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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9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11.26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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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9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3분기 영업이익 개선, 2020년 ‘검색·금융’ 강화 계획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공개…콘텐츠 창작자와 상생 구도
카카오 3분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비즈보드 영향
카카오, 실시간 공동 구매 ‘톡딜 라이브’ 진행…미디어커머스 진출
영상으로 노는 세대 공략, 관계·재미를 강화한 앱 출시 활발

Market Issue
2020년 10대 소비 트렌드, MIGHTY MICE
네이버·카카오, 실시간 검색어 및 댓글 관련 서비스 개편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2.0 업데이트 진행, 추후 PC화면 개편 진행 예정
     :  화면 우측에 앱을 등록할 수 있는 ‘사이드바’, 쇼핑 시 장바구니 또는 결제창으로 이동없이 한 화면에 뜨는 ‘인스턴트 사이드 패널’ 등 편의성 강화
11월 1일 네이버파이낸셜 출범, 향후 '네이버통장' 및 다양한 투자상품 출시
     : 내년 중 신한은행·삼성증권과 협업한 ‘네이버 통장’ 출시하고, 통장에 다양한 투자 상품을 연결해 금융 사업 확장해나갈 것
카카오
카카오톡 채팅창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 ‘비즈보드‘ OBT 전환
     : CBT 기간 동안 매출 일 평균 2~3억을 달성하였으며 모바일 CTR이 타 매체 대비 2.5배, 10월 7일부터 모든 기업 대상으로 정식 오픈
카카오페이, 자동차 보험료 비교, 반려동물보험 상품 우선 오픈
     : 주요 보험사 자동차 보험료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 비교',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이용가능한 '반려동물보험' 상품 이용 가능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동영상 매개 커뮤니티 힘 주는 페이스북, WATCH 성과 및 새로운 기능 발표
     : 페이스북의 워치는 6월 기준 MAU 7억명 이상 · DAU 1억명 이상 확보, 친구와 함께 영상 보는 ‘워치파티’와 설문조사 서비스 '폴' 등 기능 소개
  인스타그램, 서드파티 '정보 접근권' 이용자에 넘긴다
     :  서드파티가 접근할 수 있는 프로필 등 정보 제공 권한을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 변경 예정(약 6개월 내 정식 도입 예상)
유튜브
유튜브, 키즈 콘텐츠에 맞춤광고 게재 중단…한국 포함 60개국 시행 예정
     : 광고 수익 증대 목적의 자극적인 아동용 콘텐츠로 인해, 아동을 대상으로 하거나 아동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채널에 광고 게재 중단할 예정
유튜브 광고 게재에 적합하지 않은 콘텐츠에 붙는 '노란딱지'로 인해 유튜버 신음
     : AI 검열 통해 부적절하다고 판단된 콘텐츠에 붙이는 '노란딱지'로 인해 광고 수입이 제한된 유튜버들이 정책 관련해 불만이 늘고 있음
콘텐츠
AJ 미는 아프리카TV…실시간 오디오 방송할 AJ 10인 선발
     : 아프리카tv의 팟캐스트 '팟프라카'에서 라이브 오디오 콘텐츠를 확대하기 위해 AJ 선발, 주 2회 이상 정규 오디오 콘텐츠 진행 예정
CJ ENM ‘티빙’ 개편, 넷플릭스와 유사한 알고리즘 도입
     : 넷플릭스와 유사한 방식의 자체 큐레이션 알고리즘을 도입해 개인화된 추천 적용, 내년에는 JTBC와 통합 OTT 출범 예정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피망 뉴맞고
여성 유저 비중이 높은 모바일 인기 고포류 게임으로, 게임머니를 리워드로 제공하는 퀴즈 이벤트 상품 집행 가능
광고주 캠페인 목적에 따라 노출 지면 및 이벤트 진행 방식 협의 가능
특징  :  1) 여성 유저 비율 53%
            2) 퀴즈 이벤트 집행 시 최대 5일까지 이벤트 노출 가능
            3) Push 알림을 통한 사전 노출 지원
상품 유형  :  퀴즈 이벤트, DA배너(전면, 플로팅, 팝업)
매체력  :  DAU 70만, MAU 200만  
판매 방식 및 단가 1)  :  고정단가 (1일 1천만원/1주 3천만원)

2. LG페이
LG전자 스마트폰에 기본 제공되는 간편결제 APP으로 온/오프라인 결제 가능
LG페이 메인 및 간편결제시 노출되는 배너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브랜딩/이벤트 캠페인 진행 가능
특징  :  1) 손쉬운 간편 결제 UI 및 온/오프라인 금융 서비스 기능 제공
            2) 유저 비율  남성 65% : 여성 35%
            3) 전 지면 패키지로 구성, 단일 지면 단독 집행 불가
매체력1)  : 누적다운로드 334만, DAU 91만, MAU 34만 
집행 불가 업종  :  LG전자 제품 경쟁사, 담배, 사금융, 주류 등 
판매 방식 및 단가  :  CPP / 고정단가 1주 500만원 (최대 10개 구좌 롤링)

