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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0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나스미디어

2019.02.2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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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90호 total  

 

 


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연간 매출 5조 원 돌파, 올해는 ‘커머스·동영상’에 집중
2018년 거래액 20조 달성한 카카오페이, 신규 서비스 확대 나섬
국내 OTT 플랫폼 ‘옥수수 X POOQ’ 합병, ‘유튜브’에 대항
나스미디어, 맞춤형 동영상 광고 상품 ‘애드패커 비디오' 출시


Market Issue
엔터테인먼트 앱 강세 속 ‘넷플릭스’ 서비스 이용 활발
국내 게임 시장, ‘모바일 게임’ 성장 및 해외 수출 약 80% 증가
웹드라마 선호, 뉴미디어 활용이 활발해진 카드사 광고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TV, 채널 개설 기준 완화 “누구나"개설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
  : 누구나 네이버 TV에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플랫폼 오픈, 크리에이터의 지속적인 유입을 위해 유튜브와 같은 보상 체계도 마련할 방침
 네이버, 개인 취향 고려한 쇼핑 상품추천 `포유` 신설
  : ‘원피스'를 입력하면 '포유 영역에 자주 방문했거나 방문 이력이 있는 쇼핑몰', '선호할만한 상품군, '인기 원피스 상품'을 한 눈에 확인 가능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블랙' 예약 서비스 출시
  : 예약 서비스 출시를 통해 개인 고객은 물론, 공항·골프장 픽업 등 스케줄 관리가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 
카카오M, 카카오TV 개편해 실시간 TV 출시 예고
  : 모바일 유통에 용이한 10~15분 숏폼(Short-form) 콘텐츠을 실시간으로 제공해10대~30대 젊은 층을 겨냥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스북…Z세대 겨냥 'LOL' 테스트 중
  : 10대 청소년을 유인하기 위해 새로운 콘텐츠 탭 'LOL(laugh-out-loud)’ 피드 비공개 테스트 중
 평범한 달걀 사진, 인스타그램 최다 '좋아요' 게시물 등극
  : ‘World Record Egg'라는 계정으로 1월 4일 업로드 된 이 사진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사진을 다같이 만들자’라는 말과 함께 업로드

게임 업종
 게임 AI 고도화 시도 이어져... 지능형 게임 시대 다가온다
  :  게임업계는 올해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게임 AI 개발·적용 집중. 엔씨소프트, 넷마블, 넥슨, NHN엔터테인먼트가 게임 AI 전쟁에 참여
 스마일게이트, 상반기 VR게임 2종 출시 예정
   :  VR게임에 집중하는 것은 5G 시대를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트렌드포스는 전세계 VR시장 규모가 2020년에 700억달러 달할 것이라 전망

가전 업종
"세탁기·냉장고 비켜" '미세먼지 킬러’ 가전 3총사
  : 공기청정기 - 300만대 판매하며 1위 전망, 건조기 - 200만대 판매 예상, 공기청정 기능 탑재한 에어컨-사계절 가전으로 등극
'지상 최대 가전쇼' CES 핫 키워드는 5G·로봇·TV·AI
  : 2019년 CES의 주요 키워드는 5세대 이동통신(5G), 스마트, 인공지능(AI), 로봇, 자율주행, 프리미엄 가전, 헬스케어, 블록체인 등으로 압축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Short-form 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

15초 이내의 짧은 영상 콘텐츠를 촬영/편집/공유하며 소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글로벌 75개 언어로 150개 마켓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10대를 중심으로 글로벌 주요 영상 플랫폼으로 성장 중

특징 :  전면형 광고로 유저 주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 (1~2월 30%, 3월 20%, 2Q 10% 할인 프로모션 진행)

디바이스 : MO
매체력 : MAU 300만, 월 40억 View, 일평균 사용시간 37분
타겟팅 : 불가

판매방식 : CPM, CPP

2 / 쇼핑 데이터 기반 네트워크 플랫폼 “위메프 AMP”

위메프의 쇼핑 빅터이터를 기반으로 모로코의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을 결합한 오디언스 타겟팅 특화 네트워크 플랫폼 

위메프, 다음, 카카오톡 등 프리미엄 인벤토리를 포함한 70만개 이상의 제휴 앱에 정교한 유저 타겟팅 가능

특징 :  위메프 쇼핑 데이터 기반의 타겟팅 모수를 기본으로 유사 타겟 확장을 통해 구매 접점 극대화 가능

디바이스 : MO
매체력 : 월 도달률 4,000만 / 제휴 앱 70만개
타겟팅 : 리타겟팅(키워드 딜 기반 조회/카트/검색/구매)
판매 방식 : d-CPM(Dynamic CPM) : RTB 최적화 방식의 1,000회 노출당 단가로 oCPM과 동일 개념 


