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마케터의 아침 Nov 02_다음의 진화가 시작된다. 목표는 이용자 30% 증가

오픈애즈

2016.11.02 18:17
  • 2144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01 다음의 진화가 시작된다. 목표는 이용자 30% 증가

카카오가 다음의 새로운 모바일 아이콘 이미지를 공개하고, 내년 말까지 주간 활성 이용자(WAU)를 30%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유통방식으로 현재 700만명 정도인 이용자를 증가시킨다고 하는데요. 카카오는 올해 맞춤형 콘텐츠를 위해 관심사 기반의 탭 신설, 홈메뉴 편집 기능, 알림 메뉴 강화, 그리고 최근 공개된 ‘딜리버리’ 서비스까지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02 국내 리타게팅 광고 시장 성장 본격화

크리테오가 ‘국내 디지털 마케팅 현황 조사 보고서’를 통해 모바일 앱 중심으로 리타게팅 광고 시장 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조사 결과 온라인 광고 비용 중 리타게팅 광고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32%), 올해에는 31%를 차지한 검색 광고를 추월해 1위로 올라섰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65%가 향후 리타게팅 광고예산을 증액할 예정이라고 응답했으며, 주로 소매, 유통, 패션, 여행 등 온라인 쇼핑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업계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03  위메프, 기업시장 진출 위해 ‘비즈몰’ 오픈

위메프가 B2C를 넘어 B2B로 진출하기 위해 ‘위메프 비즈몰’을 오픈했습니다. ‘위메프 비즈몰’은 사업자, 자영업자, 병원, 학원 등에서 필요한 전용 집기를 모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서비스로 300인 이하 중소 사업자가 주요 공략 대상입니다. 주로, 인쇄 소모품, 문구용품, 식품, 생활용품 등을 제공하며, 병원 의료용품, 의외약품 등도 함께 취급한다고 합니다. 

 

 

04  무제한LTE 가입자, 일반 사용자보다 데이터 사용량 9배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가입자들은 한 달 동안 약 16.5GB를 사용하며, 일반 LTE 가입자보다 월 평균 데이터를 9배 이상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일반일들보다 사용량이 월등히 많은 상위 10% 헤비유저들의 데이터 사용량이 전체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최근 급격히 늘어난 동영상 소비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동영상에 소비된 트래픽이 전체의 55.4%를 차지했습니다. 

 

05  이통3사 허위, 과장광고 피해 소비자 보상 시작

어제부터 이동통신 3사의 ‘무제한 요금제’ 허위, 과장 광고에 대한 피해 보상이 시작됐습니다. 이에 따라, 약 736만명의 피해 소비자에게 LTE 데이터 쿠폰을 제공하는 한편, 음성 무제한 요금에 가입한 2508명에게는 30~60분의 무료 통화량으로 보상하게 됩니다. 제공된 쿠폰은 3개월 이내에 사용할 수 있으며, 번호 이동을 한 소비자는 변경 전 회사에 보상 신청을 하면 현재 가입된 회사에서 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06  중소기업, 한류드라마 ‘간접광고’로 수출

우수한 기술과 서비스를 보유했지만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가 낮아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코트라에서 ‘3차 한류드라마 간접광고 활용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류 드라마 PPL을 활용한 저비용 한류 비즈니스 방안을 제시하고, 일대일 상담회도 진행되었는데요. 전문가의 심사를 거친 8편의 하반기 유망 드라마가 참여했으며, 대부분이 중국, 동남아에서 방영이 확정된 상태입니다. 한류 드라마 마케팅은 현지 시청자에게 제품을 친숙하게 노출할 수 있는 좋은 마케팅 방안이지만, 비용부담 때문에 중소기업이 활용하기 쉽지 않았는데요. 이번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업체가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중소기업
  • #리타겟팅광고
  • #위메프
  • #크리테오
  • #간접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