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마케팅, 제대로 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분석은 필수(1편)

주식회사 바름

2019.07.17 17:28
  • 242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지난 6월부터 7월 초까지 바름에 전자상거래 분석에 관한 문의량이 굉장히 늘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쇼핑광고, 검색광고 등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고 있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운영하고 있는 광고 매체가 우리 쇼핑몰에 정말 잘 맞는지,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맞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되죠. 하지만 쇼핑몰 호스팅사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페24나 고도몰 등에서는 매체별, 상품별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정보를 가져오긴 힘들죠. 또한 전자상거래 분석자료를 제공해준다고 하여도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아 도움을 받기 위해 저희 바름을 찾는 클라이언트들의 수가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 바름과 함께 전자상거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쇼핑몰 T사 이야기를 2편에 걸쳐 알려드릴까 합니다. 

  

매체별 수익구조도

 

“저희 쇼핑몰은 한달에 대략 1000 ~ 1500만원 가량 광고비에 소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꾸준하게 유지중에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광고 효율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부분을 알고 싶네요.”

구매대행 쇼핑몰인 T사의 경우 저희 바름에 문의를 주셨고 어떠한 부분이 가장 궁금한지, 전자상거래 분석을 하는데 있어 문제점이 없는지, 어떠한 매체에 얼마만큼의 비용을 사용하고 있는지,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앱도 사용하는지, 업체 성수기/비수기 시즌이 언제인지 등 전자상거래 분석에 기본이 되는 정보를 수집 후 대면미팅을 통해 해당 내용을 논의 하였습니다. 

 

미팅 전에는 알 수 없었던 웹사이트 내의 문제점이나 앱분석, 매출구조 형태 등을 이야기를 하면서 알게 되었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할 수 있는 크고 작은 구체적인 계획들을 세웠죠. 미팅 이후 마케팅 계약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세팅 및 분석에 들어갔습니다.

 

  

문제가 되는 매체에 대한 페이지 오류

 

 


 


“홈페이지에 문제가 있다는 건 알지만 정확히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T사의 경우 일반적인 쇼핑몰 호스팅사를 사용하지 않고 자사몰을 커스텀으로 만든 케이스였습니다. 업계에서 가장 오래된 몰 중 하나였고 그에 따라 예전 방식의 홈페이지 소스와 시스템들로 구성이 되어있어 전자상거래 세팅을 위한 작업이 순탄치 않았죠. 세팅을 시작하기 전 T사 내부 개발자분과 마케터분께서 분명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지만 정확한 어떠한 부분인지 확인하기 힘들다며 세팅 중 발생하는 문제가 생기면 그러한 부분을 하나하나 고쳐가겠다고 전달을 받았죠.

 

바름 내부 개발자와 마케터가 전자상거래 세팅을 시작하면서 실제 T사몰에 PC/MOBILE에서 주문, 결제를 진행하면서 결제단에 문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죠. 모바일에서 결제를 할 경우 5번중 1번은 에러메시지가 뜨고 결제창에서 새로고침을 할 경우 또한 발생하는 에러가 계속해서 발생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PC에서의 장바구니 쪽 문제도 발생하면서 정상적으로 데이터 수집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점도 알게 되었죠. 해당사항을 T사 내부 개발자분께 전달하고 해당 부분을 함께 풀어가면서 전자상거래 세팅을 하나 둘 완료하였습니다.

 

 

 

 

 

 

“저희가 C매체를 사용하고 있는데 광고비용 대비 수익금이 너무 과하게 많이 나오는 것으로 되어있어서요. 이게 확실한 건지 알 수 있을까요?”

 

T사의 경우 리마케팅 광고를 주력으로 하는 C매체를 사용하고 계셨지만 매체의 특징과 보고서 지표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지 못했죠. C매체의 경우 다른 매체들과 달리 결과 수익 보고서 내의 정보는 원하는 기간내의 정보가 아니라 해당일로부터 30일 전까지의 수익 데이터를 모두 포함한 결과치를 보여주는 시스템이죠. 또한 이 매체의 경우 클라이언트가 조절할 수 있는 캠페인, 그룹정보, 입찰전략 등이 제한되어있고 정확히 알지 못하면 C매체에서 지정해주는 것만을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었죠.

 

가장 먼저 저희 바름에서 T사에 C매체 결과보고서에 대한 부분을 체킹하고 알려드리고 T사에 맞는 캠페인설정 및 입찰전략을 다시 구상하고 매체별 효율측정을 하기 위한 추적코드까지 삽입하여 효율측정을 진행하게 되었죠. GA전자상거래 보고서를 통한 데이터와 C매체의 결과보고서간의 갭에 대해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와 이를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더 나아가 다른 매체 확장 여부까지 함께 논의를 나누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T사의 전자상거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자상거래 세팅 위주로 다루었다면, 다음편에는 전자상거래 마케팅 분석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룰 예정입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마케팅의 단순 세팅부터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까지 모두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세팅과 분석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바름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데이터 분석
  • #전자상거래
  • #쇼핑몰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