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스트레이더의 매거진

[Toast eXchange] 게임별 유저 성향 분석 리포트

에이스트레이더

2016.10.01 03:42
  • 948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게임별 유저성향분석

모바일 게임 시장은 계속 성장 중

대중교통이나 커피숍 등 공공장소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듯이 우리사회에서 모바일 게임은 여가를 소비하는데 주요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도 최근 몇 년 동안 모바일 게임 시장은 매우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2013년의 성장세 대비 올해는 그 성장폭이 둔화되는 듯 하나 모바일 기기 성능의 발전, 스마트폰 유저 연령대의 확대로 인한 취향의 다양화, 그리고 그에 맞춘 게임 장르의 다양화로 게임시장의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증가하고 모바일 게임 유저가 다양화됨에 따라 이들 유저들을 타겟팅한 마케팅 활동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모바일 게임 유저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성별, 연령별 앱 설치수(추정치) 및 토스트익스체인지 DMP의 유저 관심사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토스트익스체인지에서 제공하는 게임 유저 성향 분석자료를 참고하여 광고 및 마케팅 자료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 연령대에서 사랑받는 게임은?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퍼즐입니다. 전체 수치 대비 설치수 비중을 봤을 때, 퍼즐은 2순위와도 차이가 꽤 있습니다. 인기가 높은 상위 5개 게임 중 2순위부터 4순위까지는 그 수치가 크지 않습니다. 참고로 전 연령대에서 유일하게 ‘퍼즐’의 설치수가 1위가 아닌 연령대가 있는데요, 바로 10대 입니다. 10대 유저가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아케이드입니다.  

<게임 종류별 선호도>

  

 

남녀노소 즐기는 모바일 게임

연령별, 성별 게임 설치 비중을 살펴보면, 남성과 여성간의 차이가 적고, 20대, 30대, 40대의 경우 설치 비중의 거의 비슷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성별, 연령별 게임 선호도 및 관심사 연관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별 게임 선호도 

 

남성과 여성의 게임 선호 순위입니다. 남성이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롤플레잉이며, 5순위까지는 각 순위간 편차가 크지 않습니다. 

 


 

 

여성이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퍼즐이며, 다른 게임 카테고리 대비 수치가 압도적입니다. 

 

  

 

 

2. 연령별 게임 선호도

 

앱 설치 기준으로 살펴본 연령별 게임 선호 순위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퍼즐’이 압도적으로 설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롤플레잉, 아케이드, 캐주얼게임, 액션, 보드 게임이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연령별 게임 선호도>



 

3.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다음은 토스트익스체인지 DMP의 유저 관심사 데이터를 기준으로 성향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롤플레잉, 전략/시뮬레이션, 아케이드/캐주얼, 어드벤처, 액션/FPS, 카드 게임 카테고리의 성별, 연령별 설치수 그리고 170여개 관심사 중 앱 관심사 연관도 상위 10개 카테고리 데이터를 추출하였습니다. ‘아케이드/ 캐주얼’ 카테고리의 경우 퍼즐, 퀴즈, 보드 게임을 포함하였습니다.

 

게임 관심사 카테고리의 상위 연관 카테고리는 대부분 게임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이외의 연관도가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TV프로그램/동영상, 만화/애니메이션입니다.

 

앱 설치수 및 유저 관심사 데이터는 NHN TX 내부 데이터로 2016년 7월 기준으로 (Android) 앱 설치수 추정 데이터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_아케이드/캐주얼

상위 10위의 관심사에서 TV프로그램/동영상, 데이트 등 게임 이외의 즐길 거리 관련 주제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남녀 설치 비중에서 거의 차이가 없으며, 20대부터 40대에서 비교적 고르게 설치된 카테고리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롤플레잉 RPG

롤플레잉 유저의 대부분의 관심사는 ‘게임’입니다. 앞서 성별 조사에서 살펴봤듯이 남성 유저의 선호도가 두드러집니다. 연령대별로 봤을 때 20대의 설치수 비중이 매우 높으며, 20대 중에서도 20대초반의 설치수가 조금 더 높습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전략/시뮬레이션

전략/시뮬레이션과 가장 연관도가 높은 관심사 역시 ‘게임’이며 특히 롤플레잉과 액션/FPS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남성의 설치 비중이 높은 편이며, 10대부터 40대까지 비교적 고르게 설치된 카테고리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액션/FPS

액션/FPS와 연관도가 높은 관심사는 상위 5순위까지 모두 게임 카테고리입니다. 이 카테고리를 타겟팅 할 때는 게임 관심사를 더욱 중점적으로 해야겠습니다. 

남성의 설치 비중이 높은 편이며, 10대부터 40대까지 비교적 고르게 설치된 카테고리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어드벤처

어드벤처 게임의 관심사는 게임 이외에 스포츠, 사진과 같은 취미 활동 관심사가 10위 안에 랭크 되었습니다. 남녀 설치 비중 차이가 거의 없으며, 이번조사에서 유일하게 여성이 약간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30대, 40대의 설치 비중이 높습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카드

관심사 연관도에서 쇼핑, 결제, 생활 서비스, 교통정보 등 소비 관련 정보가 나타난 점이 특이할 점이며, 전 연령대 중 50대에서 설치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남녀 설치 비중은 고른 편이나, 남성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지금까지 게임 카테고리의 관심사 연관도 및 설치수 기준으로 살펴본 성별, 연령별 선호도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심사 연관도 데이터 분석 결과 중 가장 자주 출현한 관심사 카테고리들을 워드 클라우드로 표현하였습니다. 게임 관련 타겟 마켓팅을 진행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ㅣ 에디터 소개  

 

-광고 문의 :  Email: txsales@nhnent.com , Tel: 1544-5420

-홈페이지 : http://exchange.toast.com/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oastexchange

-블로그 : http://blog.naver.com/toastx


 

 

 

 

 

  • #업종별 트렌드 자료_엔터테인먼트
  • #오픈 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