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 2020년 콘텐츠 마케팅 승리를 위한 7단계

콘텐타

2020.01.16 19:47
  • 401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3

콘텐츠 마케팅이 비즈니스에 놀라운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사실이 여러 조사 결과를 통해 증명되었죠? 콘텐츠 마케팅이 기존의 마케팅보다 62% 적은 비용으로 3배 더 많은 리드를 획득할 수 있다는  최근의 조사 결과도 있었습니다.

 

2020년은 그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콘텐츠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먼저 해두어야 할 일은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좋은 계획을 마련해야 2020년의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향해 한 발 내디딜 수 있습니다.

 

미국의 코스케줄사의 조사에 따르면 프로젝트나 캠페인을 미리 계획하는 마케터가 그렇지 않은 마케터에 비해 성공할 확률이 356% 높다고 합니다. 2020년에 훌륭한 성과를 내는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우선 문서로 만들어진 계획을 마련하는 것부터 시작해야합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7가지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1. 콘텐츠 평가

 

2020년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우기 전, 현재 퍼포먼스를 진단하여 무엇이 잘됐고 무엇이 그렇지 않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데이터는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짤 때 큰 도움이 돼요.

 

평가해야 할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과가 좋은 콘텐츠

- 성과가 좋지 않은 콘텐츠

- 콘텐츠 게시 빈도

- 키워드 순위

 

퍼포먼스의 성과와 그 성과의 원인을 자세히 파악할수록 콘텐츠 마케팅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마케팅 목표 설정

 

콘텐츠 마케팅은 굉장히 효과적이지만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원하는 ROI(return on investment)를 얻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콘텐츠 마케팅은 초점을 잃고 성패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워지죠.

 

대부분의 경우, 브랜드는 아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합니다.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리드 발굴

- 리드 너처링(잠재고객을 구매로 이끄는 과정)

- 고객 획득

- 세일즈

 

위와 동일할 수도 있고 다른 목표를 추가할 수도 있겠지만,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할 필요는 있습니다. SMART 기법*(템플릿 다운받기)을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SMART 기법: Specific(구체적인), measurable(측정할 수 있는), attainable(달성할 수 있는), relevant(적절한), time-bound(시간을 염두한)를 줄여 쓴 말

 

여러분의 목표는 여러분이 세일즈 퍼널(sales funnel) 중 어느 단계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 목표에 따라 콘텐츠의 유형이나 발행채널, 콘텐츠의 확산 방법 등이 달라지는 것이죠. 

 

 

3. 타깃 오디언스 리서치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울 때 또 다른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타깃을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누구에게 콘텐츠를 전달하고 싶나요? 그 사람은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나요? 전문적인 콘텐츠를, 아니면 읽기 쉬운 콘텐츠를 선호할까요? 어떤 포맷의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또 어떤 채널을 사용해야 할까요?

 

앞서 말한 것을 포함해 많은 정보를 타깃 오디언스 리서치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리서치 후 고객에 대한 많은 세부 사항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이를 통해 각각의 고객에 대한 바이어 페르소나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리서치를 수행하는 방법 중 하나는 콘텐츠로 설득하고 싶은 사람의 프로필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또 현재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깃 프로필을 만들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콘텐타가 제공한 바이어 페르소나(템플릿 다운받기)에 대한 아래의 예시를 보면, 바이어 페르소나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감을 잡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발행하는 콘텐츠의 포맷 결정하기

 

콘텐츠에는 이 포스트와 같은 텍스트 콘텐츠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 포맷이 있죠. 최근에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포함한 비주얼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일부 소비자는 비주얼 콘텐츠를 텍스트 콘텐츠보다 더 선호합니다. 약 54%의 소비자가 비디오 콘텐츠를 제공하길 바란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문서 포맷을 제외하고서, 다른 포맷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인포그래픽

- 비디오

- 팟캐스트

- 웨비나

- 프리젠테이션

 

콘텐츠 포맷은 타깃 오디언스가 누구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타깃 오디언스에게 가장 효과적인 서로 다른 몇 개의 콘텐츠 포맷을 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깃 오디언스의 취향만큼 채널도 고려해 서로 다른 포맷의 콘텐츠 조합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러 포맷의 콘텐츠를 실험해보며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것도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죠. 

