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큐레이션

[OpenTip] 네이버 검색광고 운영Tip _키워드편

오픈애즈

2016.11.01 23:00
  • 1281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3

 

  

 


온라인마케팅은 기본은 '검색광고'

 

온라인마케팅 시장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광고는 검색광고입니다.

그러면 왜 많은 사람들이 검색광고를 하는 것인가요?

유저의 정확한 접근성과 높은 타겟팅로 배너광고와 달리 특별한 소재 제작이 필요 없기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배너광고에 비해 초기 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1. 정확한 타겟팅
ㄴ불특정 다수가 아닌 내 사이트와 연관된 특정 검색어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2. 합리적인 광고비용
ㄴ 내가 집행한 광고에 대한 CPC(클릭당비용) 과금 방식입니다.

3. 실시간 광고
ㄴ 광고의 노출수, 클릭수, 광고비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능동적인 고객유입
ㄴ 검색어에 대한 Needs가 있는 검색자 대상으로 노출하여 능동럭으로 고객 유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검색광고를 시작합니다.
그래서 오픈애즈에서는 처음 검색광고를 시작하는 광고주에게 간략한 검색광고 Tip을 제공하려 합니다.


1. 광고용어
우선 광고용어를 알아야 집행 및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직업운영을 하든 대행사에 광고를 맡기든 기본적인 광고용어는 알고 있어야 내 광고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광고 용어가 있겠지만 우선 위에 정리한 기본적인 광고용어 먼저 숙지하고 추후 심화과정으로 깊게 광고용어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광고용어를 어느 정도 숙지했다면 손쉽게 효율적인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키워드 추출 방법
키워드 추출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경쟁사 키워드를 참고하는 방법, 네이버 광고주센터에 업종별 키워드 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 
광고주 사이트를 보면서 카테고리/제품별 키워드를 추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키워드 추출방법이 있겠지만, 오픈애즈에서는 기본적이면서 효과적인 키워드 추출하는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광고관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키워드기준 연관키워드 기능 활용
이 기능은 광고주가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키워드 리스트, PC/모바일 월간검색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된 키워드 중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추가하여 최대 100개 키워드까지 한번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완성어 및 연관검색어, 추천검색어 활용
ㄴ 자동완성어 및 연관검색어, 추천검색어는 검색하는 사람의 패턴에 따라 노출되는 키워드이기에 검색 Needs가 유사한 키워드입니다.




3. 지역키워드 활용
ㄴ 오프라인 지점이 있는 업체라면 지역명 + 키워드를 활용하여, 저렴한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ㄴ 예로 들어 '꽃배달' 키워드를 비교만해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며, 지역명 + 키워드가 상대적으로 CPC가 낮고 경쟁도 낮습니다.




다음으로 추출한 키워드 중에서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 충분히 이해하고 구분해야 합니다.
3.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
대표키워드는 광고주가 주력하고 있는 상품 및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키워드입니다.
'포털사이트'하면 생각나는 회사는? 아마 대부분 Naver, Daum, Google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Naver, Daum, Google에게는 '포털사이트'가 대표키워드가 될 수가 있습니다.

세부키워드는 대표키워드에서 확장된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대출'이라는 키워드가 대표키워드라고 가정한다면 '직장인대출', '대출상담', '무직자대출', '소액대출' 이 세부키워드가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지역+키워드도 세부키워드가 될수 있고, 문장 형태로 된 키워드도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수리 잘하는 곳, 코성형 잘하는 병원)
검색량 많지 않으나 구매력 높은 충성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입니다.
이처럼 광고주의 업종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우선 선정한 후 세부키워드와 적절하게 활용하면 광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5개 키워드로 운영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출이라는 대표키워드는 전체 클릭수 중 46%정도를 차지하는데 예상 비용은 66%나 차지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운영해야 무리한 비용 발생을 방지하며, 효율적으로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 정리



4. 전환키워드
키워드라고해서 다 같은 키워드가 아닙니다. 목적에 따라 키워드 종류도 다양합니다.
민 해결이나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정보성 키워드, 상호명 및 업체명으로 이루어진 브랜드 키워드, 단순 유입을 유도하는 키워드 등
이 중에서 광고주의 사이트 내에서 반응(회원가입, 상담문의, 로그인, 주문, 결제 등등)을 보이는 키워드를 전환키워드라고하며, 
중요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환키워드는 매출을 발생한 키워드가 될 수 있고, 회원가입을 한 키워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페이지를 본 키워드일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클릭해서 유입된 키워드와는 별개의 키워드입니다.
전환키워드를 별도의 그룹으로 관리하면서 전환키워드를 다양한 시각으로 검토하면 키워드 확장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환키워드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오픈애즈는 업종별 유입/전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환율과 반송률의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키워드별 디테일한 노출 전략을 설정하여 운영하세요.




이상으로 검색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용어 및 키워드관리를 마치며, 다음 오픈 Tip에서는 키워드별 그룹세팅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Tip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OpenTi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원문을 변경하지 않고, 비영리 목적으로 활용하며, 반드시 저작자를 표기해야 합니다.  




  • #opentip
  • #검색광고 세팅 가이드
  •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