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오픈팁 그 첫번째 이야기, Facebook 광고등록 (2)

오픈애즈

2016.11.08 09:03
  • 319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2. 개설한 페이지를 활용한 광고 등록 

 

광고의 등록 순서는 아래 세 가지로 함축할 수 있으며, 각 순서에 대해서 상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1) 캠페인 목표설정
2) 광고 세트(전략) 설정
3) 광고의 소재 설정


1-1) 캠페인_ 목표설정

광고를 하려고 하는 목표(목적)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인지도, 관심, 전환에 따른 상세한 목표들이 있습니다. 

쇼핑몰은 전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거나 하는 등 업종마다 광고의 목표가 다를 수 있으므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광고의 목표를 고민해주셔야 합니다.
광고 목표를 정하셨다면 캠페인을 생성해주셔야 하는데요. 목표는 중복선택이 불가하기 때문에 각 목표에 따른 캠페인들을 개별적으로 생성하셔야 합니다.


1-2) 캠페인_ 광고 계정 생성

광고 목표를 설정한 뒤, 캠페인의 이름이나 광고 게재 국가, 통화, 시간대 등을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광고비에 대한 청구서(세금계산서) 및 보고서의 데이터가 이 통화와 시간대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이 내용을 변경하려면 새 광고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1) 캠페인 목표설정
 2) 광고 세트(전략) 설정
 3) 광고의 소재 설정


2-1) 광고 세트(전략) 설정_ 타겟

캠페인의 목표와 광고 계정 생성과는 다르게 광고 전략설정은 상세하고 복잡한 기능들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OpenTip은 아주 쉽고 간단하게 타겟팅에 대해서 안내드릴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타겟은 맞춤타겟유사타겟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맞춤타겟은 광고주가 보유한 다양한 사용자들의 DB를 활용하여 해당 타겟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유사타겟은 위의 맞춤타겟의 특징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위 두 가지 방식은 "사용자(고객)의 DB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는 전제조건이 있으므로, 별도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하지 않으신다면 특정 지역에 위치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타겟팅 단계인 "위치"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위치는 국가, 도시, 주소 등의 단위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복수의 국가나 도시 선택도 가능합니다.



위치를 선택하셨다면 광고를 노출할 연령, 성별, 사용언어도 선택을 해주시면 되며
언어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면 입력하지 않고 다음 단계인 "상세 타게팅"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상세 타게팅은 수많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나 관심사, 행동으로 묶어서 타게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광고를 노출할 대상을 대한민국 거주자로만 분류하여 다소 광범위하고 모호했던 타겟층을 보다 세분화 할 수 있지만
광고주의 업종이나 목표에 따라 상세 타게팅 기능을 사용할수도 있고,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연결관계는 광고주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해 좋아요를 클릭했다거나, 광고주가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를 했다거나 하는 등 광고주와 연관된 행동을 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타겟팅은, 광고주 업체와 관련한 액션을 한 사용자들 또는 광고주나 광고주들의 고객과 지역, 문화, 행동패턴 등이 유사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하는 광고보다 도달률이나 전환율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으며
이는, 모든 마케팅 진행 전 마케팅의 목표 설정과 함께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를 해주셔야 하는 사항 중 하나입니다.

위와 같이 타겟을 설정하였다면 "이 타겟 저장" 기능을 통해 또 다른 목표로 캠페인을 생성할 때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지만
타겟 설정을 굳이 저장할 필요가 없다면 다음 단계인 "노출 위치"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2-2) 광고 세트(전략) 설정_ 노출 위치



노출 위치에서는 광고주의 페이스북 광고가 노출될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우측 칼럼 영역,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의 정보를 활용하는 다양한 앱에 광고가 노출되도록 선택을 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에서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장 효율이 우수한 영역에 자동으로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자동 노출 위치" 옵션도 제공됩니다.

간편하게 자동 노출 위치로 선택 후 다음 단계인 "예산 및 일정" 단계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3) 광고 세트(전략) 설정_ 예산 및 일정



예산은 일별로 설정하거나, 특정한 기간을 정하여 기간 내 총 예산을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의 세밀화에 따라 일일예산의 최소 비용이 달라집니다. 이는 페이스북 광고 등록 과정중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일예산을 설정했다 하더라도 광고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날에는 일일 예산을 초과하여 광고비가 지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 일일 예산에 맞추기 위해 다른 날에는 더 적은 비용이 지출됩니다. (성과에 따라 일일 예산의 최대 25%까지 유연하게 사용됩니다)


일일예산을 설정하였다면 예산에 따른 최적의 광고효과를 위한 광고게재 기준을 선택할 수 있으며, CPC 방식과 CPM 방식이 있습니다.



 - CPC : 광고에 대한 클릭이 발생할 때 과금이 이루어 집니다.
 - CPM : 광고가 1,000번 노출될때마다 과금이 이루어집니다.

페이스북의 CPM방식은 동일한 타겟에게 복수로 광고를 노출하게 할 수도 있고, (노출수)
한 타겟에게 한번만 노출하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일일 고유 도달)

또한 게재 유형을 통해 빠른 시간 내 최대한 많은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빠른 게재 방식과 함께
일일 예산을 고려하여 하루 종일 광고가 노출되도록 노출 빈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일반 게재 방식을 지원합니다.



타겟설정, 예산과 일정 설정까지 마쳤다면 이 모든 설정 내용에 대한 이름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과정에서는 실제 사용자들 눈에 보여지는 광고의 소재 제작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배너광고 세팅 가이드
  • #opentip
  • #오픈 컬럼
  • #콘텐츠 광고 세팅 가이드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