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해빗의 매거진

우리 앱 사용자의 활동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유저해빗

2019.01.23 20:09
  • 181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우리 앱 사용자의 활동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앱 분석 가이드 #1. 사용자의 활동성 

 


각각의 지표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에 활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앱마다 다른 특성을 이해하면서 여러 가지 지표 해석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며 우리 앱 사용자의 행동을 파악해 봅시다.  


유저해빗 대시보드로 앱의 현재 상태 쉽게 진단하기

유저해빗의 대시보드에서는 현재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얼마나 증감했고 앱 내에서 얼마나 활동하는지 등 앱의 현재 상태를 진단하는 기본적인 지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앱의 현재 상태를 가볍게 진단해볼 수 있는 기본적인 지표들을 이해하고 각각의 지표값이 높고 낮음에 따라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사용자의 활동성

이번 포스트에서는 앱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할 지표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앱 사용자의 활동성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또 어떻게 파악하고 해석해야 할지 등 성공적인 앱 서비스 운영을 위한 다양한 지표 해석 방법을 사례와 함께 소개합니다. 

앱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얼마나 매력이 있는지, 기능을 충분히 잘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가 얼마나 머물고 그 안에서 활동하는지를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주요 일간 지표와 실시간 지표에서는 일간 앱 사용자의 방문 행태와 활동성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지표들의 수치가 높을수록 앱 내의 사용자가 방문을 자주 하고 오래 머무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앱의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도 되는지는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 가지 지표의 신호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앱이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고 종합적인 지표들의 신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들을 살펴볼까요?


 

유저해빗 대시보드 - 일간/실시간 기본 지표

 



서비스의 규모를 파악하는 가장 일반적인 지표


사용자수 & 세션수 & 스크린뷰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 지표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지표는 서비스의 규모를 파악하는 가장 일반적인 지표이면서 앞으로 설명할 다음 지표들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분석을 위한 8가지 지표에서도 기본지표에 내용을 설명한 바 있습니다.

사용자수는 설정한 기간 동안 방문한 순방문자를 말합니다. 즉, 한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앱을 1번 사용했던 3번 사용했던 1로 집계가 됩니다.

세션수는 방문수와 같습니다. 한 사용자가 3번 접속했다면 3으로 집계가 되어 표시되죠.

스크린뷰는 웹에서는 페이지뷰와 개념이 같습니다. 사용자가 앱의 화면을 얼마나 조회했는가에 대한 지표입니다. 


앱의 일간 방문 빈도 파악하기


사용자수 & 사용자당 방문수

사용자당 방문수의 경우, 하루에 한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몇 번이나 방문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일간 방문 빈도가 얼마나 되는 앱인지 파악하는 지표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당 방문수가 10이라면 하루 동안 한 명의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10번 정도 접속하는 앱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당 방문수와 함께 주요 일간 지표를 이해하면, 사용자의 앱 방문 행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앱마다 평균 방문 빈도의 차이는 있지만, 평균보다 이상하게 높거나 낮다면 유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당 방문수의 변화가 어떤 신호를 가지는지 예를 들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앱의 가입자수를 늘리는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앱의 방문 행태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신규 고객을 다수 끌어들여 세션수와 사용자수는 증가했지만 사용자당 방문수가 50% 감소했다면 신규 고객이 앱의 평균 방문 빈도만큼 사용하지 못하고 이탈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션수와 사용자수가 증가했다는 것만 보고는 좋은 신호라고만 볼 수 없는 것이죠.

사용자의 증감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방문 빈도까지 함께 확인하여 사용자의 방문 행태를 파악하는 것은 문제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사용자당 방문수가 줄었다면 문제가 있다는 의미로 진단할 수 있으므로 해당 지표는 유의 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활동성 파악하기


방문당 체류시간 & 방문당 스크린뷰 & 방문당 액션수

방문당 체류시간, 방문당 스크린뷰, 방문당 액션수의 경우,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하는 좋은 지표입니다. 한 번 방문할 때마다 얼마나 활동하는지에 대한 지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얼마나 머물고, 화면을 얼마나 이동하며, 얼마나 액션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높을수록 앱 내에서 활동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하지만 활동량이 많다는 것을 무조건 긍정적인 신호라고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찾기 어려워서 오래 머무르거나 터치를 많이 했을 수도 있고, 원하는 것에 닿기까지 여러 화면을 거쳐가야 하는 구성이었다면 긍정적인 활동성이라고 보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앱 서비스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하고 있는 앱 서비스가 얼마나 많은 화면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많은 화면을 거치는 구조로 되어있는지를 먼저 파악한 후 주요 일간 지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린뷰 & 방문당 스크린뷰 & 방문당 유니크뷰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하는 지표로 스크린뷰와 관련해서는 추가 지표를 제공합니다.

스크린뷰(SV)는 웹에서는 페이지뷰(PV)와 같은 개념으로 앱을 구성하고 있는 화면을 조회한 수를 말합니다.

방문당 스크린뷰는 한 번 방문할 때마다 화면을 몇 번이나 이동했는지에 대한 지표인 것이죠. 비슷한 개념으로 방문당 유니크뷰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니크뷰는 앱을 구성하고 있는 화면을 조회한 수이지만 중복된 화면을 조회했다면 중복된 수는 카운트되지 않습니다. 스크린뷰가 화면을 몇 번이나 돌아다녔느냐에 대한 지표라면 유니크뷰는 몇 개의 화면을 봤는지(같은 화면 중복방문 제외)에 대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당 스크린뷰와 방문당 유니크뷰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화면의 중복 조회 없이 다양한 화면을 돌아다녔다는 것을 의미하며, 차이가 크다면 같은 화면을 반복 조회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 앱 사용자의 활동성을 어떻게 파악하고 계시나요? 앱의 화면 구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이해하고 각각의 지표가 가지는 의미를 적용해 연관된 지표들을 함께 확인하여 지표들의 신호가 긍정적인 신호인지 부정적인 신호인지 정확히 진단해 보세요. 지금까지 사용자의 활동성을 파악하는 지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유저의 충성도, 앱의 의존도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들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단순한 지표의 개념만 이해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저해빗을 통해 실제 앱 사용자의 행동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이해해 보세요.

 

  • # 유저해빗
  • #앱 서비스
  • #사용자 분석
  • # 데이터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