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의 생각

DMC K-SDM 2019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_요약본

DMC미디어

2020.01.10 18:34
  • 132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돌이켜보면 지난 2019년은 5G 상용화라는 기간 산업의 변환기를 맞아 우리의 일상 생활이 얼마나 변화할 것인지, 또 향후 디지털 시장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찬 한 해였다. 이를 방증하듯 작년 하반기부터 전 세계 시장조사기관과 글로벌 ICT 플레이어들은 5G 시대의 디지털 트렌드에 대한 전망을 앞다투어 쏟아냈으며, DMC미디어 역서 2019 디지털 마케팅 10대 키워드를 선정하며 새 시대의 청사진을 그리는 데 목소리를 보탰다. 


그러나, 신기술의 도입이 항상 장밋빛 미래를 보장하는 것도, 전체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는 것도 아니다. 그렇기에 실제 기술이 야기한 성과와 영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기준을 통해 도입 전과 후 시장의 변화 양상을 추적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심지어는 이미 특정 기술이 거부할 수 없는 메가 트렌드로서 인정받은 후일지라도, 기업 형편에 따라 적절한 도입 시기를 판단하려면 트래킹 자료는 그 참조점으로서 여전히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이러한 배경에서 DMC미디어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를 대상으로 당해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을 결산하고 차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을 전망하는 트래킹 조사를 매해 수행해오고 있다. 올해도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본 보고서는 그 결과를 최근 3년 간 추이 변화와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이다.


이에 본고가 항상 선제적 대응을 위해 노력하는 마케터에게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 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이만 소개를 줄인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1. 2019 DMC 디지털 마케팅 10대 키워드
2. 2019 디지털 마케팅 목표 및 집행 채널
3. 2019 디지털 마케팅 영역별 집행 비중
4. 2019 디지털 마케팅 주요 효과
5. 2020 DMC 디지털 마케팅 10대 키워드
6. 2020 디지털 마케팅 집행 채널
7. 2020 디지털 마케팅 매체 및 주요 영역 운영 계획
  • #DMC report
  • #DMC미디어
  •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