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배의 매거진

당신의 마케팅 퍼널은 안녕하십니까?

덕배

2019.01.31 03:01
  • 1440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0

  

-

   

지난 한 주 동안 다소 생소하면서도 익숙한 단어들을 접하게 된 덕배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마케팅 퍼널”이라는 단어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마케팅 퍼널은 깔때기의 꼭짓점(마케팅의 목표 지점)까지 전환을 끌고와서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데려오는 과정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나, 고객의 인터랙션이 디지털 영역에서 증가한 요즘 같은 시대에 마케팅 퍼널을 활용하여 이런 구매자의 모든 여행 단계에서 적합한 콘텐츠를 적합한 타이밍과 타겟에 제공하고, 최적화해야 합니다.

마케팅 퍼널 관련 아티클들을 통해 조금 더 심도깊은 정의와 전략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01

How the Marketing Funnel Works From Top to Bottom 

- TrackMaven


  

 

마케팅 퍼널 또는 구매 퍼널로도 불리는 이 프로세스에서는 고객이 구매를 할 떄에 일정한 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고객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파악하면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는데요. 고객이 위치한 단계에 따라 고객이 관심을 보이는 요인도 다르고 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달라집니다. 마케팅 퍼널의 단계는 세분화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인지 > 관심 > 고려 > 의도 > 평가 > 구매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와 함께 B2B vs. B2C의 관점에서 보는 마케팅 퍼널, 그리고 마케팅과 세일즈 입장에서의 퍼널 차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획득한 리드를 실제 구매 고객으로 만든 후에는 추가적으로 해당 고객을 기업의 마케팅 활동까지 지원해주는 브랜드 옹호자(advocacy)를 끌어올리는 과정을 구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의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고객이 해당 브랜드에 충성도(loyalty)가 생성이 되면, 고객 충성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활동과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입소문을 퍼트릴 수 있도록 장려하는 다양한 마케팅 노력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세히보기 >

 

 

  

02

How to Map Out Your Marketing Funnel 

- IAB

 

깔때기 모델이 잠재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도중에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들 그리고 고객으로 성공적인 전환을 만드는데 논리적 순서의 방법을 아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래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두 명의 마케터들이 당신의 마케팅 퍼널을 한 단계 도약시켜줄 구체적인 도구, 팁, 그리고 소스들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03

How to Set Up Marketing Funnels (TOFU, MOFU & BOFU) 

- Single Grain

 

TOFU: Top of funnel

MOFU: Middle of funnel

BOFU: Bottom of funnel


퍼널 모델의 최상단에 있는 세그먼트들을 우리는 Top of the Funnel Model 이라고 부르고, Middle of the funnel Model , Bottom of the funnel model 순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우리는 이 세 가지의 단계별 세그먼트별로 각각 다른 메시지를 적합한 타이밍에 노출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정의와 단계별 전략 그리고 알맞은 마케팅 퍼널을 그리기 위한 툴, 드립(Drip)을 소개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



 

 

 

04

Marketing Funnel Strategies: 5 Steps to Increase Sales in 2019 

ventureharbour

 

1. 잠재타겟에 직접적으로 노출하라 (Go straight for the likeliest buyers)

2. 고려 단계에서의 타겟 전략을 강화하라 (Target the consideration stage)

3. 전환을 최대화할 수 있게 TOFU로 시작해서 끝으로 데려와라 (Start from the top (and guide them all the way))

4. 전환 고객을 반복적이고, 충성 및 브랜드 옹호자로 만들어라 (Create repeat buyers, loyal customers and brand advocates)

5. 마케팅 퍼널을 자동화하라 (Automate your marketing funnel)


자세히보기 > 

 

 

  

05

Ecommerce Conversion Funnel For More Sales [2019] 

sparkppc

 

전자상거래에서의 전환 퍼널은 당신의 목표 고객을 최종적으로 구매로 이끌이 위해 고안된 다채널, 다단계의 전략일 것입니다.

전자상거래에서의 전환 퍼널 또한 3단계인: 획득(Acquire)-ToFu > 활동(Activate)-MoFu > 전환(Convert)-BoFu로 구성이 됩니다.

각 단계별로 취할 수 있는 전략들을 같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 

 

 

  

06

How to Run Exceptional Facebook Lead Generation Ads 

- Martech zone

 

페이스북 광고는 오랫동안 조용했던 잠재 고객들을 리드와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디지털 세일즈 퍼널(Sales Funnel)로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리타깃팅 기능은 이러한 프로세스를 더욱 쉽게 만들었지만 특히 모바일 사용자가 휴대전화에서 모든 양식을 작성하는데 시간을 쓰게 만들기 때문에 리드 생성이 조금 어려운 점은 있었습니다. 

2년 전 선보인 페이스북의 리드 제네레이션 광고가 이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는데요, 기업이 관심있는 사용자의 리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전용 광고 형식(현재 데스크톱 PC에서도 작동)이 출시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의 리드 제네레이션 광고(튜토리얼 단계에서의 자세한 팁 포함)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법과 한 번 가져온 모든 데이터로 수행할 작업을 모두 보여줍니다.

 

자세히보기 >



 

 

   

07

5 Case Studies of Successful Marketing Funnels 

- Single Grain 

 

 마케팅 퍼널을 시도해보는데 있어서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좋은 툴을 활용해보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Optimizely를 활용하여 어떤 형태로 전환을 분석하는지 알아보세요.

 

 

  

 

 

 

 

마케팅 퍼널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했는지 아래 5개의 사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사례1. 크레이지에그(Crazyegg)

사용자들이 어떻게 그들의 사이트와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히트맵 도구를 제공해주는 SaaS 기업


 #사례2. 베이스캠프(Basecamp)

기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프로젝트 관리 툴

 

#사례3. 그래스호퍼(Grasshopper) 

기업들의 수신자 부담 전화와 가상 전화 시스템을 판매 유통하는 그래스호퍼는 세일즈 퍼널을 통해 연간 3천만 달러 이상을 가져다 준 사례


#사례4. 수의사가 전자상거래 판매를 50%까지 증대시킨 방법

마케팅퍼널은 B2B 스타트업이나 테크기업만이 활용하는 것이 아닌, 모든 비즈니스에 대한 세일즈를 판매하는 사람에 해당이 될 수 있을듯 합니다.

 

#사례5. 텔레스트림 (Telestream)

인터넷방송 송출 프로그램인 텔레스트림 사는 스크린 레코딩과 편집 제품인 ScreenFlow와 비디오 스트리밍과 생산을 위한 와이어 캐스트를 생산합니다.

그들은 블로그와 유료 트래픽을 통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증대하는 목적으로, 이용자들은 해당 소프트웨어를 체험해보거나 구매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

 

  

 

 -

  

  • # 마케팅 프로세스
  • #전환분석
  • #마케팅퍼널
  • #덕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