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노의 매거진

알면 이득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유튜브 인플루언서 섭외로 힘겨워 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오피노

2019.09.25 18:31
  • 236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알면 이득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유튜브 인플루언서 섭외로 힘겨워 하는 마케터들을 위해.

 

 

저는 과거 인하우스 마케터, 매체사 마케터 그리고 지금은 에이전시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며 마케터로서 제 3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다룰 이야기를 위해 복선 개념으로 잠시 이 세 곳의 기본적 특징을 소개하겠습니다.

 

‘인하우스’는 말 그대로 클라이언트 사이드 즉, ‘브랜드 마케터’로서 우리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며 에이전시 및 매체사와도 협업을 합니다.

 

‘매체사’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매체(자체 플랫폼, 페이스북 채널, 인스타그램 채널 등) 보유하고 있는 상품을 믹스해서 판매 하는 곳입니다. 에이전시에서 브랜드에게 특정 매체사를 제안하거나 브랜드에서 다이렉트로 매체사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ex-싱글즈, 파우더룸 등)

 

‘에이전시’는 저희 오피노로 생각해 주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에이전시는 브랜드의 특정 업무를 대행하는 곳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해킹, Google Tag Manager 태깅 업무 등 마케팅 실무를 담당하는 곳입니다. 

(물론 최근 인하우스도 실무 내재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 유형의 회사(이하 ‘3사’)에 다니면서 특정 시기만 되면 맡았던 업무가 있습니다. 그것은 ‘유튜브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는 브런치에서 생략 하고 모르시는 분은 해당 링크 참고해 주세요.)

 

[궁금하다면 Click -> 인플루언서 마케팅]


그대들이 그토록 중요시 여기는 구독자를 어떻게 하면 내가 잘 분간해서 List up 할 수 있을까? 그리고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현명한 섭외를 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제 개인적 사고와 접근 방법을 통해 얻은 유튜브 인플루언서 섭외에 대한 인사이트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당시 모 화장품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뷰티 인플루언서를 섭외 할 상황이 있었습니다. 현타를 맞이한 시점에 얻은 인사이트를 이 브랜드에 적용해 보자 싶었습니다. 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독자 20만 A채널

 

 

 

*구독자 10만 B채널

 

 

  

*A,B채널 최근 2개월 평균 조회수 비교 

 

 

 

어떤가요? 최근 2개월 콘텐츠 기준 평균 값을 내보니, 구독자 10만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B가 A채널에 비해 5배 정도 평균 조회수가 높은 걸 볼 수 있습니다.

 

“의문이 든다. 필자도 구독자 수에 너무 집착하는 건 아닌가요?”

네. 지금까지의 글만 보셨다면, 구독자 수에 집착하는 마케터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오가닉 콘텐츠 추천영상의 알고리즘을 이해하시면 제 말이 조금 더 이해가 될 겁니다.

 

 

  

 

[유튜브 추천영상 알고리즘-오가닉 콘텐츠]

  

 

어느 날 유튜브를 보던 중 추천영상으로 A 자동차 채널의 특정 영상이 여러분의 모바일에 노출이 됐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콘텐츠를 여러분이 길게 시청했을 경우 유튜브 알고리즘은 그 콘텐츠가 고품질의 콘텐츠로 판단하여 여러분에게 A 자동차 채널의 또 다른 콘텐츠를 추천영상으로 노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유저는 A 자동차 채널의 또 다른 콘텐츠에 노출 되어 시청하면 알고리즘은 그 채널의 콘텐츠를 꾸준히 노출하게 되고 여러분은 ‘자동차’에 관심 있는 유저(쿠키)로 인식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후 자동차 광고도 주구장창 보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쉽게 말해, 유튜브 오가닉 콘텐츠는 많이 보고 길게 볼수록 추천 영상에 뜰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 영상이 고품질 콘텐츠일 확률도 높다 판단할 수도 있겠죠. 다시 돌아가, B채널 유튜브의 최근 1개월 평균 재생 수가 A채널 보다 높다는 것은 A채널이 최근 1개월 간 그만큼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또 다른 유저들이 그 채널의 콘텐츠를 소비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최근 1-2개월 간 급 성장했을 확률도 있겠죠? 실제 이 계산 법을 활용하여 담당 클라이언트를 설득 했고, 아주 긍정적인 매출을 낳기도 했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구독자, 재생 수가 어떻든 우리 브랜드 혹은 서비스의 톤앤 매너가 해당 채널의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성격과 적합한지를 보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저의 유튜브 인플루언서 선택 방법론은 모든 유튜브 채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유사한 성격을 가진 채널이거나 연령 층인 상황에서 비교를 더 권장 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내린 인플루언서 방법론이 마케터들의 무의미한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여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 유튜브
  • # 인플루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