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의 매거진

호텔스컴바인은 어떻게 여행 시장의 강자가 될 수 있었을까

오픈서베이

2019.05.31 17:48
  • 811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3

호텔스컴바인은 어떻게 여행 시장의 강자가 될 수 있었을까

 

  

 

대한민국 20~5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 2019’의 국내여행 파트를 중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여행 트렌드가 변화. 국내보다 해외를 좀 더 선호하며, 전통적인 휴가 시즌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시기에 가려하고, 교통·숙소 등 예약도 상대적으로 느슨하게 하는 편. 전반적으로 휴가 계획 단계부터 즐기려는 모습.

네이버는 어느새 여행 시장의 강자. 특히 국내여행의 경우에는 숙소·액티비티 검색 및 예약 시 네이버를 이용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이는 각종 여행 정보 탐색 시 네이버 포털, 카페, 블로그를 주로 활용하는 영향도 있을 듯.

호텔스컴바인은 여행 시장에서 굉장히 독특한 존재. 국내여행 숙소 검색 및 예약 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사실 네이버가 제공하는 호텔 예약 정보는 네이버와 제휴를 맺은 호텔스컴바인이 제공하는 정보.

나아가 호텔스컴바인은 숙소 중개 사이트를 중개하는 글로벌 숙소 검색 엔진으로서 해외여행 시 숙소 검색 및 예약면에서도 선전 중. 호텔스닷컴, 아고다 등 여러 서비스가 경쟁하는 분야인 만큼 앞으로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더욱 기대.

 

  

 

20대 중심으로 변화하는 여행 트렌드

20대를 중심으로 여행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20대는 국내보다 해외여행을 좀 더 선호합니다. 여름휴가 계획이 있다는 2059 남녀 1500명 중 20대만 해외여행 예정자가 좀 더 많았습니다(각 55%, 56.8%). 연령대가 오를수록 해외여행을 계획한 비율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56.8%, 47.2%, 43.7%, 43.8%).

20대는 여름휴가를 떠나는 시기도 남다릅니다. 성수기를 피해 좀 더 일찍 7월에 다녀오려는 편입니다(38.7%). 40~50대는 전통적인 휴가철인 8월 초중으로 계획하는 편이고요(각 41.8%, 38%).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이 트렌드가 꾸준히 이어진다면 전통적인 휴가철의 개념은 사라지거나 범위가 넓어질 수도 있겠습니다.

 

 

 자료: 오픈서베이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 2019 (10p)

 

또한, 젊은 세대는 좀 더 즉흥적으로 휴가를 즐기려 합니다. 휴가 계획을 미리미리 짜지 않는 편이죠. 숙소·관광지·맛집·액티비티 등을 미리 결정하는 사람은 10명 중 8명도 안됩니다. 6월 이후 여름휴가 계획에 대해 4월 초에 진행한 조사라는 점을 고려하면 적어도 휴가를 떠나기 2~3달 전에는 예약·결제 등 구체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50대는 좀 더 미리미리 구체적인 계획을 잡는 편입니다. 특히, 교통편·관광지·맛집 관련 계획은 다른 연령대보다 좀 더 일찍 준비하는 비율이 높습니다(각 44.4%, 28.7%, 18.5%). 아무래도 연령대가 오를수록 여행을 좀 더 크고 중요한 일이라고 여긴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향은 해외여행을 계획할 때도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자료: 오픈서베이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 2019 (11p)

 

어느새 여행 시장의 강자가 된 네이버

네이버는 숙소 및 액티비티 검색·예약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각 검색 36.8%, 40% 각 예약 28.9%, 26%).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하게 검색을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포털 사이트인 만큼 ‘잘할 수 있는 걸 착실히 잘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압도적인 양질의 정보로 다른 서비스들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드는 거죠.  

실제로 사람들은 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여행 관련 정보를 가장 많이 찾아봅니다(63.9%). 그밖에는 여행 관련 커뮤니티나 SNS도 많이 활용하는데요(각 38.2%, 36.1%). 두 카테고리에는 네이버 카페와 네이버 블로그가 각각 포함된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됩니다. 실제로 여행 정보를 가장 많이 찾아보는 SNS 1위는 네이버 블로그거든요(66.1%).

