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해빗의 매거진

게임 앱 내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유저해빗

2019.04.10 19:48
  • 2177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유저해빗 Unity용 SDK 베타버전 출시

이제 유저해빗에서도 게임 분석을 시작해보세요.

 

 

게임 앱의 성장을 위한 데이터 분석 비법

게임 운영을 잘한다는 말은 사용자가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고 이탈하지 않도록 하면서 결제를 많이 하도록 한다 정도로 풀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는 이런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무기 중에 하나입니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있어 데이터 분석은 매우 효과적인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신규 게임의 성공 여부는 출시 후 1~2주 안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튜토리얼이 너무 복잡하고 지루하거나 크래시가 너무 자주 발생한다고 해봅시다.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빨리 인식하고 문제가 발생한 지점과 원인을 찾아서 대응하지 못한다면, 그 게임은 금방 사용자에게 외면받을 것 입니다.

 

게임업계에서는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애널리틱스나 FGI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을 연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간 게임업체들이 저희 유저해빗에 여러 차례 문을 두드려 왔었던 것을 보면 이것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했던 것 같습니다. 유저해빗은 이러한 니즈에 부응하여 게임업체와 협력하여 Unity용 SDK를 개발해 왔고, 이번에 드디어 베타 버전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유저해빗 Unity SDK 베타버전 출시

  

유저해빗 Unity용 SDK 베타버전 출시로 이제는 게임도 사용자 행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행동 분석이 가능하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벤트의 정의 없이 최소한의 코드만 삽입하면 간단하게 전체 사용자 모든 행동이 트래킹됩니다. 이제 더이상 개발자들이 이벤트마다 코드를 삽입하느라 고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수집된 행동 데이터를 히트맵, 리플레이, 패턴 분석 등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시각화하여 누구나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스터디 지겹지 않으신가요? 바로 데이터 분석을 하면서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SDK 용량은 770kb, 데이터 사용량은 세션당 평균 1kb로 가볍고, 반응속도 지연이 평균 1ms 이하로 앱 성능에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이제는 게임도 유저 행동 분석이 가능합니다.

 

 

 

화면분석

게임 앱 화면마다 제스처의 빈도를 시각화하여 각 요소의 가치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저들이 게임 속에서 버튼이 아닌 곳을 누르거나 사용되고 있지 않은 곳은 없는지 히트맵을 통해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지표를 통해 각 요소의 정확한 사용량도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흐름 분석 

사용자들이 어떤 패턴으로 이동하는지, 기획자가 의도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예상치 못한 이동 패턴이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튜토리얼이나 회원가입, 신규기능 등 중요 기능 전후의 사용흐름을 분석해보면 이상한 UX나 개선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

전체 사용자의 행동 패턴 뿐만 아니라 게임을 시작하고 종료까지의 특정 사용자의 사용내역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결제 페이지를 마지막 화면으로 방문하고 나가는 사용자만 관찰해봐도 결제 과정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크래시 분석

개발자 분들이 특히 선호하는 크래시 분석 기능입니다. 게임에서 크래시 대응은 필수적이겠지요. 많이 발생한 크래시 유형부터 대응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으며, 해당 크래시에 대한 리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제 크래시를 재현을 하느라 시간을 많이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 

게임 유저 행동 분석, 

유저해빗과 함께 시작하세요.

www.userhabit.io

  • #게임사
  • #사용자분석
  • #게임 업종 분석
  •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