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데이터분석마케팅, 무엇을 중점으로 보아야 하나요?

주식회사 바름

2019.10.08 18:23
  • 246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최근 들어 자사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유저들이 어떤사람인지, 단순하게 호스팅사에서 알려주는 데이터가 맞는지, 그리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들이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부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를 할 수 있는 매체가 점점 늘어나고 그에 따른 비용을 쓰게 되면서 이 광고가 효율이 있는 것인가를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죠. 

이러한 궁금증은 어떻게 해결하는게 좋을까요?

 

“데이터분석, 중요한건 알겠는데 솔직히 어떻게 보고 해석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대부분 업체에서 ‘우리 자사도 데이터분석을 한 번 해보자’라고 해서 회사 내의 마케터 또는 담당 직원을 정해 분석을 시작하죠. 업체 대표님들께서 생각하시기에 네이버애널리틱스나 로그분석, 구글애널리틱스 등 분석툴을 설치하고 나와있는 정보만 보면 되지 라고 생각하시죠. 막상 분석툴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보아야지라고 하면 정확히 어떠한 부분을 보아야 할지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방문자수, 페이지수, 세션수, 체류시간, 이탈률 그리고 어떤 매체로 들어왔는지 정도를 보고 ‘방문자를 늘려야합니다’ , ‘이탈률을 줄여야합니다’, ‘광고비를 더 써야합니다’ 등의 두루뭉실한 해석이 대부분이죠. 

 

도대체 어떤 수치를 보고 어떻게 

해석하고 참조해나가는 게 좋을까요?


정답은 우리가 보고자 하는 목적에 맞춰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에 맞는 해석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저희 바름과 함께 데이터분석을 진행했던 쇼핑몰 C업체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I업체의 경우도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업체 대표님, 마케팅팀에서 데이터분석의 중요성은 알고 있었지만 분석툴 사용법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고 계셨죠. 

이러한 고민을 풀기 위해서 가장 먼저 했던 것이 목표 설정이었습니다. 어떠한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고 싶으신지, C업체에서 가장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정이 이루어진 다음 그것을 중점으로 데이터를 보기 시작했죠.

 

  

매체 및 키워드 현황

 

 

소스별 유입/전환 데이터

 

 

 

메인페이지 페이지 심도 및 매체측정

 

 

메인페이지 롤링배너 효율측정 및 목표설정

 

C업체의 경우 가장 궁금했던 것이 메인페이지, 세부페이지에 대한 유저들의 행동 데이터였죠. 세부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통해 해당 페이지로 유입을 시키면 되지만 메인페이지의 경우 광고를 통해 보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형태가 있죠.(오프라인으로 치면 워킹고객) 이러한 유저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이 바로 메인페이지 롤링 배너인데 이 롤링배너들이 얼마나 효과를 내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하셨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목표설정이 끝난 뒤 주단위, 월단위 데이터을 통해 해당 데이터들에 대한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유저들이 메인페이지, 세부페이지에서 얼마나 보고 어떤 지점에서 멈추고 이탈하는지, 세부페이지 유입은 높지만 실제 구매가 일어나지 않은 원인이 무엇인지, 메인페이지 롤링배너 중 어떠한 이미지가 유저들의 클릭을 이끌고 구매까지 가는지를 분석하고 보완하기 시작했죠.

이처럼 데이터분석마케팅은 단순하게 나와있는 데이터 수치만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데이터를 찾고 분석을 해가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를 어떻게 설정 해야할지에 대한 부분이 어렵다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질문을 던지면서 유추하는 작업이 필요하죠.

 

저희 바름에서는 이러한 목표설정 그리고 데이터분석을 통한 상태 체크, 원인 파악, 개선방향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분석마케팅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면 바름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 # 마케팅
  • #구글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