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오픈팁 그 두번째 이야기, Facebook 광고관리 (1)

오픈애즈

2016.11.22 18:03
  • 329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첫번째 시간을 통해 등록해본 페이스북 광고, 잘 운영하고 계신지요?

 

기존 국내 대형 포털들과는 조금 다르게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인 SNS 영역, SNS 중에서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pool을 통해 확보된

페이스북의 빅데이터는 광고를 등록하고 운영하는 게시자(광고주)로 하여금 보다 정교한 목표설정과 타게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 OpenTip에서는 보다 정밀한 타게팅의 방법과 함께, 해당 타겟을 통해 달성을 희망하는 여러가지 달성 목표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칼럼은 아래의 큰 순서에 따라 진행됩니다.

 

1. 광고관리 메뉴 기본기능

1. 광고의 목표 설정

2. 광고 대상 타게팅

 

 

 

1. 광고관리 메뉴 기본기능

 

페이스북 광고의 관리자 메뉴로 접속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요, 아래 방법들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페이스북에 접속하여 좌측에 있는 메뉴에서 광고 관리자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스북 우측 상단에 아이콘을 클릭한 후 광고 관리를 선택할때도 광고 관리 메뉴로 이동됩니다.

*또는 https://www.facebook.com/ads/manager/ URL로 접속을 해도 광고 관리 메뉴로 이동됩니다.



접속한 광고 관리의 첫 화면입니다. 각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로운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특정한 광고나, 캠페인을 검색할 수 있으며, 화면에 보여지는 캠페인을 목적에 따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보여지는 성과를 기간을 지정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현재 화면에 보여지는 성과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엑셀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특정한 캠페인만을 화면에 띄우거나, 새로운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캠페인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Off 할 경우 해당 캠페인과 캠페인 내 모든 광고는 중단됩니다.
6. 캠페인 내부로 접속하여 광고세트(그룹)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번 캠페인명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캠페인명 클릭 시, 광고세트(광고 그룹 개념)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되며 번호로 표시된 각 버튼의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광고의 성과, 인구 통계학적 특성 분석, 그리고 광고의 노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성과, 분석, 위치 등 선택한 값에 따라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광고 목표는 게시물에 대한 참여를 선택했기에, 결과 : 게시물 참여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 참여 : 광고에 대해 공유, 댓글, 좋아요, 재생, 사진보기 등 직접적으로 사용자가 '행동'을 한 횟수입니다.
    - 도달 : 광고가 사용자에게 보여진 횟수입니다.
    - 지출 금액 : 광고에 지출된 비용입니다.
    - 결과당 비용 : 사용자의 1회 행동을 발생시키는데에 소진된 광고비 입니다. 
    - 결과 비율 : 도달한 사람들이 행동까지 일으킨 횟수를 백분율(%)로 표기한것입니다.
3. 캠페인을 On/Off 할 수 있습니다. Off 할 경우 해당 캠페인과 캠페인 내 모든 광고는 중단됩니다.
4. 캠페인명을 수정하거나, 비슷한(또는 동일한) 캠페인을 만들거나, 현재 캠페인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광고관리 초기 화면으로 넘어가거나, 특정 캠페인으로 접속하거나, 캠페인 내 특정 광고세트나 광고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새로운 광고세트(광고 그룹 개념)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광고세트(광고 그룹의 개념)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Off 할 경우 해당 세트와 세트 내 광고들은 중단됩니다.
7. 광고세트 내부로 접속하여 등록된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번 광고세트명을 클릭해보겠습니다.



광고세트명 클릭 시, 세트 내 등록되어 있는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되며, 각 버튼별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현재 광고세트(광고 그룹의 개념)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Off 할 경우 해당 세트와 세트 내 광고들은 중단됩니다.
2. 현재 광고세트 내 새로운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해당 광고의 보다 상세한 사항(노출소재 미리보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관련성 점수 = 광고의 품질지수를 뜻합니다. 1~10점까지 부여되며, 최소 500이상의 도달이 발생해야 계산되어 노출됩니다.

3번 광고명을 클릭해보겠습니다.



광고명을 클릭할 경우, 광고 성과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함께 광고 미리보기 화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리보기를 보거나, 광고의 대상이나 노출방식 등을 수정하여 저장을 해놓거나, 비슷한 광고를 추가로 생성하거나, 현재 광고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SNS 사용자 입장에서의 페이스북은 익숙한 화면이나 모습들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광고주의 입장에서 본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화면,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OpenTip을 통해  꿀팁을 제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OpenTip은 누구나 쉽게 페이스북 광고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도록 화면과 기능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음 OpenTip에서는 광고의 목표엔 어떠한것들이 있고, 광고를 노출할 대상(타겟)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꿀팁도 기대해주세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배너광고 세팅 가이드
  • #opentip
  • #오픈 컬럼
  • #콘텐츠 광고 세팅 가이드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