 

 

5.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기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타깃 오디언스를 성공적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으로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좋은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캘린더를 통해 선호하는 주기에 맞춰 콘텐츠 발행(publishing)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또 캘린더는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게 해줍니다. 팀원 또한 쉽게 콘텐츠 제작 진행상황을 따를 수 있고 팀 전체의 업무 진행을 더욱 생산적으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캘린더에 포함해야 할 내용의 예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콘텐츠를 담당하는 팀원 

- 세일즈 퍼널 단계

- 콘텐츠 포맷

- 콘텐츠 초안의 제출 시한

- 발행일

- 이용 채널

 

콘텐츠 캘린더는 구글 시트를 이용해서 만들 수도 있고 혹은 이에 특화된 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WordPress를 사용하고 있다면, “Editorial Calendar” 플러그인도 있는데요, 이 플러그인은 캘린더를 대시보드에 표시해 줍니다.

 

콘텐츠 마케팅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관성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 캘린더를 작성하고 시작하세요.(템플릿 다운받기)

 

 

6. 콘텐츠 발행 계획 세우기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 중요하지만  또 다른 핵심적인 부분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일입니다.

 

위의 캘린더 작성시 콘텐츠 제작 계획을 세웠다면, 콘텐츠 발행 계획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콘텐츠를 발행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수없이 많이 존재하고 이들 중에서 타깃 오디언스에게 도달하기 가장 좋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콘텐츠를 발행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게스트 포스트(Guest post): 더 큰 사이트에 연락해서 우리 콘텐츠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소셜 미디어: 타깃 오디언스가 시간을 보내는 SNS 채널에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 검색 엔진: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적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최적화를 하세요.

- 이메일: 구독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왔다고 알리세요.

- 포럼: 포럼 토픽에 올라와 있는 질문들 중 적절한 것에 답하고, 더 자세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블로그 링크를 첨부하세요.

- 광고: 비용을 내고 SNS 광고를 통해 중요한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광고나 네이버,카카오 광고를 통해 중요한 콘텐츠를 올려둔 랜딩페이지로, 고객을 데려올 수 있습니다.

 

콘텐츠 발행 계획은 각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발행주기를 포함해야 합니다. 콘텐츠를 발행할 때, 플랫폼마다 서로 다른 최적화된 방식이 있습니다.

 

 

7. 콘텐츠 마케팅 성공 여부 및 ROI 측정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결과를 얻고 싶다면 캠페인 결과를 추적해야 합니다.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계량적 지표가 필요하죠. 캠페인의 목표가 바뀌면 그 목표의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도 달라져야 하니까요. 어떤 KPI가 브랜드 인지도를 보여줄까요? 어떤 KPI가 리드 획득량을 보여줄까요?

 

캠페인을 계획할 때 목표와 함께 성과를 측정하는  KPI를 구체화해 놓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의 결과를 캠페인을 시작한 그 순간부터 꼼꼼히 추적할 수 있기 때문이죠. 무엇인가가 예상했던 것만큼 잘 작동하고 있지 않을 때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또 캠페인을 최적화해 결과를 개선하고 최종적으로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목표와 KPI의 매트릭스를 활용해 얻은 인사이트는 앞으로 실행할 캠페인에서 사용할 전략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020년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작성하고 계신가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퍼포먼스를 알아야 하고, 타깃 오디언스를 이해해야 하고, 콘텐츠 캘린더를 사용해야 하며, 콘텐츠를 발행할 적절한 채널과 타이밍을 설정하고, 퍼포먼스를 추적할 수 있도록 KPI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 모든 요소를 포함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기획서를 만들어 2020년에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리드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전략기획서
  • #콘텐트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