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구글 애널리틱스 매장 분석(프랜차이즈매장, 쇼룸, 마트, 백화점, 병원)까지 올인원

주식회사 바름

2019.12.26 17:48
  • 358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0

2018년 12월, 구글에서 새롭게 알려왔던 기능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구글 신호 데이터를 토대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새로운 기능을 베타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마케팅 분석, 디지털마케팅을 하는 우리는 새로운 기능들을 언제나 빠르게 접해보고 실험해봐야겠죠?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시그널 보내~ 시그널 보내~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하기 | 최근 광고 개인 최적화에 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죠. 이와 관련하여 구글 신호 데이터를 활성화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기능(beta)이 업데이트되며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하는 구글 사용자의 집계 데이터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포함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구글 애널리틱스의 베타 기능은 매장 방문 보고서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가 매장 방문 보고서 베타버전을 제공하기 전에 먼저 아서 새롭게 추가했던 것이 바로 교차 기기 데이터였죠.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광고 데이터 연동 강화

교차 기기 정보 연동을 통해 더 정확한 광고를 | 웹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휴대기기인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다가 결제를 하게 될 경우 PC 또는 태블릿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여러 기기에서 동일한 유저가 방문함에도 각각의 세션을 읽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베타 버전을 GA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매장 방문 분석은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데이터 분석이 온라인에만 머물지 않고 모바일 데이터를 활용하여 오프라인의 영역까지 그 활용폭이 넓어지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 관련 콘텐츠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광고 데이터 연동 강화

교차 기기 정보 연동을 통해 더 정확한 광고를 | 웹사이트를 이용하다 보면 휴대기기인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다가 결제를 하게 될 경우 PC 또는 태블릿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여러 기기에서 동일한 유저가 방문함에도 각각의 세션을 읽혀질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 베타 버전을 GA에서 이용하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매장 방문 분석은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력이 오프라인 매장 방문까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매장 분석 보고서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하게 될 경우 이렇게 GA 전환 리포트 영역에 매장 방문 보고서 항목이 생성되며, 최대 60일 이후 해당 매장 방문 보고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이용하고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라면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 즉, 위치/장소 정보를 구글 광고에 연동하여 매장 방문을 전환 값을 활용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데요. 이는 구글이 지향하는 옴니 채널 쇼퍼를 위한 광고 운영과 밀접합니다. 그렇기에 구글 광고의 지도 및 매장 정보 연동이 구글 애널리틱스까지 확장되어 매장 방문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죠.

 

매장 분석을 왜 GA에서 사용해야 하나요?

우리는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매장 방문 전환을 알 수 있음으로 하여 웹사이트가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는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데이터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병원, 소매점,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온라인에서 진행했던 마케팅이 실제 오프라인 매장에 유입되는 영향력을 정확하게 알 수 없었는데요. 매장 분석이 추가됨으로써 마케팅 채널과 캠페인이 더 직접적인 목표와 연관되어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죠. 

 

매장 분석 보고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매장 분석 보고서 기능이 모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에 생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마이 비즈니스, 구글 광고 계정과 연동된 구글 애널리틱스 중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이 베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About Store Visits in Analytics 

About Store Visits in Analytics (beta)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About Store Visits in Analytics (beta) Store Visits in Google Analytics helps you see how visits to your website influence visits to your physical location—such as a hotel, auto dealership, restaurant, or retail store. Store visits are estimates based on data from users who have turned on Location H...

support.google.com

 

매장 분석 보고서에서는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나요?

매장 분석 보고서에서는 매장 방문 세션 수를 확인하고 웹사이트 방문 대비 매장 방문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장 방문 분석 보고서에서는 OVerview, Channel, Locations 총 3가지 리포트가 생성되며 채널 리포트에서는 채널별 방문을 매장 방문을 전환 값으로 하여 비교 분석할 수 있으며, 위치 보고서에서는 유입 방문 도시별 매장 방문 전환을 전환 값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Locations 보고서는 여러 지역별 매장을 두는 경우 각 지역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겠죠.

 

  

 

 

(참고: https://www.seerinteractive.com/blog/offline-online-store-visits-in-google-analytics/)

 

매장 분석 보고서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

우리는 매장 방문 전환을 추적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지역별 행동 차이점을 파악하여 전환율을 상승시킬 수 있는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온라인의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측정 또는 추측하는 것에서 벗어나 매장에 직접 방문한 고객의 데이터를 토대로 좀 더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거죠.

 

또한 온라인에서 우릴 마주한 고객이 오프라인 매장까지 연결되는 채널 리포트를 획득하여 고객의 흐름 단계를 한 단계 더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도시별로 다른 전환 수치를 토대로 어떤 온/오프라인 광고를 위치별로 이용할지 분석 보고서로 이용할 수 있겠죠. 지오마케팅 또한 화두인 요즘 매장 분석 보고서는 이제 모든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기업과 병원에게 필수적으로 활용하여야 하는 디지털 리포트일 것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신호 데이터
  • #바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