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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애즈

[안녕, 2020] 2020년 마케팅 트렌드 모음집

  • 2019-11-25
  • 조회수 1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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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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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다 한 박자 빠르게 돌아가는 마케터의 시간, 

 

그래서 2020년에도 마케터의 가능성이 더욱 확장되길 바라며

오픈애즈가 이번에도 2020년 국내외 마케팅 트렌드를 모았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2020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10대 키워드

디지털마케팅연구회는 2020년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로 △디지털마케팅매니지먼트 △컨시어지 마케팅 △미디어믹스컨버전스 △다이렉트 컨슈머 채널 △미디어 커머스 △버티컬소셜 △SOVG(Share of Good Voice) △UGC 동영상마케팅 △인플루언서 인게이지먼트 △콘텐츠 콜라보레이션 을 선정 발표하였다.

[출처 | 디지털리테일]


[마켓인사이트]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NEW

2020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TOP 5

 1. 쇼퍼블 콘텐츠(Shoppable Contents)

 2. 음성 검색 광고(Voice Search Ads)

 3.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s)

 4. 브랜딩 퍼포먼스 마케팅(Branding Performance Marketing)

 5. O4O 서비스(O4O Sevice) 

[작가 | 인크로스]


[마켓인사이트] 2020 마케팅 이슈 캘린더  HOT

2020년, 업종별로 어떤 마케팅 이슈가 있을까요? IT, 스타트업, 마케팅/광고 관련 2020년 행사와 업종별 이슈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가 | 인크로스]


[친절한 마녀의 B2B 마케팅] 2020 마케팅 트렌드

올해까지 기업들이 혁신을 추구했다면, 2020년에는 혁신을 내재화하고 자산화하는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의 해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해요. 날로 진화하고 있는 마케팅의 혁신을 목도하고 시도했다면 이제 내재화시키는 전략을 구사해야 할 차례예요. 이를 위해 국내 B2B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몇 가지 트렌드를 살펴볼게요.

1. 인터랙티브 콘텐츠(Interactive Contents)

2. 개인화에 초점을 둔 ABM(Account Based Marketing)

3. 마케팅과 영업의 협업, 그리고 파트너 참여

4. 채널 최적화

5. 마케팅 테크놀로지

[출처 | 블로터]


2020년, 디지털이 글로벌 광고산업 이끈다 

WAWARC에 따르면 내년 글로벌 광고비 지출액은 올해보다 6% 늘어난 6560억달러(한화 약 768조448억원)로 추정된다. 내년엔 디지털 광고가 전통매체 규모를 추월해 디지털이 글로벌 광고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출처 | 브랜드브리프]

 

2020 vision: The top 5 emerging trends in marketing and PR

2020년 마케팅과 홍보 활동을 주도 할 5가지 트렌드는 ▲대화식 콘텐츠 주도 ▲챗봇의 새로운 역할 ▲소셜 미디어 영향 ▲'브랜딩'의 표준 ▲개인화된 브랜드 경험 이다.

[출처 | PR Daily]

 

What’s new? What’s next? 6 essential marketing trends for 2020

마케터가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와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출처 Smart insights]

 

7 DIGITAL MARKETING TRENDS TO CONSIDER FOR 2020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스트리밍 비디오 광고, 콘텐츠 경험 등 2020년에 고려해야 할 7가지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확인해 보세요.

[출처 CHIEF MARKETER]

 

세계가 주목할 비즈니스 트렌드는?

12개 트렌드는 △뉴모빌리티(New Mobility) △웹시티(Web City) △맘코노미(Momconomy) △모바일 닥터(Mobile Doctor) △B급의 재발견(B Redefinition) △그린 다이닝(Green Dining) △자연의 재발견(Rediscovery of Nature) △셰어 투게더(Share Together) △혁신적 사업장(Great Work Place) △스마트 소셜라이징(Smart Socializing) △스마트 리사이클링(Smart Recycling) △스마트 실버(Smart Silver)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출처 | 사이언스타임즈] 

 

 

마케팅 분야별


1) SNS 마케팅

 

Social media Predictions for 2020, According to 3 Experts  NEW

소셜 미디어 전문가 3인이 예측하는 2020년의 소셜미디어 전망!

1. IGTV가 TV다음으로...

2. 팟캐스트의 구독 및 다운로드 증가

3. 틱톡, 차세대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출처 | Social Media]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2020

소셜 미디어는 이제 디지털 마케팅과 동의어로 대부분의 디지털 캠페인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알아야 할 2020 년의 주요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세요.

[출처 Smart insights]

 

2) 콘텐츠마케팅

 

5 Big Content Trends for 2020

콘텐츠 마케팅은 더 이상 일종의 마케팅 실험이 아니라 모든 브랜드에 놀라운 효과를 줄 수있는 입증된 전략입니다. 2020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콘텐츠 마케팅은 어떤 모습일지 확인해 보세요. 

[출처 | Search Engine Journal]

 

3) 인플루언서마케팅

 

8 Influencer Marketing Trends for 2020 [+ INFOGRAPHIC]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망에 대한 인포그래픽과 함께 소셜미디어와의 연결성과 그 영향력에 대한 트렌드 8가지를 확인해보세요.

