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U의 매거진

마케팅 믹스 7P 활용 가이드

DMCU

2019.09.16 19:41
  • 1400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6

기존 4P에 ‘People’, ‘Physical evidence’, 그리고 ‘Processes’이라는 3가지의 확장된 ‘서비스 믹스(service mix)’의 P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7P 마케팅 믹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오래 전부터 활용되던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프로모션(Promotion), 장소(Place)의 4가지 구성 요소로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SWOT 분석 등과 같이 가장 많이 쓰이는 마케팅 전략 도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7P 모델의 탄생

7P 모델은 본래 1960년, E. Jerome McCarthy의 ‘Basic Marketing. A Managerial Approach’ 라는 책을 통해 처음 그 개념이 소개되었습니다. 

아래 인포그래픽은 전체 7P 모델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4P VS 7P

 

4P는 기업이 서비스보다는 제품 판매에 포커스되어 있고, 브랜드 구축에 있어서 고객 서비스의 역활이 아직 정립되지 않은 시기에 그 개념이 정의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Booms와 Pitner가 ‘참가자(Participants)’,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그리고 ‘과정(Processes)’이라는 3가지의 확장된 ‘서비스 믹스(service mix)’의 P들을 추가하였습니다. 이후에 ‘참가자(Participants)’는 ‘사람(People)’로 그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현재 마케팅 경쟁 전략을 검토할 때, 기존 4가지 구성요소에 3가지가 더 추가된 7P 를 모두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7P는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문제들을 검토하고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며, 최근에는 디지털 마케팅 믹스의 7P 프레임워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7ps 마케팅 믹스 모델 


7P 모델의 활용 방법

4P는 특히 중소 기업에게 전략 선택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최근 가격이나 수익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스타트업 기업들에게는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업은 7P모델을 사용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SWOT 분석을 수행하며 경쟁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각각의 요소들을 평가하면서 기존 비즈니스를 평가하고 적절한 접근 방식을 통해 작업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Products/Services: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가?

Prices/Fees: 가격 모델을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가?

Place/Access: 온라인, 매장, 모바일 등 고객이 당사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배포 옵션

Promotion: Paid, Owned, Earned 미디어의 조합에 무엇을 더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가?

Physical Evidence: 인상적인 건물, 잘 훈련된 직원, 훌륭한 웹사이트 등 고객을 어떻게 안심시키는가?

People: 우리의 사람들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기술적인 격차가 있는가?

Partners: 새로운 파트너를 찾고 기존 파트너를 잘 관리하고 있는가?

7P 전략을 사용하는 예시 

2006년에 설립되어 56개국에서 8,000명이 넘는 고객들을 보유한 허브스팟(HubSpot)의 예시를 한 번 둘러보겠습니다. 이들의 마케팅 믹스는 어떻게 구성되었을까요?


Products/Services: SEO, 블로그, 소셜미디어, 웹사이트, 이메일 및 리드 인텔리전스 툴을 위한 통합된 툴 세트

Prices/Fees: 데이터 베이스의 연락처 수와 서비스 사용자 수에 따른 월간 구독 기반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모델

Place/Access: 온라인, 파트너 네트워크, 국가 사용자 그룹

Promotion: SEO와 PPC, 소셜미디어, 광고 등을 통해 홍보되는 이벤트, 웨비나, 유용한 가이드를 통한 서비스 안내

Physical Evidence: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결친 일관된 브랜딩

People: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투자

Partners:Hubspot은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주요 미디어 기업들과 다양한 파트너 회사들과 협업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번역본 출처: DMCU

*원본 출처: How to use the 7Ps Marketing Mix

  • # 마케팅 프로세스
  • #마케팅 믹스
  • # 7P
  • # 마케팅
  • #마케팅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