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노의 매거진

광고성과를 위해 점검해야 할 사항들

오피노

2020.01.14 17:46
  • 155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광고비를 이만큼 지출 했는데 왜 우리는 광고 성과가 나지 않죠?”

 

광고를 집행 할 때 가장 많이 받는 질문입니다. 성과를 기대하며(일반적으로는 매출상승) 야심차게 시작한 광고인데 구매는 커녕 클릭도 안나오고, 광고비는 광고비 대로 쓰고.. 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이러한 문제에 맞닥뜨린 경우, 현재 집행 중인 광고를 점검 하는 것은 물론 광고 외 요인들을 다양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1. 광고 점검


첫번째로는 현재 집행 중인 광고를 점검 합니다. 여기서는 페이스북 광고 기준으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내가 원하는 목표에 맞게 광고가 셋팅 되어 있는가 


광고가 현재 비즈니스에서 얻고자 하는 성과를 기반으로 목표가 설정 되어있는지 점검 해 보세요.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의 목표는 다양합니다. 단순 노출/도달 부터 트래픽, 전환, 동영상 조회, 잠재고객 확보 등 비즈니스에 알맞게 캠페인 목표를 설정 해야 합니다. 그래야 해당 목표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이 최적화를 진행 해 그 행동을 가장 잘 할것 같은 유저에게 광고를 보여주고,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최적화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해 보세요.

페이스북 전환 캠페인 ‘최적화’가 되지 않을 때 TIP 

 

(2) 광고의 랜딩페이지가 잘 설정 되어있는가 


광고가 목표한 페이지로 설정 되어 있는지 점검 합니다. 광고의 랜딩 페이지가 없는 페이지거나, 품절된 상품의 URL이 걸려있지는 않은 지 점검 합니다. A 상품 광고가 나가고 있는데 랜딩은 B 상품 페이지로 되거나, 광고상품이 맘에 들어 구매하려고 들어갔는데 품절 상태라면… 광고에 대한 신뢰는 물론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떨어질 것입니다.

 

 

(3) 알맞은 콘텐츠와 문구로 광고 중인가


캠페인의 목표와 타겟, 상품에 알맞는 콘텐츠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광고 규정에 어긋나지는 않는지부터 상품을 알릴 수 있는 적절한 콘텐츠 인지, 브랜드 이미지와 적합한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 봐야합니다. 

 

 

2. 광고 외 요인 점검

 

광고 성과를 위해 광고 외 점검 해야할 요인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1) 사이트에서의 문제


광고 이후 랜딩페이지로 들어왔다고 가정해 봅시다. 상세페이지 설명이 부실하고, 후기도 없다면 고객은 구매 하지 않고 이탈 할 것입니다.  또한, 결제까지 단계가 복잡하거나 구매 도중 오류가 나는 등 사이트 내 구매 경험이 좋지 않는 경우에도 고객들은 이탈 할 것입니다. UX/UI 부분도 고객의 편의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2) 사후관리에 문제는 없는가


앞단의 수많은 과정을 거쳐 우리 제품을 팔았습니다. 그러나 포장을 잘 못해서 배송 중 상품이 파손 됐다거나, 송장이 누락되어 일주일째 제품을 못받았다거나, 상품이 잘못 배송 되었다거나 하는 문제들이 발생 했다면 우리에게 남는 건 별점 반개와 악평 뿐이고, 그 고객은 두번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 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사고에 어떻게 대처 하느냐도 추후 재구매 및 신규고객 유치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3) 브랜딩 관점

 

브랜딩은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니라는 걸 동의하실 겁니다. 장기적으로 브랜딩 목표를 세우고, 고객이 우리의 브랜딩을 공감하는 덴 수많은 활동과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장의 성과에 급급해 유저들의 관심만 끌기 위한 자극적인 광고나, 브랜드의 이미지와 맞지 않는 광고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owned media도 브랜딩 관점에서 운영 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 계정은 단순한 광고판이 아닙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말할 수 있는 채널이고,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제약없이 콘텐츠를 풀어낼 수 있는 채널이기도 합니다. 조잡한 할인광고와 콘텐츠로는 브랜드 이미지만 망가질 뿐입니다. 

 

 



위에 점검 사항 외에도 광고 성과와 매출 상승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합니다. 

 

단순히 마케팅=광고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광고는 마케팅 활동의 일부일 뿐입니다. 광고비를 많이 쓴다고 매출이 드라마틱하게 상승하는 것도 아니구요. 또한 내부적인 계획과 정비 없이 광고만 집행하는 것도 광고 성과를 보기 힘들 겁니다. 

 

마케팅 활동은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분에서 진행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쳐 성과로 연결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셨으면 합니다. 

  • #광고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