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 바름의 매거진

인스타그램 광고, 어떻게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을까?

주식회사 바름

2019.06.19 17:18
  • 812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지난 7일 서울 한강 세빛섬에서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및 미디어 총괄 부사장인 짐 스콰이어스과 제프 블라호비치 아시아태평양 지역 선임 컨슈머 리서치 담당자가 국내 인스타그램 이용자 결과 보고서를 기자 간담회를 통해 발표하였죠. 이 때 가장 중점이었던 부분이 바로 인스타그램 쇼핑에 대한 부분이었는데요. 

 

짐 스콰이어스 부사장의 말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쇼핑에 변화를 불러왔고 지금은 피드를 통해 좋아하는 브랜드를 찾고 구매를 할 수 있는 인앱결제 및 배송 추적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블라호비치 리서치 선임 담당자는 국내 인스타그램 브랜드와 소통하는 2천명의 인원을 심층 조사한 결과를 공유하였는데요. 국내 인원 중 85%가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검색하였고 63% 이상이 브랜드 웹사이트 또는 앱 방문, 그 중 35%는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처럼 국내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한 상품 또는 서비스의 관심도, 구매도가 점점 늘어나면서 쇼핑몰이라면 놓칠 수 없는 것이 바로 인스타그램 광고입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시작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제대로 하긴 힘들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광고계정, 아이디만 있으면 누구나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어플에서 개인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고 원하는 게시물을 찾아 ‘홍보하기’ 를 누른다면 누구나 할 수 있죠. 이처럼 아주 간단하게 약 3분정도만 투자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것은 과연 효과적일까요?

 

개인, 업체마다 효과의 기준이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은 효과적으로 느끼기에는 광고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보면 그 결과값이 마음에 들긴 힘들 수 있습니다. 광고를 처음 집행해보시는 분들은 인스타그램 광고는 단순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광고 즉 웹사이트나 쇼핑몰 사이트로 단순하게 많이 유입시키는 광고로 알고 있죠. 하지만 인스타그램 광고는 앞서 말한 유입을 위한 목표를 가진 트래픽광고 뿐만 아니라 참여광고, 도달광고, 전환광고, 잠재고객 확보, 제품 카탈로그 광고 등 광고 목적의 따라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트래픽광고만 하는 것보다 상품, 서비스, 이벤트에 따라 그에 맞는 광고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TIP이라 할 수 있죠.

 

의류 쇼핑몰이라면 기본적으로 인스타그램 광고는 모두 다 진행하고 있어요. 

광고 소재는 동영상, 이미지 형태이고 광고 형태도 고정되어 있는데 

바름에서 진행하는 인스타그램 광고 관리는 무엇이 다른가요? 

인스타그램 광고 문의를 주시는 대부분의 업체 대표님, 담당자님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죠. 또한 최근 들어서는 같은 업종에서도 도대체 무슨 특별함이 있는지 궁금해 하며 문의를 하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저희 바름은 광고소재와 광고 형태는 고정되어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구성하고 활용하는지를 고민하고 그것을 토대로 광고 관리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광고 관리 및 분석, 아무나 할 수 있는 것 아니야?’라고 하실 수 있지만 막상 1주일, 2주일, 1달 광고 데이터가 나오면 어떤 것을 보고 분석을 해야하며 어떤 부분을 제거하고 추가해야할지를 판단해보세요 라고 하면 할 수 있는 담당자, 대표님이 거의 없습니다. 노출이 얼마나 되었고 클릭이 몇 번 일어났는지는 누구나 볼 수 있지만 광고 데이터를 토대로 어떠한 광고가 효과가 좋고 효과가 좋지 않은 부분은 ‘왜’라는 부분을 정확히 분석하고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나가고 있죠. 객관적인 데이터를 토대로 광고 기획부터 관리, 분석을 한다면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낼 수도 있습니다.

 

  

4월 광고 데이터(지불금액,구매)

  

5월 광고 데이터(지불금액,구매)

 

저희 바름과 수개월째 진행하고 있는 G업체의 데이터입니다. G업체의 경우 비용을 매달 비용을 줄여가는데도 불구하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한 구매수는 점점 높아지고 있죠. 광고소재도 중요하지만 매주, 매달 나오는 광고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캠페인을 구성하고 광고그룹을 어떻게 진행해야하며 타겟을 어떻게 변화를 주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한다면 이처럼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바름과 인스타그램 광고 도움 받아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바름 인스타그램 정보 보기 >>

  • #인스타그램
  • #바름
  • #인스타그램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