[출처 influencermarketinghub]


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What Brands Need to Know for 2020 and Beyond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은 약 10년이 되었는데요..매년 브랜드와 대행사 그리고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성장하며 영향력있는 마케팅 분야로 확장되었습니다. 2020년을 맞이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주요 이슈와 인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   마이크로 vs. 매크로 인플루언서

-   페이드(유료) 프로모션에 예산 할당

-   나에게 맞는 인플루언서를 찾기 위한 데이터 마이닝

-   브랜드 마케팅 역할 더욱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

-   인플루언서, 소셜미디어에만 국한되지 않다

[출처 | Social Media Week]


4) 비디오마케팅


Video Marketing Statistics for 2020 [Infographic]

동영상 마케팅은 더 많은 조회수와 참여도를 이끌어내는 가장 효과적인 디지털 콘텐츠 형식일텐데요. 2020년에는 동영상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확인해보세요.

[출처 | Social Media Today]

 

Top 10 Video Marketing Trends for 2020

밀레 니얼 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컨텐츠는 비디오입니다. Hubspot 연구에 따르면, 18-34 세 소비자의 96 %가 일주일 내내 여러 번 비디오를 시청하고 밀레니엄 세대의 75 %가 적어도 하루에 한 번 비디오를 시청합니다. 

[출처 | cyberclick]


5) SEO


2020 SEO trends that will influence your work

구글과 다른 여타 플래폿들은 고객 여정지도에서의 마지막 종착지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SEO적인 측면에서 2020년에 이런 구글의 방향과 맞추어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트렌드들을 참고해보세요. 

[출처 | Marketing Land]





소비트렌드 

김난도 교수가 꼽은 2020년 10대 소비 트렌드-팬슈머·초개인화·오팔세대…시장 세분화

김난도 교수는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Last Fit Economy)’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 기술’ ‘팬슈머(Fansumer)’ ‘특화생존’ ‘오팔세대’ ‘편리미엄’ ‘업글인간’ 등 10가지 키워드를 제시한다.

[출처 | 매경이코노미]

 

내년 외식 트렌드 주요 키워드는 4가지, 선정 이유는? 

내년 외식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주요 키워드는 '그린오션', 'Buy me For me', ‘멀티 스트리밍 소비’, ‘편리미엄 외식’ 등 4가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I 폴리뉴스]


‘스스로 獨밥’…소비트렌드 초개인화 주목

2019년 변화의 한 복판에 있었던 한국의 소비지형은 2020년에는 편의성과 초개인화에 대한 욕망이 겹치면서 한 층 진화된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편의성과 경험에 대한 욕구, 다양한 경로로 다르게 표출되는 초개인화의 양상은 편의경제·경험경제로의 이동을 촉진시킬 전망이다.

[출처 | 헤럴드경제]


2020년대 소비트렌드는 ‘축소지향’

보고서는 인구구조 변화의 일곱 가지 키워드를 제시하고 있다. 초저출산, 만혼 및 비혼, 가구규모 축소, 1인 가구 급증, 기대수명 증가, 고령인구 증가, 가구주 연령 고령화가 바로 그것이다. 이 일곱 가지 변수는 2020년대에도 그대로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출처 | 브릿지경제]

 

트렌드 모니터, 2020년은 ‘외로움’에 주목하라

사람들이 ‘외로움’을 얼마나 느끼느냐에 따라 사회성의 결핍을 다르게 느꼈고, 이 사회성에 대한 결핍을 얼마나 느끼는가에 따라 ‘세대 간의 인식’과 ‘타인에 대한 태도’, ‘공동체의 의미’에 대한 판단이 다르게 나타났던 것이다. 

[출처 | 파이낸셜 뉴스]


‘멀티 페르소나’에 주목하라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은 하나의 ‘얼굴’만으로는 살아가기 어렵다. 가정에서의 나, 직장 혹은 학교에서의 나, SNS 상에서의 내가 조금씩 다르고, SNS도 페이스북 속의 나도 다르고, 인스타그램 속의 나도 다르다. 이 같은 현상을 반영하듯 2020년을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는 ‘멀티 페르소나’다.

[출처 | 영남일보]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3대 소비생활 분야는 식(식품ㆍ외식), 주(주거ㆍ가구), 금융(금융ㆍ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부터 격년으로 이루어지는 이 조사에서 의류가 3위 밖으로 밀려난 것은 처음이다.

