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타의 매거진

[마케팅 예산] 콘텐츠 마케팅을 도와줄 해결사 가격별 정리

콘텐타

2019.12.04 18:46
  • 528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8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너무나 다양한 콘텐츠 전략 중 어떤 전략을 선택해야할지 골머리를 앓아본 적이 있을 거예요. 콘텐츠 주제는 둘째치더라도, 제작자 선정에서부터 선택의 폭이 상당히 넓죠. 프리랜서를 고용할 수도 있고 전문 에이전시에 외주를 줄 수도 있으며 사내 콘텐츠 전문 제작팀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주어진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어떤 콘텐츠 전략을 선택하는지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한정된 예산 내에서 당신의 비즈니스에 가장 어울리는 콘텐츠 마케팅을 찾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콘텐츠 마케팅 예산 짜기 Step 1.

콘텐츠 전략을 먼저 수립해야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연구소 (Content Marketing Institute)에 따르면 마케터의 21% 만이 집행한 마케팅의 투자 대비 효과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선 홍보의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내 마케팅이 성공하고 있는지 실패하고 있는지 구분조차 하지 못하는 80%에 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첫걸음은 타깃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영업팀에 조언을 구해도 좋아요. 당신의 고객은 어떤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을 가지나요?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나요? 영업팀에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내부 정보수집에 그치지 말고 실제 고객들이 남긴 제품 후기를 살펴보면 보다 솔직하고 정확한 고객의 성향과 니즈 파악이 가능합니다. 설문조사도 고객 페르소나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타깃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이해해야만 쓸모없는 콘텐츠에 소중한 예산을 헛되이 낭비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타깃 고객 정의부터 시작해서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측정 프로세스를 정의하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 테플릿을 활용해서 마케팅 전략서를 개발해 보세요. 예산낭비를 부르는 조직 구조인지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팀과 영업 팀간에 무엇이 필요하고 효과를 어떻게 측정할지를 미리 설정하고 서로 공유, 합의하는 프로세스도 꼭 필요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예산을 잡을 때에도 마케팅 목표에 대한 조직간의 공유가 선행되어야 한다.

 

 

콘텐츠 마케팅 예산 짜기 Step 2.

목표에 맞게 예산을 배정해야 합니다.


고객의 성향과 니즈를 확실히 파악했고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섰다면 이제 구체적인 예산을 짤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비용은 생각보다 그 규모가 다양하고, 예산을 많이 쓸 수록 효과도 그만큼 좋은 편이지만 다음의 경우를 살펴보고 가장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 보세요.

 

 

1. 사내 상주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고용


(초보: 연봉 약 5,300 – 7,800만원; 중견: 연봉 약 7,800 – 1억 1,500만원; 전문가 연봉 약 1억 1,500 – 1억 6,500만원)

 

교육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부담하면서 사내에 콘텐츠 마케팅을 전담할 팀을 꾸리는 건 굉장히 비싼 전략에 속합니다. 하지만 비용을 감당할 수만 있다면 가장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기도 하죠.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의 연봉은 경력, 포트폴리오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경력이 충분히 긴 전문가를 고용하고자 한다면 처음부터 억 대의 연봉을 각오해야 해요. 다른 회사들은 비슷한 직원을 구할 때 얼마를 약속하는지 알아보고 비교적 경력은 짧더라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재능있는 인재를 뽑는 것도 고려할 만합니다.  전문가를 사내에 고용할 때의 또다른 장점은 경력이 오래된 전문가의 경우 콘텐츠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마케팅 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사람이 많다는 점입니다. 사내에 콘텐츠 마케팅 팀을 꾸리는 데 필요한 인원과 역량은 콘텐츠 마케팅에 필요한 7명의 전문가를 참조하세요.

 

전문가를 고용할 때 살펴야할 경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카피라이팅, 디지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그래픽 디자인, 영상물 제작, 소셜미디어 마케팅, 유료 캠페인/클릭광고 경력, HTML등 프로그래밍, 이메일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 영업. 이 모든 영역에 숙달된 콘텐츠 마케터를 찾으란 얘기는 아니지만, 경력이 꽤 길다면 이 중에서 최소 몇 가지 능력 정도는 보유하고 있어야 해요.

