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온라인 쇼핑몰 개선하기 네번째, 마지막 이야기

주식회사 바름

2019.12.13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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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에서 이번에 묶음 글로 소개드리는 쇼핑몰마케팅 개선점(Tip) 찾기 글의 마지막 글입니다. 이번 포스팅까지 포함하여 총 4개의 글에서 많은 분들이 쇼핑몰 마케팅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길 기대합니다. 이 글 모음에서 소개 드리는 구글 최적화 도구(Google Optimize)는 구글 애널리틱스나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등 분석 도구를 통해 얻은 개선에 대한 실마리를 직접 쇼핑몰에 반영하며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인데요. 바름에서 소개해드린 개선 사례들은 구글 최적화 도구 사이트에서 엄선된 사례들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개선사항 우리 쇼핑몰에도 똑같은 성과를 바랄 수는 없죠. 쇼핑몰의 방문하는 고객의 성향이나 통계적인 차이도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래도 이 글 모음에서 어떤 테스트를 진행할지, 쇼핑몰의 어떤 부분을 눈여겨봐야 할지 참고사항이 되셨으면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아요!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1편 >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2편 >

쇼핑몰 마케팅 개선점 찾기 3편 > 

 

이제 마지막 네 번째 글의 사례들을 확인해보러 갈까요?

 

1. 구매 금액을 결정할 때를 눈여겨보세요.

전환율을 가장 명확하게 높일 수 있는 쇼핑몰 랜딩 페이지는 어디일까요? 고객들은 결제 버튼을 누를 마지막 페이지에서 본인이 구매할 총 금액을 검토할 테죠. 쇼핑몰의 구조상 바로 결제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고 구매 금액 확인 페이지가 있다면 어떻게 비용을 확인하도록 안내하는지에 따라 전환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에서는 다변량 테스트를 지원하므로 총비용 및 추가 비용을 명시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테스트할 수 있죠. Helloprint는 이 테스트를 통해 +6.78%의 전환율 상승 경험을 하였죠.

 


 

2. 체크아웃 페이지를 개선해보세요.

체크아웃의 선택 CTA 버튼 근처에 이 구매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을 표현한다면 어떨까요? Eastpak은 버튼 근처에 핵심 테스트를 배치함으로써 체크아웃에서 이탈되지 않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고객들이 약 26% 상승하는 사례를 얻었죠.

 

  

 

다른 사례를 볼까요? Helloprint는 "Helloprint is the most affordable print supplier in your local area!"라는 문구만 체크아웃 페이지에 추가하였더니 전환율이 +2.07% 증가하였습니다. 핵심 가치나 고객에게 제공되는 특징을 간단한 문장으로 추가만 하더라도 고객들의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죠.

 


 

3. 구매 불안 요소를 감소시키세요.

구매 결정을 할 때 꼼꼼한 고객들은 어떤 내용까지 확인할까요? 반품 정책이나 배송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요소들에 대해 자주 찾는 질문이나 안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 고객들의 구매에 대한 불안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FAQ 글들이 너무 많다면 접는 방식으로 표현하여 구매 결정 화면과 최대한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Helloprint는 장바구니 페이지에 FAQ를 하단에 추가하는 테스트를 진행하였는데 그 결과 +3.07% 전환율이 증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쇼핑몰의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이탈률이 높다면 이와 같이 FAQ나 핵심 가치에 대한 정보를 장바구니에서 제안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4. 행동을 추가하지 말고 덜어버리세요.

장바구니를 담기를 선택한 고객들을 장바구니 화면으로 보내지 않고 알림만 제공하는 형태는 어떨까요? 기존에 장바구니 페이지 방문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는 쇼핑몰이라면 이 테스트를 진행하세요. Helloprint는 장바구니 페이지로 리디렉션하지 않는 대신 장바구니 알림을 받도록 고객 흐름에 변화를 주었는데요. 그 결과 최대 3.02%의 전환율 증가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5. 정보 입력의 이유는 잘 전달되었나요?

고객들이 구매 시 입력한 정보를 동시에 신규 제품이나 인기 이벤트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함께 등록을 권유한다면 구매 결정한 고객들에게는 적절한 선택사항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정보 입력이나 가입할 이유에 대해 명확히 한다면 더 좋을 텐데요.

Eastpak의 경우 단순한 가입 화면에서 가입에 대한 이점을 소개함으로써 전년 대비 33% 증가된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최적화 도구 어렵지 않아요.

구글 애널리틱스나 구글 태그 매니저를 설치 사용 중이라면 간단한 추가 작업으로 구글 최적화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적인 지식 없이도 쇼핑몰에 구조들을 변화시켜 보고 싶다면 구글 최적화 도구를 오늘부터 바로 시작하세요. 고객별로 다양한 웹사이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 활용에 늦지 않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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