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1억 버는 스마트스토어가 궁금했던 디자이너와 기획자가 듣고온 교육 후기

프로젝트 1101

2019.04.16 19:33
  • 238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교육사 _ ㅍㅍㅅㅅ 아카데미
강의명 _ 1억 벌어들이는 스마트스토어 만들기 (실습 포함/3회)
시간 _ 2019년 3/25(월), 4/1(월), 4/8(월) 7:30-10:30
장소 _ 마이워크스페이스 3호점 

-


광고 디자이너의 시간 

/ __입니다. 

안녕하세요, 광고 디자이너입니다. 광고 디자이너로서 현재 가장 활발하게 마케팅이 이뤄지고 있는 매체 중 하나인 쇼핑몰 쪽에 대한 시스템과 마케팅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어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교육 수강을 통해 느꼈던 점을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은 상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의 필요성, 그 중에서도 쇼핑몰이라는 매체에서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율적인 상품 등록을 하여 노출 및 유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들이었습니다. 교육 청취자 대부분이 현재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셨지만, 실제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저에게도 와 닿을 만큼의 간단하고 직관적인 설명들을 해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우선 간단한 상품 하나를 판매할 때에도 분석의 중요성을 제시하셨습니다.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상품을 검색했을 때 여러 페이지를 넘겨야 발견된다면 매우 판매율이 부진할 것입니다. 실제로 강사 분은 상품 판매 전에 네이버 검색광고 도구를 통해 해당 상품에 대한 장, 단점, 사용자 니즈 등은 물론 경쟁사들의 키워드에 따른 검색 수, 구입률 등 수많은 분석을 진행 한 뒤 판매 마케팅을 진행하신다고 하셨는데요. 판매를 진행하면서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검색광고 도구로 끊임없는 분석을 통해 더 효율적인 마케팅을 실행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판매 키워드 하나하나의 중요성에 많은 강조를 하셨는데요. 상품명, 스토어 명을 지을 때도 간단한 수식어들이 아니라 분석에서 얻은 사용자들의 니즈들을 파악해 단순히 여러 키워드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경쟁사보다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는  키워드들을 선점함으로서 상위 노출의 지름길이 되고, 실제로 이는 판매율에 기여를 할 수 있다며 많은 사례들을 보여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각 상품의 활성화를 위한 채널을 찾고, 효율이 좋은 광고 방식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10대들을 타겟으로 하는 상품의 경우 유튜브, 페이스북 등의 채널에서 효율이 좋았고, 주부들을 타겟으로한 아이 용품 등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광고성 컨텐츠 보다는 오히려 블로그 후기 글로 인한 효율이 좋았다고 하는데요.  기능성 상품의 경우 구구절절한 설명성 컨텐츠보다 직관적으로 그 성능만 보여주는 단일 이미지가 더 효율이 확실한 사례가 많았던 것처럼 각 상품에 대한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과 타겟층에 따라 선호하는 채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ㅍㅍㅅㅅ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방법에 중점을 둔 강의였지만, 쇼핑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이나, 효율적인 키워드를 추출하는 법, 각 상품들에 대한 고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비주얼 전략 등을 통해 상품 판매 컨텐츠를 제작할 때 한 층 더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 앞으로 ㅍㅍㅅㅅ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이번 강의는 키워드를 뽑아내는 방법이나, 자신의 쇼핑몰에 대한 분석법, 지속적인 운영법 등을 위주로 배웠다면 추후에는 컨텐츠 기획력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강의를 수강해보고 싶습니다. 

 

-

서비스 기획자의 시간 

/ __입니다.

평소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해보는 것에 관심이 많았던 기획자입니다. 마케팅을 하며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정보와 전략을 많이 접하지만 정작 스마트스토어 개설부터 운영, 활성화전략에 대해 어려운 점이 많아 처음부터 프로세스를 정리해보고 싶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에너지가 넘치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육의 특성상 실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모여 조별로 실습을 하며 진행되는 강의였는데요. 강사님뿐만 아니라 같은 조원분들께서 서로 노하우를 공유해주시고, 고민을 해결해주시는 모습에서 열정과 에너지를 느꼈습니다. 저 또한 강사님의 강의를 통해 모든 프로세스를 정리해볼 수 있고, 다양한 노하우와 팁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3주차로 진행된 강의에서는 주 별로 ‘내 상품 경쟁력 분석, 직접 상품 등록해보기, 분석 및 마케팅 방법’ 에 대해서 각각 세시간에 걸쳐 알려주셨는데요. 주제별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점을 공유해드릴게요. 


