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6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6.10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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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6월 호]    

 



MARKET ISSUE
금융
간편결제 서비스, 이제는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
•정부의 외국환거래법 시행령 개정으로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를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됨 (시행일 : 2019년 5월 28일)
•결제금액에 수수료를 책정하는 카드 회사와 대조적으로, 수수료가 없어 해외 결제시장 판도를 흔들 수 있다는 전망
•중국, 일본, 동남아를 시작으로 점차 적용 국가를 확대할 것으로 예상

제약/의료
건강기능식품 광고 규제, 올해 9월부터 완화 예정
•2019년 4월, 정부는 규제혁신의 일환으로 건강기능식품 관련 규제를 완화한다고 발표 (식약처, 9월 개정 목표)
•제조ㆍ유통ㆍ판매 전 단계에 대한 개선으로, 광고 규제 완화방안도 포함

WHO ‘게임중독’ 질병으로 지정, 국내 게임산업에 타격 우려
•2019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규정하는 내용을 포함한 새로운 질병분류법을 통과
•보건복지부는 도입에 찬성하며 민관협의체를 추진, 반면 문체부와 게임업계는 산업침체를 우려하며 반발
•새로운 분류법이 게임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양 측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


MEDIA NEWS
구글, 모바일 중심의 신규 광고/서비스 공개
•Google Marketing Live 2019 컨퍼런스에서 하반기 도입 예정인 새로운 모바일 광고·서비스 선보임
•특히, 유튜브 홈과 구글 홈에 노출되는 ‘디스커버’ 광고는 프리미엄 지면을 활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6월 국내 도입예정)

유튜브, Brand Lift Survey 2.0 3분기 정식 런칭
•유튜브만의 광고 효과 측정 솔루션 ‘Brand Lift Survey’가 서비스를 강화하여 2.0 버전 런칭 예정
•광고 계정 담당자가 Google Ads를 통해 직접 셋팅 가능하게 되어, 상기도·인지도·구매 의도 등 정성적인 광고 효과 측정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

SMR, Contents Targeting 2.0(CT 2.0) 개편
•콘텐츠의 유연한 구매와 타겟팅의 정교한 노출을 위하여, 타겟팅 구매 방식 및 청약 시스템 대폭 개선 (6월 중 오픈 예정)
•일자 별 콘텐츠 인벤토리와 잔여구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 현황판’이 제공되어, 광고주 마케팅 플랜과 예산에 맞는 자유로운 타겟팅 구성 가능

지상파와 손잡는 옥수수, OTT 시장 경쟁 심화 전망
•지상파 3사 연합 플랫폼 ‘푹(Pooq)’과 SKT의 ‘옥수수’의 통합 OTT 서비스, 2019년 하반기 공식 출시 예정
•국내 Top-tier OTT 서비스들의 통합으로, 해당 지면을 활용하고 있는 타 미디어사의 변화도 불가피할 전망

Media News Brief
네이버
2019년 7월 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MLB 생중계 패키지 판매(6/3~)
모바일 브랜드검색 ‘프리미엄형 New 동영상’ 베타 출시(5/28~)
모바일 스페셜DA 단가 조정 및 판매 연장: 7월 집행분부터 적용
카카오모먼트
쇼핑트렌드 개편 안내(5/30~): 전체 소재 카테고리 광고 노출 가능, 등록 가능한 소재 유형 확장 등
디스플레이 노출 영역 추가: 카카오스토리 피드 영역, m.다음 연예 & 스포츠 탭 내 상단 배너 노출 가능
의료광고 소재 노출 확장(6/3~): 카카오톡 > 친구탭 > 플러스친구 하단 노출 가능
SMR
콘텐츠 타겟팅 2.0 및 SMAP 개편 예정: 6월 둘째주 예정
티빙(CJ OTT LIVE)
CJ OTT LIVE 플랫폼 추가/제외 변경 공지: 올레TV, U+TV 플랫폼 추가 / 옥수수 제외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밴드
밴드 앱 띠배너(180) 프로모션(~7/31): 공시단가 CPM 45% 할인
캐시슬라이드
금융업종 프로모션(~6월): 서비스율 100% 추가 및 옵션할증 면제(관심사 프리미엄, 앱 타겟팅)

 
FOCUS PRODUCT
매장 유입 및 결제유도가 가능한 삼성페이 ‘체크인’ 광고
•매장주변 유동인구를 매장 안으로 유입시키고, 결제를 유도할 수 있는 삼성페이의 신규 광고상품 (6월 런칭)
•브랜딩과 퍼포먼스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온ㆍ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상품

삼성페이 ‘체크인’ vs 카카오 ‘온타임 메시지’ 상품 비교
•두 광고 상품은 유저의 상황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행동 유도를 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음
•삼성페이는 결제기능을 기반으로 구매 유도 캠페인을, 카카오는 브랜드 로열티 강화 목적의 캠페인에 활용할 것을 추천

NEW MEDIA
링크드인(Linkedin)
•약 200여 개 국가의 5억 명 유저가 사용하는 구인구직 커뮤니티 플랫폼
•비즈니스 관련 플랫폼으로,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직급/직무/연차 정보 활용한 타겟팅 가능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국내 유저 200만 명 ㆍ 판매방식 : 상품 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피드 광고, 이메일 ㆍ 특징 : 2019년 2월, 관심사 타겟팅 기능 추가로 타겟팅 고도화

코비(COVI)
•프리롤 광고 형태가 아닌, 제휴 매체사의 자체 콘텐츠 형태로 유통하는 브랜디드 동영상 특화 네트워크
•멤버십, 매거진, 방송사 등 다양한 매체와 제휴되어 있으며, 카테고리와 시간/요일 타겟팅 가능
ㆍ 형태 : PC, 모바일 ㆍ 매체력 : UV 약 1,700만 명 ㆍ 판매방식 : CPM ㆍ 상품 유형 : 동영상 ㆍ 특징 : 단가 50% 할인 런칭 프로모션 진행중(~7월)

헬로마켓
•일 평균 10만 명이 방문하는 중고거래 커뮤니티
•마케팅 코어 타겟인 2040세대 비중이 약 75%이며, 인기 지면을 한 번에 집행 가능한 패키지 상품 집행 추천
ㆍ 형태 : 모바일, PC ㆍ 매체력 : 누적회원 수 500만 명, DAU 10만 명 ㆍ 판매방식 : 구좌 ㆍ 상품 유형 : 배너 ㆍ 특징 : 배너 디자인 제작 지원 가능(광고 적용 1회, 이미지/문구 전달 필요)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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