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아침

2018년 마지막날의 아침

오픈애즈

2018.12.31 14:48
  • 1500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2018년 246개의 오늘아침을 통해 매일 아침 마케터를위한 마케팅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한 해 동안 오늘아침에 가장 많이 언급된 마케팅 키워드를 통해 한해를 돌이켜 보시면 좋겠습니다. 

내년에도 마케터에게 떠먹여주는 마케팅 소식지 '오늘아침'은 계속됩니다. 기대해주세요. 

 

열 두달 동안 생겼던 마케팅시장에서의 주요 사건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1월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카카오커머스 #마이크로인플루언서 #페이스북뉴스피드개편 

11번가 따라잡은 네이버쇼핑, 온라인유통 ‘태풍의 눈’

G마켓 11번가 티몬 등 기존 온라인쇼핑몰이 수익성 악화로 골머리를 앓는 사이 강력한 검색 기반과 낮은 수수료를 앞세워 네이버가 새로운 유통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쇼핑’은 지난해 4분기(10∼12월) 2조800억 원의 거래대금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거래대금은 6933억 원으로 이는 온라인쇼핑몰 업계 1위인 11번가의 지난해 상반기 월평균 거래액(약 7000억 원)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네이버쇼핑의 가장 큰 장점은 막강한 검색 기능인데요. 네이버의 검색 점유율은 87.2%라고 합니다. 네이버가 유통업계의 강자로 힘을 키워가는 것에 대해 온라인쇼핑몰에 입점하는 상인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면 기존 온라인쇼핑몰이 느끼는 위기감은 상당한데요. 네이버는 네이버쇼핑으로 확보한 커머스 소비자들의 취향을 분석해 장기적으로 인공지능(AI) 서비스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월 

#블록체인 #인스타스토리 #번역챗봇 #메직테이블출시 #유튜브레드확대

카카오의 2017년 연 매출이 2조원에 육박하며, 역대 최대 연간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이는 1년 전보다 34.7% 증가한 것이며, 연간 영업이익은 1년 전보다 42.1% 늘어난 1650억원이라고 하는데요. 카카오 주요 사업부문은 광고, 콘텐츠, 커머스 등 기타 영역으로 나뉘는데 이 중 연간 매출액이 가장 큰 부문은 콘텐츠였습니다. 약 9855억원으로 1년 전보다 40% 증가했으며, 게임 콘텐츠 매출은 3420억원으로 1년 전보다 6.8% 증가했고, 멜론 등 음악 콘텐츠는 47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61.5% 증가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가 포함된 기타 콘텐츠 영역 2017년 매출액은 1648억원으로 1년 전보다 93% 증가했는데요. 카카오페이지 거래액이 늘고 일본에서 픽코마 결제 이용자가 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광고 플랫폼 연간 매출액은 5957억원으로 1년 전보다 11.5% 증가했으며, 모바일 광고 매출액 비중은 56%로 1년 전보다 8% 포인트 늘었습니다.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플러스친구, 알림톡, 오토뷰, 브랜드 이모티콘 등 카카오 플랫폼 기반 광고 매출액이 꾸준히 늘었으며, 지난해 11월 시작한 AI 기반 신규 광고 플랫폼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고 하네요. 

3월 

#카카오AI #영미 #스타일쉐어 #29cm인수 #암호화폐광고금지 

"영미! 영미! 우리 청소기 광고모델 됐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린 여자 컬링 국가대표 '팀 킴(Team Kim)'이 청소기 광고모델로 데뷔합니다. LG전자는 7일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여자 컬링팀을 공식 후원하면서 앞으로 4년간 경북체육회 소속 여자 컬링팀이 안정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특히 LG전자는 여자 컬링팀을 무선청소기 등 가전제품의 광고모델로도 기용하기로 했는데요. 여자 컬링팀은 이번 올림픽에서 선전을 거듭하면서 청소기 광고모델로 기용될 것이라는 관측이 이어진 바 있습니다. LG는 앞으로 팀 킴을 청소기뿐만 아니라 다른 가전제품의 광고모델에도 기용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4월 