1. 우선 나의 상품에 대한 분석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내 상품은 누가, 언제 사는지에 대해서 ‘네이버 데이터랩’과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등을 활용해서 분석해보고, 자사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긍정적인 후기뿐 아니라 부정적인 후기까지 모두 분석해보아야 합니다. 경쟁사 후기에서는 고객들의 결핍을 찾을 수 있는데 실제로 강사님께서는 경쟁사 후기를 분석해보다가 예상치 못한 황금키워드를 발견하여 매출을 올린 경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하고, 제대로 분석해서 제목과 상품페이지가 구성되지 않으면 마케팅의 효과가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해요. 


2.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SEO와 상위노출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네이버 SEO 가이드에 따라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에 맞게 상품을 관리해야 상위노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표 등록을 통한 가격 비교 생성 방법까지 알려주셔서 더욱 효과적인 노출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3. 상품 등록이 완료되었다면 타겟이 있는 채널을 찾아 마케팅을 집행하고, 분석 데이터를 통해 개선해야 하는데요. 타겟층에 따라 효과적인 채널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첫 번째 상품 및 고객 분석이 가장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의 분석도구를 보며 마케팅 채널과 키워드에 대한 방향성을 잡아갈 수 있는데요. 숫자가 모든 걸 알려주지는 않지만, 숫자는 정보를 주기 때문에 적절한 마케팅에 대한 기준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강사님께서도 많은 정보와 노하우를 상세하게 알려주셨지만, 강의를 들으며 가장 많이 느꼈던 점은 스스로 많이 분석하고, 고민해보는 과정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 ㅍㅍㅅㅅ 아카데미 강의가 도움이 될 것 같나요? 

물론이죠. 스마트스토어와 관련된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습득했기 때문에 저의 스토어를 운영하는 것 뿐 아니라 쇼핑 광고주들에게 어떤 콘텐츠와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앞으로 ㅍㅍㅅㅅ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굉장히 다양한 강의에 관심이 많은데요. 콘텐츠 트렌드 총 결산뿐만 아니라 실무에서 써먹는 실전형 구글 애널리틱스, 로지컬씽킹 따라하기 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호기심 많은 디자이너의 시간 

/  __입니다. 

안녕하세요. 호기심이 많은 디자이너 입니다.


/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최근 반복적인 생활로 지루해진 삶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 하는 마음과 새로운 것을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1억 벌어들이는 스마트 스토어 만들기" 강의 제목부터 자극적이어서 눈에 확 띄었습니다. 퇴근 후 피곤한 시간에 듣게 되는 강의였지만, 새로운 분야를 알게 된다는 설렘에 즐거운 마음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강의의 핵심은 '스마트스토어를 만들기 위해 실행, 분석, 개선을 반복하면 성과는 이룰 수 있다' 였고, 제가 느낀 생각은 '무엇을 하든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에 충실하면 성과는 반드시 따라오는 거다'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1 . "1억 벌어들이는 스마트 스토어 만들기"라는 강의가 듣기 전에는 쉽고 빠르게 만드는 편법이 있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난 이후,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결국엔 본인의 기획, 상품분석 키워드를 여러 매체에서 수집하여 얻어내는 노력, 상품에 걸맞은 매체를 찾는 마케팅까지 오로지 기본에 충실한 분석과 노력으로 성과를 이뤄내는 모습이 인상이 깊었습니다.


2 . 마케팅의 매체는 다양하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단순히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기 위한 강의인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들으니 스마트스토어를 만들기위해서 블로그, 카페, 소셜커머스, 검색광고 등 여러 가지 매체와 방법을 통해 유입시키는 노력이 있어야 스마트 스토어가 됨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쉬운 일은 없고 스마트 스토어를 이루기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시도되어야 한다는 걸 알았습니다.


3 . 스토어의 SEO로 상세페이지를 최적화 시켜라.

온라인 스토어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스토어를 최적화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품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스토어를 입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좋은 상품을 잘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최적화라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SEO 가이드를 숙지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엄청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SEO 가이드에 기반하여 상세페이지를 어떻게 작성했는지에 따라 노출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스토어 SEO에 기반한 최적화된 상세페이지가 상위 노출에 유리한 것을 알게 되어 이 또한 기본에 충실함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 ㅍㅍㅅㅅ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아직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바로 적용해볼 수는 없었지만,  마케팅과 디자이너 업무를 하며 '실행-분석-개선을 통한 업무'를 한다면 어제보다 나은 오늘, 미래에 성장된 나를 만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 앞으로 ㅍㅍㅅㅅ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실무자의 노하우를 듣는 강의는 개인적인 발전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모션 그래픽 관련 디자인 강의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