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배의 매거진

이 10단계를 따라하면 유튜브 마케팅이 쉬워질까?

덕배

2019.02.14 01:37
  • 5302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5

 

-

   

유튜브 마케팅이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로 떠오르며 왠지 빨리 뛰어들어야 될 것 같은 심정에 우선 채널부터 만들어 두신 분 많으시죠.

주변에서 "동영상 마케팅을 해야 한다. 유튜브를 해야 한다" 하니까 떠밀리듯 계정은 만들어 두었지만

진짜 우리 비즈니스에 잘 맞는건지,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답답했다면 오늘 덕배가 알려드릴게요. 


다시 천천히 생각해봐요. 

 

 

 

01

TOP 6 YOUTUBE TRENDS IN 2019 FOR MARKETERS 

- media kix

 

유튜브에서는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18년의 #Youtuberewind를 발표했는데요. 2018년 데이터와 예측을 바탕으로 2019년 유튜브 트렌드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몰입형 쇼핑

쇼핑객의 70%는 유튜브에서 브랜드 제품에 대해 살펴본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쇼핑 비디오 유형은 Hauls, Gift guides, Shop with me가 있습니다.

2. 아침 & 야간 루틴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시청자가 아침이나 저녁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초대합니다. 아침 일과는 운동에 가거나 커피를 마시는 것, 스타일링을 하는 것을 포함하고, 야간 브이로그는 비타민 복용, 마사지, 페이스타임을 통한 가족과의 대화를 포함합니다. 아침 영상은 시청시간이 3배나 증가하였고, 야간 브이로그는 시청시간이 80%나 증가했습니다. 마케터라면 미용 브랜드나 기타 소비재 브랜드를 사용자의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3. 원시적인 기술

이것은 자연적으로 사용 가능한 재료만을 사용하여 무언가를 만드는 과정을 찍은 동영상입니다. 오두막집, 바구니짜기, 곡괭이 만들기 등등. 2017년 7월부터 1년간 원시 기술, 생존, 부시 크래프트 동영상에 대한 월별 조회수가 248% 증가했습니다. 

4. 유명인의 유튜브 채널

유명인들은 자신의 채널을 만들어 유튜브에 가입하며 팬과 직접적으로 소통합니다. 굉장히 많은 유명인들이 활용하는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채널과 다르게 유튜브에서 비공식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명인의 사례는 비교적 적습니다. 인플루언서와 셀럽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고 있지만, 이 둘 모두 계속 진화해 나갈 것입니다. 

5. 게임 콘텐츠의 지속적인 성장

트위치가 여전히 동영상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을 지배하고 있지만, 게임 콘텐츠는 여전히 유튜브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유튜브 게임 동영상을 정기적으로 시청하는 잠재 고객 중 30%가 여성이라고 하네요. 


 


 

6. 유튜브의 수익 창출은 FLUX에 있을 것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 정책을 조정할 때마다 크리에이터가 광고주로부터 수익 창출 하는 방법을 변경하기 때문에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히보기 >


 

02

The complete guide to youtube marketing in 2019 

- hootsuite

 

유튜브 마케팅에 대해 막막함이 먼저 밀려온다면 10단계 마케팅을 통해 3가지 핵심분야에 먼저 집중해봅시다.


-유튜브 채널 만들기와 최적화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고객과 경쟁자 이해하기

-유튜브 광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유튜브 광고 

1단계. 비즈니스용 유튜브 채널 만들기

구글 계정으로 유튜브 채널을 만들면 계정 소유자인 한사람만 채널에 로그인할 수 있지만 브랜드 계정으로 유튜브 채널을 만든다면 인증된 여러 구글 계정이 동시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잠재 고객에 대해 조사하기

비즈니스용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채널과 관련된 수 많은 통계가 포함된 웹로그 분석 탭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 평균 시청 시간, 생선된 수익, 동영상 전반의 상호작용 등 채널과 잠재고객의 행동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해보세요. 혹은 프로필 커뮤니티 탭 아래에 있는 구독자와 직접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경쟁사 분석 