[출처 | 중앙일보]


셔터스톡, '2020 컬러 트렌드' 발표... "강렬하며 짙은 컬러가 유형" 

2020년은 2019년 많은 사랑을 받은 에너지 넘치는 네온 컬러로부터, 더욱 세련된 방식으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우하하며 강렬한 짙은 컬러들로 컬러의 트렌드가 뚜렷하게 변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I thewebdaily]


세대별


[메조미디어] 2019 타겟 오디언스 리포트_40대  NEW

[메조미디어] 2019 타겟 오디언스 리포트_30대  NEW

[메조미디어] 2019 타겟 오디언스 리포트_20대  NEW

[메조미디어] 2019 타겟 오디언스 리포트_10대  NEW 

[작가ㅣ메조미디어]


이커머스 큰손 '오팔세대' 20대보다 많이 산다

젊은이들 못지않게 활동적인 5060 세대를 일컫는 이른바 ‘오팔세대’가 이커머스 시장에서도 핵심 고객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이 지금까지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지만 앞으로는 인터넷·모바일 환경에 익숙하고 구매력까지 갖춘 오팔세대가 주력 고객층이 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출처 | 서울경제]


명품 사는 10대, 백화점 VIP된 20대..'영리치'가 온다

명품업계에서도 영리치 공략에 분주하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적극 도입하고 젊은 브랜드와 협업하는 등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관에 맞게 명품이 변하고 있다. 

[출처 I MoneyS]


대학내일, 밀레니얼·Z세대를 이해하는 키워드 5가지 발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선정한 2020년 밀레니얼-Z세대 주요 트렌드 키워드는 총 다섯으로 △다만추 세대 △후렌드 △선취력 △판플레이 △클라우드 소비다. 

[출처 | 아시아타임즈]

 

“Z세대와 X세대 공략하라”…2020년 11대 트렌드 발표

에델만디지털코리아 트렌드북 ‘Edelman Digital Korea Trends Watch’ 제3호가 꼽은 2020년의 11대 트렌드는 ▲콘텐츠 커머스, 이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대안 ▲콘텐츠 홍수 시대의 콘텐츠 전략 ▲터칭 빌리버, 직접 경험 시대 ▲퍼포먼스 마케팅의 진화 ▲제4의 미디어, 인플루언서 ▲잊혀진 세대의 부상, X세대 ▲신(新) 실용주의자를 이해하는 법, YM세대 ▲풍요세대의 등장, Z세대 ▲5G, 초연결 시대의 개막 ▲인공지능과의 공생 ▲블록체인과 데이터 패러다임의 변화 등이다.

[출처 | 중앙일보]

 

★ 함께 읽어요_웅크린생각의힘 


밀레니얼 세대 vs Z 세대: 4가지 주요 차이점  HOT

밀레니얼 세대를 뒤이은 Z 세대가 마침내 성인이 되어, 밀레니얼 세대의 자리를 차지하고 전 세계 브랜드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작가ㅣ크리테오]


Z세대가 직접 답한 ‘Z세대’에 대한 오해와 진실 5가지

기업들은 새롭게 소비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Z세대를 이해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와는 전혀 다른 사고를 하는 신인류를 이해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Z세대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작가ㅣ오픈서베이]

 





미디어


[네이버 20주년] 대한민국 No.1포털, 네이버가 계획하는 2020 미리보기

20주년을 맞이한 네이버. 20년을 돌아보고, 디지털 환경에서 만능 Tool로 자리 잡을 네이버 플랫폼의 2020을 미리 살펴봅니다. 본고는 Tech Cube 라는 핵심 키워드와 함께 진행된, 네이버 연간 비즈니스 컨퍼런스 NAVER CONNECT 2020 의 각 세션 발표 내용 및 지난 20년 동안 변화해온 네이버 서비스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작가 | adzoom]

ㄴ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비공개 서비스 시작 [출처 | ZDNET Korea]

ㄴ 네이버 급상승 검색어 순위, 사람마다 달라진다 [출처 | 미디어오늘] 

 

2020년 유튜브 시대를 강타할 키워드 8

유튜브 발 콘텐츠 혁신의 시대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지속적으로 미디어를 연구하는 입장에서 가장 주목한 것은 수요·공급의 변화이다. 현재 산업의 모든 영역에서 발전이 이루어지고 성장이 가파르게 우상향 곡선을 그린다.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미디어 전략을 세워야 한다.

[출처 | ㅍㅍㅅㅅ]


여민수 카카오 대표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시대, 구독경제가 답"

카카오는 최근 2020년 상반기 중 뉴스를 포함한 콘텐츠 서비스 틀을 구독모델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뉴스 외에도 카카오 작가 플랫폼 브런치나 동영상 등 카카오와 다음(Daum) 내 다양한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도록 개인 맞춤형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

[출처 | IT조선]

 

2020년 성공적 앱 비즈니스 위한 모바일 트렌드는?

앱애니는 2020년 성공적인 모바일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위한 주요 모바일 트렌드 5가지를 발표했습니다.

[출처 | 파이낸셜신문]


Top 10 Trends in Digital Commerce

고객 경험, 비즈니스 모델 및 기술의 혁신은 향후 몇 년 안에 디지털 상거래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출처 | Gartner]

 

Top Mobile App Development Trends in 2020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 내 수만가지 앱 중에서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2020년에 새로운 앱을 개발하거나 업데이트를 하게 된다면 해당 콘텐츠를 참고삼아 트렌디한 앱으로 이용자들의 관심과 이용을 받아보세요. 

[출처 | Mobile App Da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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