CASE STUDY - 온라인 신선식품몰 광고 사례 
ISSUE CHECK
온라인 유통 업계 새로운 격전지가 된 ‘식품’ 유통 시장
온라인 식품 구매 행태 – 신선도를 고려한 빠른 배송 선호
 
CASE STUDY
A. 마켓컬리 – 이벤트 혜택을 강조한 신규 회원가입 유도 DA 캠페인
• Period : 19.09.01 ~ 19.09.30 
• Target : 25세 이상 남녀   
• Media : 네이버, 밴드
Media Strategy
- 네이버 PC/모바일 메인 지면에 특가 혜택 소재를 노출해 광고 주목도 강화 
- 밴드를 통해 경제력 높은 신선식품 구매 타깃 도달률 증대  
Results
- 네이버 PC 타임보드 및 모바일 스페셜DA 집행을 통해 신규 회원가입 수 증대에 기여
- 새벽시간대 타깃팅을 활용하여 비용 효율성 확보

B. 헬로네이처 – 방송 PPL 관련 소재를 활용한 DA 운영 캠페인
• Period : 19.07.01 ~ 19.07.31 
• Target : 2545MF  
• Media : 네이버, 카카오모먼트  
Media Strategy
- JTBC ‘캠핑클럽‘ 방송 내 노출된 제품을 광고 소재로 활용해 주목도 확대
- 네이버 메인, 카카오톡 PC 하단배너 등 타깃 커버리지 높은 지면에 배너 광고 운영
Results
- PPL 방영 기간, PC·모바일 주요 지면에 광고 노출하여 광고주 페이지 유입 유도
- ‘캠핑’, ‘신선식품’ 관심 유저 타깃팅 적용해 목표 타깃 도달률 증대


GLOBAL TREND -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 현황 
미국 전체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 현황
2019년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약 1,293억 달러(한화 약 153조 8,0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19.1% 성장을 기록
업종별 디지털 광고 규모는 리테일 > 수송/자동차 > 금융 > 통신 > CPG(소비재) > 여행 > IT/전자기기 순  
아마존의 디지털 광고 집행이 전체적인 리테일 업종의 디지털 광고 집행 규모를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1) 리테일
2019년 미국 리테일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약 283억 달러(한화 약 33조 7천 억 원) 규모로 미국 전체 디지털 광고의 약 21.9% 비중을 차지함
리테일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타 업종 대비 가장 높은 광고비와 비중을 기록하며, 미국 내 디지털 광고가 가장 활발한 업종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2) 자동차/수송 
2019년 미국 자동차/수송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전년 대비 15.8% 성장한 약 159억 달러(한화 약 19조 원) 규모로 전체 디지털 광고의 12.3% 비중을 차지함 
미국 자동차/수송 업종의 디지털 광고는 영상 광고의 집행이 전년 대비 약 21.7% 성장을 기록하며 자동차/수송 업종의 디지털 광고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3) 금융
2019년 미국 금융 업종 디지털 광고비는 약 157억 달러(한화 약 18조 7천 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18.8% 성장을 기록함
금융 업종의 디지털 광고는 검색 광고와 모바일 광고를 중심으로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검색 광고 성장률 – 21.2% / 모바일 광고 성장률 – 23.3%)
다양한 금융 상품의 검색과 비대면 상품 개설의 확대로 인해 검색과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광고 집행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4) 통신
미국 통신 업종의 2019년 디지털 광고비는 약 134억 달러(한화 약 15조 9,192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16.2% 성장을 나타냄
통신 업종의 디지털 동영상 광고는 전년 대비 약 23.1% 성장을 기록하며, 통신 업종 디지털 광고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5) CPG(소비재)
2019년 미국 CPG(소비재)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약 111억 달러(한화 약 13조 1,8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약 17.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소비재 업종의 경우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검색을 통한 접근이 많아 디지털 광고 집행 규모도 검색 광고의 성장률(전년 대비 27.6% 증가)이 높게 나타남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6) 여행
미국 여행 업종의 2019년 디지털 광고비는 약 108억 달러(한화 약 12조 8천 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약 21.4% 성장을 나타냄
2019년 여행 업종은 산업 규모의 성장으로 인한 경쟁 확대로 관련 사업자들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예산 증대가 눈에 띔
여행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 가운데 검색 광고의 비중은 53.7%로 타 업종 대비 검색 광고 집중률이 높게 나타남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7) 엔터테인먼트
2019년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약 69억 달러(한화 약 8조 원) 규모로 전년 대비 24.7% 성장을 기록함
디지털 비디오, 게임 플랫폼 간의 경쟁 및 음악 및 영화 산업의 매출 증가로 엔터테인먼트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 투자는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추세
엔터테인먼트 업종 디지털 광고의 약 60% 이상이 모바일 광고에 집중되어 있음  
미국 업종별 디지털 광고 집행_(8) 헬스케어/제약
2019년 미국 헬스케어/제약 업종의 디지털 광고비는 약 36억 달러(한화 약 4조 2,700억 원)로 성장하고 있으나, 타 업종 대비 광고비 지출 규모는 작은 편
헬스케어/제약 업종의 광고비 지출 규모가 작은 이유는 처방약 광고를 제한하는 FDA 규제 및 광고 데이터 정보 보호 준수법의 영향인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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