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의 매거진

미디어 & 마켓 리포트_1월호

메조미디어 Insight M

2019.01.18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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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1월 호]    

 



01 주요 미디어 이슈
01-1. 유튜브
동영상 광고 영역 확대하는 유튜브
기존에 제공하던 UAC 상품과 반응형 광고에 동영상 소재 활용이 가능하도록 상품 강화
소재 선택 다변화로 동영상 광고 영역에서도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는 기회 확대 전망
01-2. 페이스북
3분 이상 동영상에 중간광고(Ad Breaks)도입
시범 서비스로 선보인 페이스북의 동영상 중간광고(Ad Breaks)가 12월부터 한국 공식 출시
광고 회피율이 비교적 낮은 중간광고 도입으로 콘텐츠 제작자와 기업들의 광고 수익 증대와 양질의 콘텐츠 확대 기대
01-3. 카카오톡
실시간 영상 채팅 ‘라이브톡’ 베타 서비스 발표
인스타그램의 ‘라이브’ 기능과 유사한 방식으로 ‘단체 채팅방’안에서만 실시간 라이브를 보여주는 ‘라이브톡’ 신규 도입
라이브톡 실행 시, 참여 희망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강제성 없이 생생한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지원
01-4. 미디어브리프(19년 1월~2월)
광고 상품 
네이버
스페셜DA 2월 판매연장 및 사이즈 변경 안내: 2월 집행분 전 구좌 오픈 / 소재 사이즈 720x160으로 변경
PC 통합/MO 통합 아웃스트림 동영상 상품 출시: 기사 목록 페이지 중단 및 기사 본문 하단에 영상 광고 노출
모바일 날씨 브랜딩DA 2월 연장판매: 2/4~3/3 집행분 판매
2월 동절기 스포츠 생중계 패키지 판매 오픈: EPL, 챔스, 유로파, 프로농구, 프로배구 / 3,000만원 총 6구좌
카카오(카카오모먼트)
카카오모먼트 내 카카오톡 PC 지면 추가(1/2~): 기존 리치팝, 하단배너 상품 → 카카오모먼트 통해 진행 가능
카카오톡 > ‘#탭 및 더보기탭’ 이미지피드 필수소재 구성 요소 변경: 홍보이미지 → 타이틀, 행동유도문구 추가
다이렉트 메시지 보내기 관련 개편(1/8~): 내 플러스친구 전체 or 전화번호 기반 그룹에 발송 가능 외 3개 기능
SMR
SMR 플랫폼 확장(12/21~): KBS홈페이지 및 my K 앱 추가 완료
신규 패키지 출시: 교육 광고주를 위한 ‘영어공부 패키지’ / 직장인 타겟을 위한 ‘직장인 패키지’ 출시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PC/MO 통합아웃스트림상품CPM할인(~3월): (PC) CPM 4,000원→ 2,500원/ (MO) CPM 7,000원→ 4,000원
밴드
밴드띠배너프로모션(~3월): 기본CPM 40% 할인판매


02 Focus Media - 전환 마케팅
※전환 마케팅이란
 회원가입, 이벤트참여, 예약, 구매등광고주가희망하는구체적인행동을캠페인목표로설정하고진행하는마케팅
 광고주/업종별다른코어타겟도달율이높아, 광고효율극대화가능
 소비자구매여정에맞추어단계별접근이가능하므로, 유저설득과정이긴고관여브랜드에적합
전환 마케팅 정의 및 주요 업종별 활용법
• 최근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브랜딩보다는 ‘퍼포먼스 강화’ 목적의 광고주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디지털마케팅 진행 목적 : 판매 및 매출 증대 72% > 제품 홍보 54% > 브랜드경험 46%, 2019 디지털마케팅포럼)
• 특히 ‘금융 / 유통 / 앱 서비스 / 교육’ 업종을 중심으로, 세부 전환 목표를 캠페인 KPI로 설정하여 퍼포먼스 마케팅 진행
대표 광고 유형과 주요 미디어 안내
같은 CPA 과금 방식이라도, 미디어 특성에 따라 다양한 광고 유형 보유
•유형 별 ‘노출 프로세스’와 ‘특징’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소재 제작 및 캠페인 운영되어야 전환율을 높일 수 있음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광고 운영 TIP
일반적으로 전환 마케팅 진행 시, CPA(Cost Per Action) 과금 방식으로 판매하는 미디어를 선정함
• 다양한 CPA 미디어에서, 브랜드에 적합한 매체를 선택 후  필요한 광고 지표 모니터링을 통한 최적화 작업 필수


03 Case Study
글로벌 사례
03-1. WAITR - WAITR(음식 배달 앱) 신규 다운로드 캠페인 ’ 
앱스토어 검색광고를 통한 다운로드 확보 전략
미국 수십 개 도시로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신규 앱 다운로드 확보를 위해 ‘애플 서치애드’ 활용
•도시 별로 키워드를 현지화하여 타겟 도달률과 효율성을 높임
국내 사례
03-2. 제주항공 - 제주항공 찜(JJiM) 프로모션 홍보 캠페인'
프로모션 확산을 위한 모바일 퀴즈쇼 콜라보
제주항공 특가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생방송 모바일 퀴즈쇼 <큐피트>와 콜라보 방송 진행
퀴즈,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 메시지 전달, 사전 홍보 및 방송 이벤트를 진행하여 참여 유도
03-3. 보헤미안 랩소디 - '보헤미안 랩소디' 오디오 광고 캠페인
팟캐스트를 활용한 영화 홍보 전략
영화 장르(뮤직드라마)의 특수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을 광고 매체로 선정
•대중성이 높은 ‘퀸’의 사운드트랙을 음성 소재로 사용하여 높은 청취율과 광고 호감도 확보

04 New Media
04-1. 원티드 - 지인 추천형 이직 플랫폼
채용 브랜딩에 특화된 지인 추천형 이직 플랫폼
배너와 네이티브 콘텐츠, 이메일 등 다양한 광고 유형 통하여 노출 극대화 및 유저 유입 활성화
ㆍ형태 : 모바일 앱/웹, PC
ㆍ매체력 : MAU 500만명
ㆍ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상품 유형 : 배너, 이메일, DA, 추천 기사 등
특징 : 채용 브랜딩에 특화된 매체 운용하여 직장인 다생 노출 용이

04-2. 아이닥터 - 의사 직업군 커뮤니티
5만여 명의 의사가 활동하는 커뮤니티로 뉴스,구인구직, 의약품 쇼핑몰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되고 있음
의사만 가입할 수 있어 정확한 타겟 세그먼트 가능하며, 제약/의료, 고소득 타겟 업종에 적합
ㆍ형태 : PC, 모바일 웹
ㆍ매체력 : 의사회원 5만 명
ㆍ판매방식 : 구좌
ㆍ상품 유형 : 배너, eDM
특징 : 제약/의료, 고소득 타겟 업종 추천

04-3. 데이트팝 - 데이트 관련 정보 제공 앱
식당, 영화, 명소 등 데이트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트 코스 앱 분야 1위 플랫폼 
자체 앱과 주요 SNS채널을 통해 네이티브한 정보성 콘텐츠와 브랜드 DA 노출로 커플들의 관심 유도 가능 
ㆍ형태 : 모바일 앱/웹, PC
ㆍ매체력 : 누적 앱 다운로드 280만, 일 방문자 7만 명
ㆍ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상품 유형 : 입점형, 배너, 콘텐츠형
특징 : 20대 이용자가 약 85%로 마케팅 코어 타겟 다수 보유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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