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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7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10.02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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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7호 total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라이브 오디오 스트리밍 ‘NOW(나우)’ 출시
카카오페이지, ‘웹툰 IP’ 영상화 통한 수익 실현
페이스북 마케팅 서밋 2019, 하반기 서비스 라인업 공개  
영향력 커지는 유튜브, 어린이 이용자 보호 정책 강화

Market Issue
실시간 검색을 활용한 ‘퀴즈 이벤트’ 광고 상품 출시 활발
옛날 방송 X 요즘 플랫폼, 동영상도 '레트로‘ 콘텐츠 열풍 
수출규제에 따른 일본 제품 구매에 대한 인식과 마케팅 변화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모바일 네이버 웹 · 앱의 첫 화면 검색창 아랫부분에 알림 영역 테스트 중
     : 뉴스를 포함한 긴급한 소식을 모바일 첫 화면에 테스트 중, 네이버는 개편 화면 전환 완료 전까지 다양한 시도를 할 예정
네이버웹툰, 9월 매일매일 신작공개...33

     : 인기 작가들의 신작과 베스트 도전만화에서 정식 연재로 승격된 작품, 5월부터 열린 지상최대공모전 참가작들까지 총 33편의 신작 선보일 예정

카카오
카카오톡, 암호화폐 지갑  ‘클립’ 적용
     : 카카오톡 더보기탭에 클립 추가하고 티징 페이지 오픈. 클립은 이용자 정보와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는 디지털 지갑으로 별도 설치없이 사용 가능
카카오페이 누적 가입자 3,000만명 돌파…MAU 1,900만명
     : 올해 상반기 약 22조원 거래되며 지난해 연간 거래액 초과 달성, 새로 출시한 영수증·배송·환전·해외여행자보험 등 서비스 확대 영향
트위터
트위터, 한국 게임 대화 활발한 국가 3위 차지
     : 2019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5억 건 이상의 게임 관련 트윗 생성,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성된 국가 1위는 일본, 2위는 미국
 트위터, 계정 외 '주제' 팔로우도 가능해진다
     : 이용자는 트위터가 제시한 주제 중 골라 팔로우 가능, 스포츠 팀 · 유명인사 · TV 프로그램 등 주제를 팔로우 하면 뉴스피드에 관련 게시물 뜨게 됨
동영상
푹+옥수수 합병 조건부 승인, ‘웨이브’ 9월 18일 출범 예정
     : ‘웨이브’는 상품강화 · 콘텐츠 강화 · 글로벌 진출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갖고 있으며, 요금제는 월 7,900원 ~ 13,900원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 3개 묶음 제공…월 12.99달러
     : 디즈니 플러스를 비롯해 ESPN 플러스, 훌루 등을 묶어 월 12.99달러로 11월12일부터 제공될 예정
콘텐츠
멜론, 틱톡과 플랫폼 연동 "멜론서 틱톡 영상 본다“
     : 멜론 앱에서 '곡 상세-곡 정보-이 곡으로 제작된 틱톡' 메뉴를 선택하면 틱톡 영상 감상 가능, 틱톡 음악 상세 페이지에는 ‘멜론으로 재생’ 기능 탑재
우아한형제들, 온라인 만화 잡지 '만화경'을 출시
     : 만화경은 일상에 소소한 재미와 공감, 위로를 줄 수 있는 웹툰 플랫폼 표방. 창간호는 '키크니', '감자' 등 27명의 작가 참여하며 지속 발굴 예정

CASE STUDY - 뷰티 업종 광고 성공 사례 
ISSUE CHECK
국내 화장품 산업, 무한경쟁 시대 돌입
화장품 구매 트렌드(1) – 모바일 거래 증가
화장품 구매 트렌드(2) - 뷰티 전문 애플리케이션 활용
 
