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유저 분석 리포트_게임 업종 2019

에이스트레이더

2019.06.18 02:30
  • 1072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5

1. 국내 게임 시장 규모와 성장

1) 국내 시장 규모와 성장률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며, 2020년 약 14.9조까지 증가할 전망입니다.

특히 2017년 ‘배틀그라운드’ 등의 영향으로 PC방 게임의 성장이 크게 올랐고, 향후에도 e스포츠 시장의 활성화로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가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합리적인 비용 지출로 게임을 하려는 유저들이 많아지면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콘솔 게임의 규모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한국 콘텐츠 진흥원, 2019 게임 백서

 

2) 게임 업종 연도별 디지털 광고비 추이

국내 전체 게임 시장 성장률 폭과 비교했을 때, 디지털 광고에 대한 집행 규모가 커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특히 PC의 광고 집행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모바일과 동영상의 광고 집행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 메조미디어 2019년 업종 보고서_게임편

 

3) 온라인 · 모바일 게임 업종 연도별 디지털 광고비 추이

온라인 게임 디지털 광고비의 경우, PC 광고의 비중이 가장 높으나 점차 축소되고 있습니다. 반면 모바일 · 동영상 광고 집행이 크게 늘어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모바일 게임 디지털 광고비는 매년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광고와 동영상 광고의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출처 : 메조미디어 2019년 업종 보고서_게임편

 

 

2. 게임 업종 광고 효율 분석

1) 시간대 별 광고 클릭률 분석

대체적으로 PC Web의 클릭률이 낮은 편이며, 출퇴근 시간대에 Mobile 광고의 클릭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오전 7시 ~ 저녁 6시까지는 Mobile App보다 Mobile Web의 클릭률이 높은 편입니다.

 

  

대상 : 자사 게임 업종 광고주 캠페인 지표

 기준 날짜 : 0218년 01월 ~ 2018년 12월

광고 클릭률은 캠페인의 소재, 매체, 광고비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할 수 있음

 

 

3. 성별 · 연령별 게임 선호도 분석

1) 성별 · 연령별 게임 앱 설치 비중

남성과 여성 간의 설치 비중의 차이가 적지만 남성이 약간 높은 편입니다.

연령을 비교해보면 10대, 20대의 설치 비중이 가장 높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게임 앱 설치 비중이 다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연령별 게임 카테고리 선호도

30대 이상의 연령층은 ‘퍼즐’ 카테고리의 앱 설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편이며, 18세 이하는 ‘아케이드>액션>캐주얼’ 순입니다. 또한 19-29세는 ‘롤플레잉>퍼즐>액션’ 순의 설치 비중을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3) 카테고리별 ‘남성’의 앱 설치 비중

남성이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 카테고리는 ‘액션 > 롤플레잉 > 퍼즐 > 아케이드’ 순입니다.

‘교육 · 단어 · 퀴즈’ 등의 카테고리 설치 비중이 굉장히 낮으며, 액티브한 게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4) 연령별 게임 카테고리 선호도

여성이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 카테고리는 ‘퍼즐 > 아케이드 > 캐주얼 > 액션’ 순입니다.

이를 유추해보면 여성 유저는 소소한 킬링 타임 게임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4. 게임 카테고리 별 유저 성향

1) 퍼즐 

(1) 관심사 & 데모

30-49세대 여성 비율이 높고, 육아 관련 카테고리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아 육아맘 페르소나의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30-49세대 이외에 연령층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높은 편인데, ‘자녀 교육용’보다는 ‘본인 재미 습득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SNS, 커뮤니티 등 인터넷 서핑을 좋아하고 심플한 게임을 즐기는 중년 여성인 ‘랜선라이프맘’ 67.8%

* 미용이나 건강 등 자신을 관리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는 ‘겟잇뷰티’ 30.2%

* 집이라는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휴식을 즐기며 홈퍼니싱을 좋아하는 ‘휘게족’ 4%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아케이드 

(1) 관심사 & 데모

전체적으로 아케이드 게임 유저의 연령층이 낮은 편이며, 미용·건강 관련된 상위 관심사로 추정했을 때 스스로를 관리하는데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즐기고, 커뮤니티에서 대화를 공유하는 젊은 세대 ‘Z세대 게이머’ 69.3%

*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가끔씩 여행을 가는, 적당한 쇼핑과 취미를 즐기는 ‘중산층소비족’ 25.9%

* 쇼핑을 좋아해 다양한 물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프로쇼핑러’ 4.9%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3) 액션

