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Mobile Fraud로 고민하는 마케터가 듣고 온 교육 후기

프로젝트 1101

2019.04.03 00:13
  • 247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3월의 1101을 함께했던 교육 


교육사 _ 모비아카데미
강의명 _ Mobile Ad Fraud 대응 실무 
시간 _ 2019년 3월 28일 7시 30분 
장소 _ 패스트파이브 신논현점 

-


인테리어 업종 앱 마케터의 시간 

 

/ __입니다. 

안녕하세요, 가구/라이프스타일과 유통 업종의 APP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1년 6개월차 AE입니다. 앱 광고 시장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있는 Fraud의 다양한 유형에 대한 이해와, 사전에 Fraud 의심 물량을 발견, 조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자 이번 교육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교육 수강을 통해 느꼈던 점을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마케터로서 조금 더 능동적인 시각을 확대시킬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사실 APP 캠페인 운영 시, 인스톨 급증 / 앱 오픈 이벤트의 급증 등 기존 대비 의심되는 사항이 발생했을 시에만, Fraud 로 의심하고, 이를 앱 트래커 측에 확인하는 정도의 수동적인 Fraud 관리가 가능 했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다양한 Fraud 유형 & 어떤 상황을 특정 Fraud로 의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학습과, 데이터의 갑작스런 변화가 아닌 상황에서도 인스톨~오픈~인앱이벤트의 타임스탬프 비교를 통한 Fraud 의심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 매체&앱 트래커와의 커뮤니케이션 시, 보다 능동적이고 명확한 문의를 진행해볼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1) Fraud 방식에 따른 분류

- Technical Fraud: BOT을 활용하여 거짓 클릭을 발생시키는 Fraud가 대표적인 기술적 Fraud 유형이며, 기술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데이터를 생성하는 Fraud 방식.

ⓐ 허위클릭&진성유저 : 진성유저에 대한 성과를 허위 클릭을 통해 가로채는 경우

ⓑ 허위클릭&허위유저 : 진성유저의 패턴을 흉내내어 존재하지 않는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경우

- Compliance Fraud: 진짜로 발생한 클릭&유저이나, 운영하고자 지정한 국가, 매체를 벗어나 비밀리에 정책을 위반하여 물량을 확보한 경우 (ex. 한국에서만, NCPI 매체로 운영을 요청하였으나, 비 공개적으로 중국/미국 트래픽과 보상형 지면을 광고에 활용하는 경우)


2) 노출-클릭-인스톨 상황에서의 Technical / Compliance Fraud 유형과 대응 방법

이번 교육을 신청한 가장 주된 목적이 있는 내용이었는데요. 다양한  Fraud 종류와 대응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 Impression Fraud



@이미지 출처 : 모비아카데미, 클래게임즈 이승제 매니저


ⓑ Click Fraud



@이미지 출처 : 모비아카데미, 클래게임즈 이승제 매니저 

 

Click Fraud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는 유형으로는, [Click Flooding] 유형으로, 핑거프린트 방식의 어트리뷰션 기여 모델을 활용하는 매체에서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 Install Fraud

 

 

@이미지 출처 : 모비아카데미, 클래게임즈 이승제 매니저


[LAT Fraud]는 IOS 캠페인 집행 시에만 발생되는 유형으로, 로그데이터 상 ADID부분이 00000으로 표기된 유형이 LAT(광고추적제한) 유저입니다. 다만, 실제 LAT를 설정한 유저의 비중은 매체별로 큰 비중이 아니기에, ADID가 0000으로 집계된 인스톨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LAT Fraud로 간주, 해당 서브 퍼블리셔 블락 처리 필요합니다. 


3) 그 외 Fraud 대응 방법

 Fraud 유형별 대응방법 외에도 몇 가지 대응방법이 있는데요. Compliance 유형의 Fraud의 경우 국내에서 주로 활용하지 않는 디바이스, OS, 통신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매체별 인스톨 정보에 대한 비중의 수시 확인을 통해, 간단히 Fraud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매체별 인스톨 정보에 대한 엑셀 피벗화를 추천).


/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매체&앱 트래커과 커뮤니케이션 시 보다 능동적으로 명확히 문의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기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네, 모비아카데미 교육의 경우 실무에 큰 도움이 되는 교육 구성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이후 좋은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신청하고 싶으며, 최근 페이스북, 구글 광고 집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관련 교육이 나오면 반드시 신청할 예정입니다.



-
2년차 마케터의 시간 

/ __입니다.

2년차 검색광고 AE입니다. 

Mobile Fraud는 SA보다는 네트워크 매체 등을 활용하는 DA에서 더욱 이슈되고 있는 부분이지만,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SA/DA를 구분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모비아카데미의 교육을 신청했습니다.

 

/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평소 일하는 과정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부분을 많이 배우게 되어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Mobile Fraud의 종류나 특성을 보다 자세히 이해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대응법을 비교적 현실적으로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부분들이 깊게 남았는데요. 


1. Fraud에는 크게 Technical(기술) 및 Compliance(가이드 위반) 유형이 있고 각각의 세부유형에 따라 대처 방법이 있다는 것

2. 매체사에 KPI를 공유하는 순간 인앱 이벤트 Fraud 발생 가능성이 높아져 위험하다는 것

3. 매체 시스템 / 분석 툴 / 트래킹 툴에서 제공하는 타게팅 옵션으로도 예방과 대응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블랙리스트나 리소스가 필요하다는 것

전세계적으로도 Install 중 Fraud의 비율이 21~27% 수준이고, Clean Master 처럼 20억명 이상이 설치했던 앱에서도 Click Injection, Click Flooding 을 시도한 SDK가 의심되어 현재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제가 인지하고 있는 것보다 Fraud의 규모가 커서 많이 놀랐습니다.


/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물론입니다! 검색에서도 타게팅 옵션이 비교적 다양한 구글 등은 바로 매체에서 적용해 Fraud 예방이 가능할 것 같고, 앞으로 GA나 다른 앱트래킹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볼 때 유료 트래픽의 타임 스탬프와 액션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추후에 데이터의 신뢰성을 의심하는 광고주를 담당한다면 Fraud에 대한 대응 방안을 별도로 제안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비전공자들을 위한 모비아카데미의 python 실무 입문 교육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Raw 데이터가 방대했던 광고주 업무를 진행하면서 리소스가 부족해 종종 단순업무를 다른 팀원들에게 분담해 나눠서 처리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phthon을 실무차원에서 활용할 수 있다면 업무 리소스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mobilefraud
  • #1101
  • #모바일프로드
  • #광고사기
  • #모비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