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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1월호

  • 2020-01-14
  • 조회수 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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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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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식음료
편한 게 프리미엄… 식품업계 ‘편리미엄’ 제품 뜬다
•편리미엄은 서울대 소비 트렌드 분석센터가 선정한 2020년 키워드로 편리한 것이 곧 프리미엄이라는 의미
•1인가구ㆍ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시간 절약이 삶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으며, 요리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는 식품 브랜드들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
•더불어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켜줄고 품질 재료, 서비스 등이 확대되는 추세

서비스
배달의민족 삼킨 딜리버리히어로, 요동치는 배달앱 시장
•요기요, 배달통, 푸드플라이를 운영하던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의민족을 4조8,000억원에 달하는 금액에 인수
•이번 합병으로 딜리버리히어로가 배달앱 시장의 99%를 점유하게되며 서비스 발전에 대한 기대와 독점적 지위 강화에 대한 우려가 함께 논의되는 중

IT
가파르게 성장하는 웨어러블 시장, 무선 이어폰과 AI기술이 견인
•지금까지 웨어러블 시장에서 주류로 알려진 제품 카테고리는 스마트 밴드와 스마트워치 였음
•최근에는 애플 에어팟을 비롯한 무선 이어폰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중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 AI 기술이 탑재되는 추세로 웨어러블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MEDIA NEWS
포털,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개편 예고
•개인의 관심과 사회적 이슈를 타인과 자연스럽게 공유한다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의 본래 취지를 되살리기 위하여, 양대 포털사가 서로 다른 개편 방안을 제시함
•네이버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기술 개선으로 서비스 역효과를 최소화할 계획이며, 카카오는 서비스 폐지 뒤 신규 서비스 출시 예정

유튜브, 유저정보 확보에 용이한 ‘트루뷰 포 액션 폼 애즈 ’베타 출시
•유튜브 광고를 시청한 후,브랜드나 제품, 이벤트에 관심이 생긴 유저가 자신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등 개인정보를 남길수 있는 새로운 광고 상품 출시
•유저의 자발적인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이나 자동차, 금융, 보험 등 유저 데이터 확보를 중시하는 업종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
•현재, 국내에서도 사용 가능한 상품이며, 베타 상품이므로 최소 예산 및 전환 추적 활성화 등 일정 조건 충족시에만 진행 가능

SMR, 노출 플랫폼 및 콘텐츠 확장을 통한 매체력 강화
•2020년 2월, SMR 노출 플랫폼에 유튜브가 추가되어 SMR 집행 만으로 네이버, 카카오, 유튜브 등 국내 모든 영상 플랫폼에 광고 노출이 가능해짐
•콘텐츠 또한, 기존 방송 프로그램 외에 매쉬업 콘텐츠와 웹 오리지널 콘텐츠까지 활용 가능하여, 콘텐츠 커버리지가 확대됨
•특정 프로그램의 인벤토리 구매 비중을 보장하는 ‘SOC 보장형’과 유튜브와 네이버 TV의 First Position을 적용한‘SMR First’ 등 새로운 타겟팅 상품 개발중(1Q 내 런칭 예정)

Media News Brief
네이버
날씨 소재 타겟팅 기능 정식 오픈(2/3): 브랜딩DA 상품에만 우선 적용
인스트림 동영상 상품 구성 변경: ①범퍼형 상품 네이버TV, 스포츠, V LIVE 지면확대 ②뷰어영역과 일반 인스트림 통합 판매
SMR
TV조선 <미스터트롯> 특별 판매안 출시: 1구좌 500만원, 선착순 5구좌 판매
카카오모먼트
온타임 메시지 기능 종료(1/14)
카카오게임즈
게임 업종 패키지 출시: 카카오모먼트/톡비즈보드/프렌즈타임/브랜드 이모티콘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
유튜브
범퍼애드& 15초 논스킵 CTA Extension 기능 오픈
페이스북
페이스북 스토리 확장형 슬라이드 광고 업데이트: 인스타그램 스토리 지면과 동일하게 더 많은 슬라이드 카드 노출 가능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설 연휴 프로모션 진행: 타임보드 1구좌 구매 시 1구좌 서비스 제공, 롤링보드/브랜딩DA/M.통합 상품 단가 할인 적용
밴드
밴드 앱 띠배너 할인 프로모션: 공시 단가 CPM 52% 할인(~2/29 집행분에한함)
 
FOCUS PRODUCT
주요 마케팅 이슈로 보는 2020년 HOT 미디어
유튜브의 동영상 플랫폼 주도권 지속 강화 >> 방송사들의 유튜브 진출로 유튜브에서 시청가능한 방송 콘텐츠가 확대 "SMR"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광고 시장 확대 >> 네이버/카카오의 타겟팅 고도화 및 퍼포먼스 광고 지속 강화 예상 "GFA", "카카오모먼트"
버티컬 SNS의 꾸준한 성장 신규 SNS 플랫폼의 등장 >> 타겟별, 이용목적별로 사용하는 SNS가 보다 세분화될 것으로 예상 "틱톡", "트위터", "링크드인"
미디어별 이슈와 활용방안

NEW MEDIA
카카오VX
• 라운딩 부킹부터 스크린 골프 내 광고까지, 골프 타겟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
• 구매력 있는 2544 타겟 대상으로 하는 골프, 금융, 자동차 업종 집행 추천
ㆍ 형태 : MO, 스크린(골프)
ㆍ 매체력 : 앱 다운로드 41만, MAU 24만 명
ㆍ 판매방식 : 상품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동영상, 배너, 메시지(카카오톡 채널)
ㆍ 기타 : 카카오골프예약 배너형 상품에 시즌 별 추가 할인율 적용(~6월)

PAYCO
각 유저별 필요한 쿠폰만 한눈에 확인 할수있는 ‘맞춤 쿠폰’ 서비스 내 정식 광고 상품 출시
•구매력, 거주지, 활동시간, 이벤트 참여율 등 세분화된 타겟팅을 활용하여 정교한 타겟에게 메시지 전달 가능
ㆍ형태: MO
ㆍ매체력: MAU 400만명
ㆍ판매방식: 상품별상이
ㆍ상품유형: 배너, 쿠폰, 앱푸시
ㆍ기타: 맞춤쿠폰, 페이코앱 메인 페이지 노출로 주목도 높음

키드키즈 & 와글바글
• 키즈키드,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위한 교육 포털 ‘키드키즈’와 영유아 홈스쿨링 ‘와글바글’ 사이트 운영
• 영유아 교육기관 교사부터 학부모까지 다양한 유저를 보유하고 있어, 영유아 타겟 브랜드에 적합
ㆍ 형태 : PC
매체력 : 회원 수 150만 명, DAU 15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기타 : 온라인 페이지 외 오프라인 유아교육 매거진 ‘월간유아‘ 광고 가능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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