(1) 관심사 & 데모

연령대가 두루두루 나타나는 편이며, Helix Jump 등의 앱이 액션 카테고리로 포함되어 여성 유저 층도 다소 있습니다. 특히 상위 관심사 중 게임이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액션 유저는 다른 카테고리의 게임도 함께 즐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평소에도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즐기는 유저 ‘게임덕후’ 66.8%

* 국내외 여행과 문화 생활을 즐기는 ‘여행문화 사랑’ 32.6%

*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있지만, 게임하는 것도 좋아하는 ‘게임하는 엄마’ 0.6%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4) 캐주얼

(1) 관심사 & 데모

캐릭터 키우기와 퍼즐 게임 앱의 영향으로 미성년과 중년층 여성의 비중이 특히 높습니다. 또한 퍼즐 카테고리와 비슷하게 육아 관련 관심사가 높게 나타나면서 ‘육아맘 페르소나’의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SNS, 커뮤니티 등 인터넷 서핑을 좋아하고 심플한 게임을 즐기는 중년 여성인 ‘랜선라이프 맘’ 77.3%

* 뷰티 제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 제조사 등을 깐깐히 따져 사는 ‘깐깐한 뷰티족’ 13.7%

* 투자에 관심이 많지만 때로는 복권·카지노로 한방을 노리는 ‘투자 사랑’ 9%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5) 롤플레잉

(1) 관심사 & 데모

전체 게임 카테고리 중 남성의 비중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이며, 특히 20대 남성 비중이 눈에 띄게 높습니다. 성인식 · 결혼적령기의 과정을 겪는 연령대인만큼 결혼 · 주류 · 성인 관련된 관심사가 높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다양한 종류의 게임을 즐기는 젊은 남성 유저 ‘게임 Man이야’ 65.3%

* 여행과 문화 생활을 즐기며 평소에는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는 ‘문화교류’ 30.7%

* 집이라는 주거공간을 중심으로 휴식을 즐기며 홈퍼니싱을 좋아하는 ‘휘게족’ 4%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6) 카드

(1) 관심사 & 데모

전체 게임 카테고리 중, 연령층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이며 50대 · 20대 남성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연령층이 높은 만큼 ‘모발, 건강, 미용’ 등의 관리 서비스에 관심이 많으며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도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전자제품 · 미용 등에 가치투자를 하며 여행을 즐기는 등 젊고 세련된 생활방식을 지향하는 ‘세련된 중년남’ 65.3%

* 홈퍼니싱을 좋아하고, 여행 · 문화생활 등을 즐기는데 관심이 많은 ‘자유로운 영혼’ 12.2%

* 건강뿐만 아니라 미용에도 관심이 많으며 적극적으로 자신을 관리하는 ‘관리의 달인’ 1.7%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7) 보드

(1) 관심사 & 데모

보드 게임과 오목 · 바둑 앱 등의 영향으로 20대 남성과 50대 남성이 가장 높은 편입니다. 20대는 커뮤니티나 프로그램 등에 관심이 높고, 50대는 재테크, 뉴스, 취미 등 전반적인 사회 활동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2) 페르소나

* 모바일로 콘텐츠를 보거나 게임을 하며 킬링 타임을 즐기는 남성 ‘모바일소비족’ 83.1%

* 돈을 계획적이고 합리적이게 소비하려는 성향을 띠는 ‘합리소비족’ 14.9%

* 경제 · 정치 · 시사 뉴스에 관심이 많으며 컨설팅이나 지역 정보를 조사하는 ‘준비된 CEO’ 2.1%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8) 전략

(1) 관심사 & 데모

롤플레잉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연령층에서 여성보다 남성 비중이 높습니다.

특히 29세 이하의 남성 비중이 독보적으로 높음에 따라 남성 건강 · 취미 · 결혼 등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



(2) 페르소나

* 인터넷 서핑과 게임을 즐기는 젊은 남성 ‘10대 IT 덕후남’ 78.3%

* 군대 생활이나 데이트에 관심이 많고, 취업을 준비하려는 ‘사회초년남성’ 17.8%

* 이사·집꾸미기·부동산·자동차 등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과 유사한 ‘신혼준비중’ 3.9%

 

 

출처 : NHN ACE 내부 데이터

기준 날짜 : 2019년 4월 기준 앱 설치 수 (추정치) 분석

 

 

감사합니다. 

 

원문 보기>

  • #업종리포트
  • #트렌드리포트
  • #에이스트레이더
  •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