 

 

2. 콘텐츠 마케팅 대행사


(최소: 매달 약 1백 – 3백만원; 중가: 매달 약 3백 – 8맥만원; 최고: 매달 약 8백 – 천5백만원)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은 전문 지식을 포함한 다양한 범위의 주제를 다루게 됩니다. 이 중에는 직원이 맡아 제작할 수 있는 수준의 콘텐츠도 있지만 동영상, 백서, 사례보고서 등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지 않기엔 부담스러운 것들도 있죠. 이는 물론 콘텐츠 담당자가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세울 줄 안다고 가정한 후의 이야기입니다.

 

회사 인력만으로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이 어렵다고 여겨질 때 콘텐츠 전문 대행사에게 외주를 맡기는 건 상당히 괜찮은 선택입니다. 웬만한 대행사들은 그래픽 디자인에서부터 검색엔진최적화까지 당신이 원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어요. 그 중 특히 탁월한 회사들은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직원으로 고용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 이상의 퀄리티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보다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는 대행사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전문 대행사들은 보통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그들이 제안하는 마케팅 패키지가 당신이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이루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될지 반드시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다간 필요 없는 서비스에 돈을 낭비하게 될 수도 있어요. 대행사와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것,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삽질을 줄이는 것입니다.

 

간단한 백서 제작과 같은 단기 프로젝트는 저렴한 예산으로 집행할 수 있지만, 전국 단위의 캠페인이나 오랜 기간 지속되는 장기 프로젝트는 상당한 예산을 각오해야 합니다. 이 예산은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를 기준으로 한 것이고, 콘텐츠 포맷이 동영상까지 포함되면 예산은 달라지죠.

 

잠깐 옆으로 새면, 콘텐츠 마케팅과 캠페인은 목적이나 방법이 다르다고 구분하기도 하지만, 이제는 캠페인을 콘텐츠 마케팅의 하나로 보기도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목표와 기간에 따라 운용 가능한 여러 형태가 있어요.  SMART 마케팅 GOAL 을 다운로드해서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3. 프리랜서 마케터와 카피라이터


(최소: 건당 약 6만원 – 3십만원; 중가: 건당 약 3십 – 5십만원; 최고: 5십 – 3백만원 이상. 콘텐츠 유형은 기사, e북, 백서 등 다양)

 

프리랜서 시장에서는 경력과 포트폴리오, 작업 효율에 따라 비용이 매우 다양합니다. 당신의 예산에 맞는 적절한 프리랜서를 찾고 싶다면 아래 몇 가지 팁을 잘 읽어보길 권합니다.

 

예산이 아주 적은 편이라면 알바몬, 알바천국, 잡코리아, 크몽 등의 구인구직 사이트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콘텐츠 전문 작가를 찾고 싶다면 콘텐츠 작가 전문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원하는 콘텐츠를 단건으로 주문할 수 있는  콘텐타 (https://contenta.co/) 가 국내에 있고, 영어 콘텐츠 제작은 Scripted.com이 있어요.  콘텐츠 주제 및 내용, 가이드라인을 포함한 주문을 자세하게 넣을 수 있고  등록된 작가의 프로필과 포트폴리오를 보고 일을 의뢰할 수 있어 믿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에게 맡기기 어려운 작업, 예를 들어 그래픽 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이 들어간다면 전문직 인력 풀에서 찾아보길 권합니다. 간혹 위에 언급한 사이트에서도 경력 있는 전문가를 찾을 수 있지만 프로그래밍 전문가들은 elancerwishket 에 있습니다. 이런 전문가들은 한 번 인연을 맺으면 장기간 관계를 유지하며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괜찮은 인력을 확보해 둘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나 소셜 미디어 계정 관리처럼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일이라면 프리랜서라도 고정적으로 월급을 줘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찾아보면 상당수의 프리랜서들이 월급이나 패키지 상품을 판매하고 있을텐데요, 몇 번 테스트를 통해 고객의 페르소나를 파악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콘텐츠 마케팅의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보통 프리랜서는 2백 – 5백만원 정도의 월급을 요구하며 월 4-10개의 장문의 콘텐츠 및 소셜 미디어 계정 관리를 제공합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할 때의 주의점은 고용하려는 사람이 당신이 원하는 능력을 갖추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프리랜서의 프로필과 포트폴리오를 면밀히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면접도 봐야 해요. 당신이 운이 좋다면 경력을 쌓기 위해 낮은 가격에도 일하고 싶어하는 실력자를 찾을 수 있겠지만, 너무 저급한 결과물을 내놓아서 당신이 직접 수정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콘텐타Scripted 같은 콘텐츠 주문 사이트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소셜미디어용 콘텐츠를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이 훨씬 적게 들지만,  소셜미디어용 콘텐츠를 주문할 때는 최소한 3개월 이상의 기간을 염두에 두고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결과를 측정해서 새로운 콘텐츠 제작에 반영하고 다시 그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콘텐츠 최적화 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계정 운영 자체는 직접 해야 한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하고요.