 

 

 자료: 오픈서베이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 2019 (22p)

 

그만큼 여행 시장에서 네이버의 영향력이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심지어 네이버를 주로 이용하는 연령대가 딱히 편향되지도 않았습니다. 숙소 예약은 40대 비중이 좀 더 많지만, 액티비티 예약은 20대 비중이 많은 편이거든요. 방대한 정보의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알 수 있는 지점입니다.

 

 

 네이버에서 여행 정보를 검색하면 블로그 후기부터 숙소·액티비티 예약 등 다양한 정보를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다(네이버 모바일 웹 캡처)

 

 

숙소 검색·예약 채널 2위에 오른 호텔스컴바인

그렇다고 여행 시장을 네이버가 독식한다고 표현하긴 좀 힘들 것 같습니다. 그 이유로 호텔스컴바인의 사례를 들고 싶은데요. 호텔스컴바인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숙소 검색 및 예약 채널 2위에 올랐습니다(각 15.9%, 4.7%). 근소한 차이지만 야놀자·여기어때·티몬 등 국내 서비스를 앞서고 있다는 점은 의미 있는 지점이죠(각 14.5%, 12.9%, 12.6%).

 


자료: 오픈서베이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 2019 (15p)

 

이에 호텔스컴바인으로 숙소를 예약한 분들께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랬더니 다양한 형태와 가격대의 숙소 정보를 제공하고 최저가 예약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주요한 이유로 꼽았습니다. 사실 둘은 서로 연관된 이유인데요. 다양한 형태와 가격대의 예약 정보를 많이 제공한다면 최저가 예약도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호텔스컴바인은 이런 차이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 걸까요?

이유는 서비스 성격에 있습니다. 사실 호텔스컴바인은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아고다, 인터파크 투어 등 숙소 예약 중개 사이트를 중개하는 서비스입니다. 2005년 호주에서 출범한 숙소 정보 검색 엔진으로 여행 서비스계의 네이버와 같은 역할이죠. 각 예약 중계 사이트의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니 더욱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겁니다.

 

 호텔스컴바인은 5월부터 유해진을 새로운 광고 모델로 기용했다

 

실제로 호텔스컴바인은 100개가 넘는 여행 및 호텔 예약 중개 서비스와 제휴해 글로벌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월간 사용자는 1700만명에 달하며 한국은 호텔스컴바인이 진출한 여러 국가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도 선전하는 배경이 막대한 숙소 정보에 있다는 점은 알아두면 좋은 포인트입니다.

 

호텔스컴바인의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

재미있는 사실은 네이버의 호텔 예약 서비스 역시 네이버와 제휴를 맺은 호텔스컴바인에서 제공하는 정보라는 겁니다(관련 기사 링크). 비슷한 방식으로 네이버는 우리펜션·야놀자 등과 제휴해 네이버 펜션 예약 및 네이버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검색 및 예약 채널로 나눠보면 네이버 천하로 보이지만 사실은 좀 더 복잡한 관계망으로 얽혀 있는 겁니다. 네이버와의 차이가 크다고 호텔스컴바인을 무시할 수 없는 이유기도 하죠.

 

또한, 호텔스컴바인은 해외여행 분야에서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호텔스닷컴에 이어서 해외여행 숙소 검색 및 예약 채널 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요(각 검색 40.4%, 39.5% 각 예약 17.4%, 14.3%). 글로벌 서비스니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꽤 의미 있는 지점입니다.

 

 자료: 오픈서베이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 2019 (33p)

 

이유는 국내와 해외 여행 시장이 꽤 다르다는데 있습니다. 해외여행 시 주로 이용하는 숙소 예약 서비스는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네이버, 아고다, 에어비앤비 순으로(각 17.4%, 14.3%, 14.3%, 10%, 7.9%),  야놀자·여기어때·티몬 등 국내여행의 강자들은 이름을 감출 정도로 지형도가 꽤 다릅니다.

그런 두 분야에서 호텔스컴바인은 모두 선전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여행처럼 한 서비스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보이는 시장이 아니다보니 양쪽에서 선전하는 호텔스컴바인의 내일을 더욱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를 읽어야 할 또 다른 이유

여름휴가 트렌드 리포트는 이외에도 해외여행 시 항공권 및 숙소 예약 행태, 국내외 휴가 시 주로 가는 여행지와 선호하는 일정 및 숙소 형태, 여행 시 주로 찾아보는 정보 등에 대해서도 조사했습니다.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링크를 눌러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 #오픈서베이
  • #여행
  • #여행트렌드
  • #여행업종
  • #호텔스컴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