3. 
날씨 타깃팅 적용 광고 사례 분석
 
ISSUE CHECK
폭염·미세먼지 등 기후에 따른 소비 트렌드 변화
날씨 조건별 맞춤형 디지털 광고 노출 전략

CASE STUDY
A. 위닉스 – 날씨 정보 앱 지면을 활용한 신제품 인지도 강화 캠페인
• Period : 18.11.22 ~ 18.12.21 
• Target : 서울/경기 지역 내 미세먼지에 민감한 소비자 
• Media : 호우호우(날씨 정보 제공 앱)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매체를 활용해 코어 타깃 도달률 극대화
‘미세먼지 측정기’인 제품의 필요성이 극대화되는 특정 시점에만 전략적 노출
Media Strategy
- 위치 기반 실시간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앱 내 콘텐츠 카드형 배너 광고 집행
- 미세먼지 ‘나쁨‘ 이상 시에만 광고 노출되도록 날씨 타깃팅을 적용해 비용 효율성 제고
Results
- 캠페인 초반 팝업 카드형 상품을 동시 집행하며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 반응률 기록 
- 제품의 특성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다수의 소재를 활용해 잠재고객 대상 인지도 향상에 기여


B. LG전자 – 날씨 정보를 연동한 유튜브 디렉터믹스 캠페인
• Period : 18.12.11 ~ 19.01.05 
• Target : 가전제품 관심 유저
• Media : 유튜브
날씨 정보를 연동한 API 타깃팅을 활용해 맞춤형 영상 소재 노출
‘오늘의 날짜·실제 날씨’에 최적화된 소재를 운영해 광고 메시지 전달력 극대화
Media Strategy
- 날씨 데이터 연동을 통해 국내 17개 시·도의 실시간 날씨 변화에 따른 최적화 소재 노출
- 집행 당일 날짜를 소재 내 기재해(디렉터믹스*를 활용) 영상에 대한 관심 유도 및 시의성 확보
Results
- 타깃의 시청 상황에 적합한 여러 버전의 소재를 운영해 우수한 조회율 및 재생완료율 기록
- AI 기술을 접목한 광고 진행으로 제품(인공지능 가전)에 대한 주목도 향상 및 이슈 확산에 기여


4. 
글로벌 디지털 동영상 이용 및 마케팅 현황
 
A. 디지털 동영상 시청 디바이스
동영상을 모바일 중심(모바일 ONLY+모바일 MOST)으로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40%, 전세계적으로 모바일이 동영상 시청의 핵심 디바이스로 자리매김
모바일과 PC를 비슷한 수준으로 시청하는 비율이 42%로 가장 높지만, 모바일 중심의 동영상 시청 형태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B. 모바일 화면 선호 유형(세로형 vs.가로형)
웹브라우징, 이메일, 메신저 등 일반적인 모바일 서비스는 세로형으로 이용하는 비중이 87%로 높게 나타남 
이용자들은 모바일로 사진 촬영이나 동영상을 시청할 때, 세로형보다  비교적 화면을 와이드하게 볼 수 있는 가로형을 선호함

C. 제품/서비스 관련 콘텐츠 선호 및 공유 유형

이용자가 신규 제품/서비스에 관한 정보 획득 시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은 짧은 동영상이 68%로 타 콘텐츠 유형 대비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브랜드 관련 콘텐츠를 타인에게 공유할 때 동영상 형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마케팅에서 동영상의 중요도는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됨 

D. 디지털 동영상 마케팅 활용 현황

2019년 글로벌 디지털 동영상 마케팅 활용률은 87%로 2017년 대비 24%p 성장 예상, 디지털 동영상을 마케팅 툴로 활용하는 비율 증가세

마케터들은 디지털 동영상을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디지털 동영상 마케팅의 ROI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함

E. 디지털 동영상 마케팅의 기대 효과

마케터들은 디지털 동영상 마케팅에 대한 기대 효과로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향상(94%)을 가장 많이 선택함 

또한, 자사 웹사이트 트래픽과 체류 시간 증가, 잠재 고객 창출 등 해당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습득과 인게이지먼트 유도가 가능한 마케팅 방안이라고 인식함

F. 주요 동영상 채널별 마케팅 활용 현황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는 동영상 마케팅 채널 활용도가 8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19년에도 동영상 마케팅 툴로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임

인스타그램은 마케팅 활용도 대비 마케팅 효과가 높게 나타나 2019년 동영상 마케팅의 주요 채널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G. 디지털 동영상 기술의 마케팅 활용 현황

인터렉티브 동영상의 마케팅 활용도는 23%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마케팅 효과도 8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남
360도 동영상을 활용한 마케팅 효과는 74%로 전년 대비 12%p 큰 폭으로 확대되어 2019년에도 해당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마케팅의 증가가 예상되나,
   VR 동영상의 경우 마케팅의 활용도와 효과 모두 감소세를 나타내 해당 기술의 마케팅적 활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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