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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_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

DMC미디어

2019.05.17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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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 효율 분석 보고서는 2019년 2월 DMC미디어에서 집행한 약 300건 이상의 실제 캠페인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장에서는 매체 유형별 실 집행 평균 효율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결과 검색 포털에서는 다음(평균 클릭률 기준), 네이버(평균 조회율 기준)가, 동영상 포털에서는 옥수수(평균 클릭, 조회율 기준), SNS에서는 네이트온(평균 클릭률 기준), 카카오톡(평균 조회율 기준)이 2월 한 달간 최고의 효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애드 네트워크 매체 중에서는 애드팝콘과  SMR이 각각 클릭률과 조회율 기준으로 효율적이었으며, 전문 매체 중에서는 엔엠피가 최고 클릭률을 기록했습니다. 


2장에서는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경우에 나타나는 효과를 규모 관점에서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상품별 10만원 당 평균 노출수, 클릭수, 조회수의 절대량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검색 광고는 네이버 브랜드 검색 모바일 라이트형 (예산당 노출, 클릭수 기준)이 가장 경제적이었습니다. 동일한 기준으로 동영상 광고는 유튜브 Masthead(예산당 노출, 클릭수 기준)가 우수하였으며, 조회수 기준으로는 카카오톡 동영상 피드 상품이 가장 효율적이었습니다. 한편, 배너광고는 모비온 PC배너 상품(예산당 노출수 기준)과 엔엠피 시작 브라우저(예산당 클릭수 기준)가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디지털 광고는 매체 및 상품마다 효율 측정 방식이 상이하며(이를테면, A매체는 광고의 노출 즉시 1 view로 취급하나, B매체는 유저가 5초 이상 광고를 시청할 시에만 1 view로 취급함), 효율이 의미하는 바가 상품 구현 방식, 캠페인 목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체 선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초적인 효율 지표뿐만 아니라 광고 상품 특성과 캠페인 목표를 함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으로 매체 환경이 다각화됨에 따라 마케터들은 어떤 매체에 어떤 광고를, 어떤 시기에 집행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필연적으로 마주하게 됩니다. 창의적인 광고 소재만큼 매체 전략 또한 광고/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 되어버린 시대에 본 보고서가 디지털 매체 활용 전략을 고민하는 광고주, 광고대행사, 마케터들에게 매체 및 광고상품 활용 인사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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