 

 

4. 콘텐츠 마케팅 소프트웨어


(최소: 무료 – 매달 약 10만원; 중가: 매달 약 10 – 1백만원; 최고: 매달 약 1백 – 3백만원)

 

솔직히 말하자면 이 분야는 복불복입니다. 운이 좋다면 인터넷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기획하고 측정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찾을 수도 있지만, 전혀 찾지 못할 수도 있죠. 인터넷을 방황할지도 모를 독자들을 위해 아래 가장 인기있는 도우미 프로그램들을 기능 별로 모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당신에게 필요한 기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각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신중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에요. 다행히 아래 나열된 프로그램의 상당수가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니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반드시 테스트 이용을 해볼 것을 권합니다.

 

a. 콘텐츠 발행 & 포스팅 스케줄 관리


Buffer: 아무리 복잡한 콘텐츠 기획 캘린더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여러가지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깔끔한 점이 인상적.

가격: 제한된 체험판은 무료; 개인 사용자는 매월 약 1만원; 기업은 매월 6 – 27만원.

 

Hootsuite: Buffer와 비슷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 채널 기능을 추가로 제공.

가격: 제한된 체험판은 무료; 9명의 사용자까지 매달 약 1만원; 추가 기능에 추가 비용 책정; 기업은 논의 후 가격 책정.

 

SproutSocial: 고객관리시스템 (CRM), 콘텐츠 발행, 팀워크 등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셜 미디어 관리 프로그램.

가격: 30일 무료 체험; 사용자 10명까지 매달 약 7만원; 사용자 20명과 고급 기능이 포함된 패키지는 매달 약 110만원; 기업은 매달 약 550만원.

 

b.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Trello: 체크리스트, 프로젝트 현황, 팀워크 등 프로젝트의 모든 중요한 사항을 한 곳에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

가격: 개인 사용자는 매달 약 6천원; 기업은 회사에 문의 필요.

 

Asana: 이메일 없이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을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업무용 메신저로, 다양한 색상을 통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 및 목표를 알려줌.

가격: 제한된 체험판은 무료; 팀원 5명까지 매달 약 23만원; 100명까지 매달 약 82만원; 100명 이상의 경우 회사에 문의.

 

Basecamp: 체크리스트 관리 프로그램. 위 두가지와 비슷하니 셋 다 시도해보고 가장 취향에 맞는 프로그램 사용 추천.

가격: 2개월 무료 체험; 10개 프로젝트까지 매달 약 2만원; 프로젝트 무한개 매달 약 16만원; 모든 기능을 합한 패키지 매년 약 330만원.

 

c. 웹 분석


Google Analytics: 무료로 제공되는 웹 분석 프로그램 중에서 단연 뛰어나지만 초보자에겐 어려울 수 있으며 소셜 미디어 캠페인과의 연동은 아직 쉽지 않다.

가격: 제한된 체험판은 무료; 기업은 매년 약 1억 6천만원.

 

Sumall: 소셜 미디어, 웹 트래픽 분석, 세일즈를 하나의 알림판에 보기 쉽게 정리해주는 프로그램.

가격: 제한된 체험판은 무료; 개인 혹은 소규모 업체는 매달 약 7만원; 모든 기능과 주간 보고서 포함할 경우 매달 약 11만원.

 

d. 소셜 미디어


BuzzSumo: 당신의 콘텐츠 중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를 찾아주고 경쟁자들의 현황을 보고해주는 프로그램. 영어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무조건 필요하지만 한국 콘텐츠를 찾아주는 건 아쉬움.

가격: 14일 무료 체험; 소규모 업체는 매달 약 9만원; 고급 기능 포함하면 매달 약 15만원; 중소기업은 매달 약 26만원; 대기업은 회사에 문의.

 

Mention: 실시간 소셜 미디어 반응을 관리.

