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AD 마케터의 매거진

[구글 앱 마케팅 그것이 알고싶다_ 1편] 구글 UAC는 무엇인가?

NHNAD 마케터

2016.11.18 01:46
  • 3188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5

 

 

 

안녕하세요. ‘Google Mobile Guru’ ChaCha니다.  

구글 앱 마케팅, 해보고 싶긴 한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앞으로 ‘구글 앱 마케팅’에 대해 차근차근 알려드릴 예정인데요 .

오늘은 그 첫 번째, 구글의 UAC(유니버셜 앱 캠페인)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Google Mobile Guru’ 란 구글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공식적으로 인증받은 모바일 전문가입니다. 

 

 

 

Chapter 01. 구글 UAC는 무엇인가? 

 

하루 사이에도 수많은 앱들이 생겨나고 유저들의 행동은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내 앱에 맞는 Right Users를 만나는 일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죠..

여기서 말하는 Right Users는 Target users와는 조금 다른 의미입니다.

 

Right Users = Most Valuable, High LTV users

 

즉, Right Users를 찾는 일은 내 앱에 가장 가치 있고 LTV(Life Time Value : 고객 생애 가치)가 높은 사용자를 찾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드릴 내용은 Right Users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상품. 

유니버셜 앱 캠페인 ‘UAC(Universal App Campaign)’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UAC(Universal App Campaign) 란 ?

 

# Automation Marketing

구글 애드워즈를 직접 다뤄보신 분들이라면 ‘SA, DA 모두 내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는 의구심을 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미 알파고와 이세돌의 싸움에서 보았듯이 구글 머신러닝의 힘은 어마어마했죠.

Google에서도 일반 캠페인과 UAC의 효율을 비교해보기 위해 3개월에 걸쳐 방송 스트리밍 앱, 숙박 예약 서비스 앱 등 다양한 분야에서 

UAC 캠페인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는데요. 

 

결과는....두둥 UAC의 압승 !

 

 

 

*출처: Google Korea / UAC 집행기간 : 2015년11월1일~2016년 1월 30일

 

  

*출처: Google Korea 

 

실제로 필자도 구인구직앱, 부동산앱, 주차앱, 대리운전앱, 병원정보앱, 게임 등 많은 서비스들과 함께 구글 캠페인을 집행해 보았는데요.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CPI(설치당비용)가 일반 캠페인 대비 UAC에서 낮은 수치를 보였으며, 

집행기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전환 최적화를 위한 모수가 많아져 CPI는 점차 내려가고, 전환수는 상승하는 데이터를 보였습니다.

 

 

 

*출처 : chacha 실제 집행사례(그림1,2), 주차앱 집행사례(그림2)

 

위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Automation 마케팅을 통한 “Quantity + Quality” Improvement는 이미 검증 되었고,

UAC를 경험해본 앱 서비스들은 구글을 통한 마케팅 예산을 늘려가며 많은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습니다.

 

 

 

*출처: Google Korea

 


노출 위치 및 상품 로직 

 

다음으로 UAC 상품이 어디에 노출이 되고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One-stop cover

UAC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구글닷컴, mApp, mGDN, 유튜브까지 구글이 가지고 있는 모든 인벤토리에 노출이 되며,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광고 형태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 전환최적화도구

CPI = CPC/전환율(클릭 후 다운로드 비율) 인건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CPI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CPC가 낮아지거나 전환율이 높아져야겠죠?

기존에 우리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 더욱 세밀한 타겟팅 or 게재지면 필터링 등등의 많은 작업을 직접 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의 전환 최적화 도구는 성과가 좋지 않은 키워드, 게재위치 등을 자동으로 걸러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훨씬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검색광고 전환최적화

  

디스플레이 전환최적화

 

구글 유니버셜앱캠페인(UAC)에 관한 궁금증은 어느정도 풀리셨을 것 같은데요.

 

다음편에서는 실제로 UAC를 어떻게 운영하면 되는지, 

캠페인 집행 방법, 최적화 꿀팁, 그리고 대규모 업데이트 된 UAC 2.0 등 더욱 풍부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구글 앱 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메일로 문의해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 

 

감사합니다.  

▶ 칼럼이 도움이 되셨다면,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해주세요 :)

CHACHA의 구글 앱마케팅 칼럼 시리즈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앱마케팅 그것이 알고싶다_ 2편] 구글UAC 세팅 및 최적화 꿀팁 대공개

 



생각하는 늑대 대표 차영훈  Google Mobile Guru 

Mobile : 010-7103-7648  

Email : one@thinkingwolf.co.kr

 


  • #오픈 컬럼
  • #앱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