건강식품 등 건강 관련 업종 집행 추천
ㆍ형태: 태블릿, 모바일
ㆍ매체력: MAU 50만
ㆍ판매방식: CPP, 구좌
ㆍ상품유형: 배너, 푸시메시지

VLLO
• 유저가 쉽고 간편하게 원하는 영상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상 편집 어플리케이션
• 전체 유저 중 약 77%가 여성이며, 1824 세대가 약 63% 비중으로 영타겟 브랜드 집행 추천
ㆍ 형태 : 모바일
ㆍ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수 768만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동영상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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