CASE STUDY
A. AHC – 뷰티 특화 매체를 활용한 신제품 구매 유도 캠페인
• Period : 19.03.22 ~ 19.06.05 
• Target : 2049F   
• Media :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화해, 언니의파우치, 네이트 등  
화장품 전문 매체 및 다양한 형태의 광고 상품을 활용해 타깃 도달률 극대화   
캠페인 후반부에는 단기간 집중적으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해 직접적인 구매 유도
Media Strategy
- 커버리지 높은 포털·SNS 매체 집행을 통해 신제품 출시 초기 이슈 확산
- 화장품 특화 매체의 경우 전면/팝업배너, 푸시메시지, 키워드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 상품 활용
Results
- 네이버(패션/뷰티판), 인스타그램 등 주요 매체에서 우수한 노출수 기록하며 커버리지 확대
- 화해(키워드광고), 언니의파우치(세일푸시) 등 화장품 특화 매체 집행으로 퍼포먼스 향상에 기여

B. 이니스프리 – 영상 광고를 통한 신제품 인지도 확대 캠페인
• Period : 19.05.01 ~ 19.06.17
• Target : 뷰티에 관심이 있는 1934여성
• Media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웹툰, 카카오모먼트
노출 순서별(티저> 1차> 2차) 캠페인을 구분해 개별 소재 및 리타깃팅 활용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동영상 상품을 집행해 신제품 관련 바이럴 유도
Media Strategy
- 티저 광고 시청자를 대상으로(리타깃팅) 본편 광고 노출해 코어 타깃 도달 확대  
- 네이버웹툰, 카카오모먼트 등 트래픽 높은 매체를 동시 집행해 구매 페이지 방문 유도
Results
- 동영상 광고의 경우 리타깃팅 라인에서 우수한 반응률 기록
- 캠페인 초반 예산을 집중하여 리타깃팅 모수 확보 및 신제품 관련 이슈 확산에 기여

GLOBAL TREND - 글로벌 오디언스 데이터 활용 및 인식 
iab 데이터 센터 오디언스 데이터 관련 설문 조사 개요
해당 조사는 iab 데이터 센터에서 오디언스 데이터의 마케팅적 활용과 인식에 관한 연례 설문 조사로 2019년 까지 총 4번(2016년 시작) 진행됨
본 조사의 목적은 빠르게 변화하는 오디언스 데이터 마케팅 시장의 우선 순위와 시장에 대한 관점을 제공하고 향후 대안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음
설문 참여자 구성은 데이터를 활용한 관련 기술 개발자의 비중이 36.2%로 가장 높으며, 관련 업무 경험은 16년 이상인 설문 참여자의 비중이 40%로 가장 높음
오디언스 데이터 및 관련 솔루션 예산
2018년 오디언스 데이터 및 관련 솔루션에 관한 지출이 ’17년 대비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69.2%, 2019년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응답자의 비율은 78.2%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과 AD Tech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증가로 오디언스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관련 예산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오디언스 데이터의 마케팅 활용 
크로스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의 정확한 효과를 오디언스 데이터를 활용해 측정하고 기여도를 책정하는 부분에 대한 기대감이 57.3%로 가장 높음
최근 마케팅은 다양한 디바이스, 매체, 형태, 상품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크로스 채널간의 효과, 기여도 및 이용 유저의 매칭에 대한 관심이 상승하는 추세
오디언스 데이터의 기술(Tech)적 활용
2019년 오디언스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술적인 부분에서 가장 주목 받는 분야는 효과 측정 및 기여도 리포팅(74.7%)에 관련된 것으로 나타남
앞선 조사 내용에서 조사된  마케팅적인 기대 영역의 결과와 맞물려 다양한 매체, 디바이스 등을 활용하는 통합 마케팅의 확산으로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고 기여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Tech) 분야에 대한 집중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
오디언스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장애 요인
이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마케팅 진행 시 가장 큰 장애 요소로 꼽히는 부분은 데이터의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정부 및 관련 기간의 규제(52.8%)로 나타남
데이터 활용 기술의 발전으로 GDPR 등의 데이터 보호에 관한 규제가 시행되는 추세로,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활성화 및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관련 법안과 규제에 관한 정확한 인식이 중요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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