가격: 14일 무료 체험; 개인 사용자는 매달 약 3만원; 소규모 업체는 매달 약 11만원; 중소기업은 매달 약 33만원; 대기업은 매달 약 88만원.

 

SimplyMeasured: 웹 분석과 소셜 미디어 반응 및 관리를 모두 통합한 프로그램.

가격: 무료 체험판 요청 가능; 제한된 버전 매달 약 55만원; 중소기업은 매달 약 88만원; 대기업은 매달 약 220만원 이상.

 

e. 디자인

 

Adobe Creative Suite: 포토샵 등 전문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그램을 20년간 제작해온 디자인의 명가. 최근에는 제품 다운로드가 아닌 기한제 이용으로 변경.

가격: 30일 무료 체험; 개인 사용자는 매달 약 5만원; Adobe Stock images를 포함하면 매달 약 8만원; 대기업은 회사에 직접 문의.

 

Canva: 디자인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

가격: 무료,  추가 기능별 추가 비용 있음.  업무용으로는 월 1만원으로 팀원 1인 추가시 추가 비용 발생.

 

Piktochart: 수천 개의 무료 인포그래픽 템플릿 제공.

가격: 제한된 체험판은 무료; 고급 기능 포함하면 매달 약 3만원.

 

f. 올인원 통합 해결사


Percolate: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모든 것. 팀 관리, 체크리스트, 맞춤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등.

가격: 모든 제품을 고객을 위해 맞춤 제작하기 때문에 가격 공개 안됨. 자세한 사항은 회사에 직접 문의.

 

HubSpot: 인바운드 마케팅의 창시자, 오늘날 콘텐츠 마케팅을 유행시킨 장본인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명가.

가격: 웹사이트 회원 등 관리하는 인원수에 따라 다름. 100명 이내일 경우 매달 약 22만원; 1000명 이내일 경우 매달 약 88만원; 10만명 이내일 경우 매달 약 260만원; 1000명 추가에 매달 약 1만원.

 

Marketo: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고, 고객 관리를 훌륭하게 해내는 소프트웨어.

가격: HubSpot과 마찬가지로 관리 인원수에 따라 차등을 둠. 1만명 이내일 경우 매달 약 160만원; 고급 기능을 추가할 경우 매달 약 330만원; 대기업은 회사에 직접 문의.

 

 

콘텐츠 마케팅 예산 짜기 Step 3 .

계약과 계약전 주의 사항을 알려드려요.


회사 내부에 필요한 인력으로 콘텐츠 팀을 꾸릴 것인지, 콘텐츠 전문 대행사를 선택할 것인지, 프리랜서를 고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은 이 세가지 옵션을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내부에 꼭 필요한 인력을 갖추되 일부는 프리랜서를 통해 해결하고 일부는 대행사를 고용하는 식이죠. 어떤 방식으로 할지 결정을 했다면 회사의 성격과 마케팅 목표에 따라 마케팅 예산을 책정하는 단계로 넘어가세요.

 

대행사를 선정할 때는 예산을 먼저 알려주고 마케팅 제안서를 받는 것이 좋아요. 가끔 그냥 ‘일단 제안서부터 주세요. 예산은  플렉서블합니다.’라는 말을 하는 담당자가 있는데 보통 대행사들은 이럴 때 ‘뭘 하고 싶을지 모르는구나.. 엄청 고생하겠네.. 들어가야 돼?’ 이렇게 생각합니다.

 

어떤 파트너나 프로그램을 선택하든, 그 전에 당신이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와 당신의 회사가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최대한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가 회사에 얼마나 중요한지 고민해보세요.

 

그리고 합리적인 기대치를 선정하고, 말도 안되게 좋은 패키지는 현실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런 경우 잘못하면 본전도 못 챙기고 콘텐츠 마케팅에 더 큰 어려움만 겪게 될 수도 있어요.

 

콘텐츠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거나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예산과 기대치, 상기 목록을 잘 비교해보고 가장 적합한 해법을 찾아보세요. 무엇보다 콘텐츠 마케팅은 성급하게 생각하고 쉽게 결과를 얻을 거라고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그럼에도 세스 고딘의 말처럼 이제 콘텐츠 마케팅은 남아있는 유일한 효과적인 마케팅힙니다.

 

 

“Content Marketing is the Only Marketing Left”

– Seth Godin

  • #콘텐트마케팅
  • #광고예산
  • #콘텐츠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