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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8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10.18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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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8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모바일 동영상 강화 지속…’엔터판’ 및 신규 광고 출시
카카오, 이용자 대상 리워드 프로그램 ‘카카오콘’ 도입 
구글, 구독형 앱 서비스 ‘구글 플레이 패스’ 공개(북미 선 출시)

Market Issue
글로벌 마케터 약 80%, 2020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예산 증가 예상
웨이브(WAVVE) 출범으로 살펴 본 국내 OTT 서비스 경쟁 현황
카드사, 밀레니얼 세대 겨냥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구축 활발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 NOW, 오디오 콘텐츠 강화 위해 스마트스터디와 전략적 제휴 맺고, 핑크퐁 콘텐츠 선보일 예정
     : 1,000여곡의 방대한 핑크퐁 동요 콘텐츠를 바탕으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NOW를 통해 제공할 계획
네이버, AI SNS '디스코' 서비스 10월 23일 종료 예정
     : ‘디스코’는 콘텐츠 추천 기술 ‘에어스‘를 기반 SNS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왔으나 사용자 확보 실패로 서비스 종료 예정
카카오
카카오M, 월광·사나이픽처스 인수 '영화제작 사업 진출‘
     : 영화사 월광 41% 사나이픽쳐스 81% 지분 보유, TV드라마와 숏폼 이어 영화 제작까지 영역 확장해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사업 강화할 예정
카카오, 스마트 헬멧 '세나 헤이카카오 에디션' 출시 계획 발표
     : 자전거나 킥보드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이용 시 헬멧과 헤이카카오 앱을 연동해 ‘카카오I’에서 지원되는 음원 재생, 카카오톡 및 정보 검색 가능
페이스북
영상통화·스트리밍 가능한 신형 기기 '포털 TV' 발표
     : 포털TV는 카메라와 마이크가 달려 있어 영상 통화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가능. 다른 사람과 함께 영상을 즐기게 하려는 시도로 보임
  이탈리아 패션 안경업체 ‘룩소티카’와 손잡고 증강현실(AR) 안경 개발 중
     :  AR 안경은 전화,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등 스마트폰 기능 대부분을 대체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에 출시될 전망
인스타그램
쇼핑 리마인더 기능 출시
     : 판매자가 물량이 풀리는 시기를 스토리 스티커로 붙이거나 피드에 태그하면, 소비자는 ‘리마인드 설정’을 눌러 미리 알림을 받아볼 수 있음
유튜브
아동학대 논란에 키즈 유튜버에 대한 시정 조치 시행 예정
     : 콘텐츠가 어린이를 위해 제작되었는지에 대한 여부를 토대로 개인 맞춤 광고 게재가 중단되고 댓글 등 일부 기능 사용 제한될 예정
배달 시장
쿠팡플렉스·배민커넥트에 LGU+까지… 배송 알바 가세
     : 자기차량을 이용해 일정시간 선택해 배송할 수 있는 '쿠팡플렉스', 시간제로 음식 배달하는 '배민 커넥트‘ 등 일반인이 하는 배달 대행 서비스 증가
배달앱 7월 결제액 6,300억 원 추정…결제자 1천만 시대
     : 와이즈앱 분석 결과, 7월 주요 배달앱의 결제액은 1년 6개월 만에 114% 증가하였으며, 결제자 전체 중 75% 가량이 2030세대가 차지

MEDIA -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로앤비
법률 정보, 판례, 논문 등의 법률 관련 데이터 조회가 가능한 구독형 법률 포털 사이트
35세 이상의 이용자 비중이 70%를 차지하며, 법조인 및 관련 분야의 교수 타겟이 주로 이용
특징: 1) 높은 구매력을 갖춘 3050의 명확한 타겟층 보유
         2) 하이엔드 마케팅이 필요한 업종과 타겟에 적합
         3) 광고주 니즈와 예산에 따라 온 ·오프라인 결합 할인 상품 제안 가능
상품유형: PC배너, 모바일 배너, 뉴스레터 배너
매체력: UV(일) 2만, PV(일) 20만
판매방식: 고정 단가(상품별 가격 상이)

2. 카카오 게임즈(프렌즈타임)
카카오톡 앱에서 바로 참여 가능한 실시간 인터렉티브 방송 서비스
브랜딩 영상/배너 광고 노출이 가능하며, 프리미엄 스폰서십 진행시 브랜드 관련 퀴즈 출제 등 연계 방송 가능
특징: 1) 카카오프렌즈/프렌즈타임 플친 및 프렌즈타임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사전 홍보 지원
         2) ‘라이언’ 캐릭터를 활용한 스페셜 콜라보레이션 가능
디바이스: Mobile
매체력: 동시 접속자 15만명, DAU 64만
유저 현황  :  남녀 5:5, 20대 비중 32%
판매 방식 및 단가2)  :  구좌제(브랜딩 0.5억 / 프리미엄 1.2억)