경쟁업체의 유튜브 채널에서 어떤 동영상의 조회수가 가장 많고 적은지 기록해두세요. 이를 통해 잠재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콘텐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만약 경쟁사가 우리 동영상에 광고를 게재한다면 구글 광고 관리자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즐겨찾는 채널에서 배우기 

좋아하는 유튜브 사용자에게 관심을 기울이면 조회, 구독,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5단계. 동영상을 SEO 최적화해서 조회수를 올리기

검색을 위한 유튜브 동영상을 최적화하세요. 적절한 키워드를 포함한 제목을 사용하고, 흥미로운 썸네일을 사용하세요. 비디오 설명을 작성할 때는 간단한 설명과, 웹사이트/소셜미디어 계정 링크, 분 단위의 목록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최대 5000자. 최대 15개의 해시태그) 카드, 범퍼 광고, 워터마크를 추가해서 채널을 홍보하세요. 


6단계. 동영상 업로드 및 예약

전문적이고 정기적인 일정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세요. 미리 게재할 수 있는 충분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해두세요. 


7단계. 팔로우를 유치하기 위한 채널 최적화

채널 전반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조회수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러한 조회수를 일반 구독자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자세한 유튜브 마케팅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프로필 작성 

-비디오를 플레이리스트로 정리

-다른 언어로 번역


8단계. 유튜브 광고해보기

유튜브 광고는 6가지로 나뉘며, 여기서 상품소개서를 다운받아 보세요. 


9단계. 인플루언서와 함께 일하기

구글에 따르면, 유튜브 가입자의 70%는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의 의견을 신뢰합니다. 


10단계. 분석 및 적용

유튜브 채널을 유지하고 성장시키려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동영상을 게시할 때마다 아래 사항을 확인하세요.

-가입자수의 변화

-신규 또는 변화하는 잠재 고객 인구 통계

-동영상 재생 위치 및 트래픽 소스

-디바이스 리포트(모바일, 데스크톱, 스마트tv)

-무엇보다 사용자 댓글을 읽으세요.


아쉬우니까 팁 몇 개 더 풉니다!

*유튜브 동영상 사양

권장 크기 : 426x240 픽셀 (240p), 640x360 픽셀 (360p), 854x480 픽셀 (480p), 1280x720 픽셀 (720p), 1920x1080 픽셀 (1080p), 2560x1440 픽셀 (1440p) 3840x2160 픽셀 (2160p)

최소 크기 : 426 x 240 픽셀

최대 크기 : 3840x2160 픽셀

지원되는 종횡비 : 16 : 9 및 4 : 3

권장 사양 : .MOV, .MPEG4, MP4, .AVI, .WMV, .MPEGPS, .FLV, 3GPP 또는 WebM

최대 파일 크기 : 128GB


*좋은 녹음 장비에 투자하세요!

*처음 15초에 주목하세요!

*유튜브 동영상의 85%는 소리없이 재생되는 점을 참고하세요.

*동영상이 길수록 더 많은 시청시간으로 SEO에 좋습니다.

*실시간 스트리밍은 충성도 높은 구독자에게 보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끝 화면은 시청률을 확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자세히 보기 >



 

03

hootsuiteThe Beginner’s Guide to YouTube Marketing for Small Businesse 

-  wordstream

 

마케팅 예산이 넉넉하지 않다면 영상을 제작, 편집할 여력도 유튜브 채널을 관리하기도 쉽지 않죠. 스몰 비즈니스에서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비기너 가이드를 드립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이런 것들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남들 다한다고 무작정 따라하면 안되겠죠. 우리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에 유튜브가 적합한지 확인해보세요.

-유튜브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법

-비디오 팁과 아이디어로 시작하는 방법

-유튜브 채널 관리 방법

-유튜브 검색 엔진에 맞게 동영상을 최적화하는 방법


*자세히 보기 > 


 



  • #유튜브 마케팅
  • #덕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