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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마켓 리포트_12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12.09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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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2월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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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금융
네이버 파이낸셜 분사, 디지털금융 시장에서 영향력 강화
•네이버는 결제· 송금 서비스를 하던 ‘네이버 페이’를 분사해 금융 계열사인 ‘네이버 파이낸셜’을 출범 (11월1일자)
•통장 서비스를 시작으로 금융 사업의 확대가 예상되며, 커머스, AI 등과의 사업 연계가 기대됨
•이번 출범은 금융 기관이 아닌 ICT 업체가 금융 서비스의 주체인 ‘테크핀’ 시장 확대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스포츠
밀레니얼 러너를 잡아라, 러닝 스포츠 관련 시장 확대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러닝 스포츠가 확대되고 있으며, SNS에 기록을 인증하거나 러닝 크루에 가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
•스포츠, 아웃도어, 뷰티 등 다양한 산업에서 러닝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 출시에 주목하고 있으며, 관련한 콘텐츠 산업 또한 발전할 것으로 기대

유통
가성비? 가잼비! 펀슈머 취향저격하는 이종업계간 콜라보
•물건을 구매할 때 제품에 담겨있는 재미를 따지는 펀슈머(Fun+Consumer)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는 중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이종 업계 간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음
•대부분 한정판으로 판매되어 소비자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며, 특히 개성이 강한 1020세대로 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음

MEDIA NEWS
네이버, PC 메인 지면 서비스 및 광고 상품 개편 예고
•PC 보다 모바일에서의 경험이 익숙한 유저 트렌드를 반영하여, 기존 모바일의 경험을 PC로 확장한 다양한 신규 서비스 베타 오픈
•현재는 웨일 브라우저에서만 베타 서비스로 제공 중이며, 향후 전체 브라우저 대상으로 오픈 계획
•메인 지면 개편에 따라 메인 광고 상품도 변화가 불가피하나, 소재 제작 가이드만 일부 변경될 것으로 예상

카카오, SK텔레콤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음원서비스, AI 스피커, 택시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경쟁사로 손꼽혔던 ‘카카오’와 ‘SK텔레콤’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향후 통신, 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미래 ICT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구글,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사업자와 견줄 수 있는 국내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

인스타그램, '좋아요 수 숨기기 기능' 국내 시범 운영
•유저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인스타그램 게시물 좋아요 수 숨기기 기능을 한국에서 시범 운영
•한국을 포함한 미국,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등 총12개국 에서 시범 운영중이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전세계로 확대해 나갈 예정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저 반응은 긍정적이나, 광고주와 인플루언서 측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변화 양상에 귀추가 주목됨

Media News Brief
네이버
브랜딩DA 배너플러스형판매재개: 페이스오프형, 스위칭형만진행가능→ 추후확대예정
소재날씨타겟팅유료테스트광고주모집: 모바일메인브랜딩DA에서테스트진행가능(~12/31)
PC 신메인개편예정안내: 웨일브라우저에서만베타서비스제공중, 소재제작통합템플릿활용필수
카카오모먼트
카카오톡 비즈보드 보장형 크리스마스 패키지 출시: CPM 5,000원, 5억 패키지로 1억 노출 보장, 5,000만원 서비스 제공
카카오톡 선물받기
카카오톡 선물하기 내 ‘선물받기’ 신규 서비스 및 리워드형 광고 상품 런칭
카카오게임즈 프렌즈타임
카카오톡 내 실시간 방송 ‘프렌즈타임’ 공식 광고 상품 런칭
SPOTV
12월 프리미어 리그 박싱 데이 패키지 출시: 라이브 프리롤 1구좌+ VOD 프리롤 1구좌+ VOD 가상광고 10개로 구성
매체 프로모션 
틱톡
(예약형상품) 해시태그챌린지, TopView, Brand Takeover 상품최대50% 할인프로모션(~12/31)
(인피드비딩형)신규광고주대상최대15% 보너스금액지급프로모션(~12/31)
OK캐시백(O락)
O락매체 ‘T멤버십, 시럽 월렛’  매체 제휴 확장 기념 프로모션 진행: 집행 예산의 20% 금액 추가 노출 서비스(~12/31)
 
FOCUS PRODUCT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세가 되며 이색적인 마케팅 콘텐츠를 비롯해 활용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음
•최근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ROI 측면에서 더 좋은 성과를 보이는 사례가 생기며 주목 받고 있음

주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플랫폼
•대부분의 플랫폼이 브랜딩 광고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광고를 위한 솔루션, 상품들을 보유
•각 매체마다 특장점, 노출 플랫폼이 상이하므로 캠페인 목적에 맞는 매체를 활용할 것을 추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공 사례

NEW MEDIA
큐피트
• 기존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에서 매일 24시간 언제나 참여할 수 있는 ‘동영상 퀴즈’ 형태로 리뉴얼 오픈
• 퀴즈는 하루 최대 4번 참여 가능하며, 참여만으로도 즉각적인 보상을 제공하여 유저의 참여 확대 예상
ㆍ형태: PC, MO
ㆍ매체력: 가입자 수 24만 명
ㆍ판매방식: 패키지
ㆍ상품유형: 동영상 퀴즈형
ㆍ기타: 12/2 시즌2 리뉴얼 오픈 -> 2020년 1월 한정 베타 광고 상품 출시

토스
•행운 퀴즈를 통해 신규매체로 각광받고 있는 토스내에 리워드 형 신규 상품 ‘오퍼월’ 출시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실구매, SNS/유튜브 구독 등 다양한 광고 목적에 따라 적합한 과금 방식 선택 가능
ㆍ형태: MO
ㆍ매체력: MAU 1,000만명, 동시 접속자수 70,000명
ㆍ판매방식: CPI, CPE, CPA, TCPA, CPL, CPY
ㆍ상품유형: 오퍼월
ㆍ특징: 현재는 랜덤 노출로 진행되나, 12월 중 고정 노출로 개편 예정

스노우
• 재미있는 사진과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글로벌 No.1 카메라 앱
• 1020 밀레니얼 세대 이용 비중이 높으며, 최근 화보형 신규 배너 상품도 출시하여 신규 매체로서 주목도 상승
ㆍ 형태 : MO
ㆍ 매체력 : 가입자수 2,700만 명(한국)
ㆍ 판매방식 : 상품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배너, 스티커
ㆍ 기타 : 스플래시 배너 12월 내 집행 시, 1회 추가 서비스 제공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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