CASE STUDY - 실시간 퀴즈 이벤트 광고 사례 
ISSUE CHECK
급상승 검색어를 활용한 ‘실시간 퀴즈’ 마케팅 활발
모바일 ‘실시간 퀴즈’ 마케팅 광고 상품 비교
 
CASE STUDY
A. 동서식품 – 영상 및 검색을 활용한 신제품 이슈 확산 캠페인
• Period : 19.09.01 ~ 19.09.30 
• Target : 1844MF   
• Media : 네이버, 유튜브, SMR, 토스  
대용량화 식음료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콜롬비아나 마스터’ 출시
주요 영상 매체 및 검색 활용 상품(퀴즈 이벤트·브랜드검색)을 활용해 인지도 제고
Media Strategy
- 유튜브·SMR은 각각 코어 타깃에게 최적화된 타깃팅을 적용해 운영 비용 효율성 확보
- 포털 검색을 유도하는 토스(행운퀴즈) 매체 및 브랜드검색을 동시 집행하여 신제품 정보 전달
Results
- 동영상 광고의 경우 장초수 소재에서 보다 높은 반응률 기록
- 퀴즈 이벤트를 통해 검색어 1위 달성, 블로그·카페 등 관련 이슈가 2차 확산되며 소비자 관심 유도

B. 에스더포뮬러 – 포털 매체를 활용한 브랜드 인지도 증대 캠페인
• Period : 19.08.19 ~19.09.30 
• Target : 2550MF   
• Media : 네이버, 캐시슬라이드   
‘에스더포뮬러’는 의사 겸 방송인 여에스더 박사가 만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단기간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해 네이버 DA 및 실시간 퀴즈 이벤트 활용
Media Strategy
- 네이버 PC 메인 타임보드 상품 집행을 통해 광고 커버리지 확대
- 포털 검색을 유도하는 캐시슬라이드 퀴즈 이벤트를 진행해 단기간 내 소비자 관심 유발   
Results
- 매주 동일 시간대(요일/시간) 타임보드 운영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기여 
- 퀴즈 이벤트 직후 실시간 검색어 1위 달성, 12시간 동안 20위권 유지해 브랜드명 노출 증대


GLOBAL TREND - 글로벌 소셜 미디어 이용 및 서비스 활용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이 가장 긴 지역은 남미 지역으로 일 평균 소셜 미디어를 약 3시간 32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필리핀은 일 평균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이 4시간이 넘어 가장 긴 이용 시간을 기록 했으며, 한국은 1시간 20분으로 비교적 짧은 편
주로 개발 도상국의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이 전체적으로 많은 것으로 보임 
1인 평균 소셜 미디어 계정 수 현황
소셜 미디어 이용 시간이 가장 길었던 남미 지역은 인당 평균 약 9개 이상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세대별로 디지털 기기 이용에 익숙한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글로벌 전체 평균 대비 많은 소셜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해 타 세대 대비 다양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신규 소셜 서비스 이용에도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임 
소셜 미디어 이용 목적 
글로벌 전체 평균적으로 최신 뉴스나 이벤트를 확인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비율이 4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소셜 미디어 핵심 이용층인 16-24세 이용자는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나, 시간을 때우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남
16-24세 이용층에게 소셜 미디어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목적 보다는 콘텐츠를 이용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소셜 미디어 구매 활용 
소셜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구매 과정 가운데 제품/브랜드 검색에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비율이 43%로 가장 높게 나타남
16-34세 연령층은 소셜 미디어를 제품/브랜드 구매 과정에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연령층으로 해당 타깃군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제품을 구매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진행 시 소셜 미디어의 인플루언서(좋아요를 많이 받는 포스트) 또는 구매 버튼을 활용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소셜 미디어 팔로워 유형 
셜 미디어 팔로워 유형은 실제로 아는 사람(51%) > 좋아하는 브랜드(38%) > 가수/밴드(34%) > 배우(33%) 순으로 나타남
16-24세 연령층은 전체 평균 대비 연예인(배우/가수/개그맨 등)에 팔로워 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 주목 받는 콘텐츠인 브이로그 콘텐츠를 제작하는 브이로거를 팔로워 하고 있는 비율도 전체 평균 대비 큰 폭으로 높게 나타남
소셜 미디어 동영상 시청 
글로벌 소셜 미디어 이용자 10명 중 약 6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다고 응답함
전체적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소셜 미디어를 통한 동영상 이용률이 높았으며 특히,16-34세는 전체 평균 대비 높은 이용률을 나타냄
소셜 미디어 스포츠 콘텐츠 이용
최근 주요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은 생중계 서비스 영역 확대를 위해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2019년 1분기 기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22%로 확대되고 있으며, 여성 이용자의 비중도 매년 점차 증가하고 있어소셜 미디어의 다양한 콘텐츠 카테고리 가운데 스포츠 관련 콘텐츠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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