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미디어의 생각

2019 포털 사이트 이용 행태 조사 분석 보고서_요약본

DMC미디어

2019.12.27 18:23
  • 214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2019 2Q 네이버 실적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네이버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19.6%, 전 분기 대비 7.9% 증가한 1조 6,303억 원을 달성했다. 세부 영역별로는 비즈니스 플랫폼(CPC, CPS 상품)이 7,159억 원을 벌어들여 전체 수익의 44%를 책임졌으며, 이 역시 전년 대비 17.1%, 전 분기 대비 7.0% 상승한 수치로 2017년 처음 별도 항목으로 영업 수익을 측정하기 시작한 이래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 밖에도 광고(CPM 상품), IT플랫폼(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등), 콘텐츠 서비스(웹툰, 뮤직, V LIVE 등), 라인 및 기타 플랫폼을 포함한 전 사업 분야에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콘텐츠 서비스는 전년 대비 61.4%, 전 분기 대비 43.0%라는 경이적인 성장률을 달성했는데, 이러한 성장세는 최근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전문 매체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미디어의 도전 속에서도 여전히 지배적 사업자로써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나가는 포털 사이트의 위상을 방증하는 결과이다.

 

이와 같이 격변하는 디지털 시장 판도 속에서도 변치 않는 포털 사이트의 위치를 반영하듯,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국내 이용자의 이용 행태는 날이 갈수록 복잡다단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포털 사이트 서비스로 여겨지는 검색, 이메일 외에도 쇼핑을 주 이용 서비스로 꼽는 응답자의 비중이 20%를 넘어섰으며, 뉴스나 카페, 블로그 등 국내 시장의 특수한 수요를 반영하는 서비스의 영향력도 여전하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포털 사이트 시장의 축과 소비자의 이용 행태, 그리고 포털 사이트 광고 태도와 효과(DMC DAI)를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하고 있다. 나아가, 올해는 포털 사이트 내 쇼핑 정보 검색 및 뉴스 서비스 이용자가 기타 다른 매체들은 얼마나 활용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매체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지 등 타 매체와의 경쟁 상황도 함께 살펴보았다.

 

이에 본고가 포털 사이트 사업자에게는 운영 중인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이용 행태 및 만족도를 점검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마케터에게는 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모쪼록 유용한 참조점이 되기를 바라본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포털 사이트별 이용률 및 접속 디바이스

2. 주로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 서비스

3. 포털 사이트 검색 서비스: 검색 정보 및 이미지 검색

4.1 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 : 이용률 및 주 이용 카테고리

4.2 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 : 만족도 및 타 매체 병행 이용률

5. 포털 사이트 쇼핑 서비스 : 이용률 및 만족도

6. 주 이용 포털 사이트 변경 의향

7. 포털 사이트 광고 수용지수(DMC DAI)

  • #포털사이트
  • #DMC report
  • #DMC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