#네이버노조설립 #6초광고 #드루킹사태 #스타일난다로레알매각 #바이두인증시험 

스타일난다, 로레알에 4000억 매각

로레알이 국내 온라인 쇼핑몰 ‘스타일난다’를 4000억에 인수한다고 합니다. 스타일난다의 대표 김소희(35) 씨는 자신이 22세이던 2005년에 쇼핑몰을 창업한 온라인 쇼핑몰 1세대인데요. 특히, 스타일난다의 화장품 브랜드인 3CE(쓰리컨셉아이즈)가 k-뷰티 바람을 타고 중국에서 인기를 얻으며 스타일난다는 2014년 매출 115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매출은 1287억원, 영업이익은 278억원이고 직원은 300여명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현재 3CE는 중국에서 색조화장품 부문 인지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홍대·명동·가로수길 3개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있고, 백화점·면세점·헬스앤뷰티스토어 등 입점한 유통업체 매장도 수백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로레알은 김 대표가 보유한 지분 100% 가운데 70%가량을 인수할 예정이며, 가격은 4천억원 안팎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5월 

#네이버실검없어진다 #구글쇼핑한국진출 #유튜브프리미엄 

넷플릭스, 세계 최대 엔터 기업 등극

넷플릭스가 월트 디즈니를 넘어서 세계 최고의 시가총액을 기록한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거듭났습니다. 반면에 디즈니의 주가는 지난해 5% 하락했습니다. 디즈니와 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글로벌 시청자들이 온라인 비디오 시장으로 이동하는데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반면에,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 시작하며 수많은 신규 회원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하였고, 올해 주가가 82%나 올랐습니다.

 

6월 

#IGTV출시 #BTS #인플루언서 #페이스북진짜뉴스 

 페이스북, '진짜뉴스' 만든다

페이스북은 '가짜뉴스의 온상'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앤더슨 쿠퍼 등 미국 유명 언론인들과 새로운 뉴스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페이스북은 구글의 유튜브 플랫폼과 경쟁하기 위해 "신뢰받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새 뉴스 쇼를 만듭니다. 이 쇼에는 CNN앵커 앤더슨 쿠퍼, 폭스뉴스 앵커 셰퍼드 스미스, 유니비전 앵커 호르헤 스미스 등이 진행할 예정이며, 폭넓은 시청자 층 공략을 목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7월 

#야놀자광고 #롯대백화점네온 #나심비 #카카오검색광고확장소재 #애플앱스토어검색광고

애플 앱스토어 검색광고, 한국 서비스 개시

애플이 자사의 앱스토어에서 검색광고 기능을 하는 '서치 애드 서비스'를 한국에서 런칭한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의 서치애드는 이미 미국 및 13개국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이제부터는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스페인, 및 한국에서 이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서치애드는 앱개발자가 자신의 앱을 쉽게 홍보할 수 있도록, 스토어 이용자들이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연관성 높은 앱들을 상단에 노출 시키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 앱들은, 'Ad' 아이콘이 나타나 광고임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서치애드는 베이직 모델과 어드밴스 모델로 나뉘며, 베이직 모델은 앱당 월 최대 5천달러를 지불해 자동으로 광고를 돌리며, 어드밴스는 광고 키워드와 입찰가와 예산을 지정하여 CPC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한국에서는 8월 1일 부터 광고가 앱스토어에서 노출되며, 서치 애드 베이직은 8월 22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8월

#쿠팡키워드광고출시 #싸이월드 #옥수수tv 

쿠팡, 키워드 광고 출시 

온라인 통합 쇼핑몰 쿠팡에서 검색광고 상품을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대상은 로켓 배송 제휴업체들이며 일시적으로 상품 하나를 최 상단에 노출 중입니다. 이전까지 쿠팡은 광고 상품을 운영하지 않아 제품의 가격 경쟁력만 갖추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판매자 입장에서 광고비 없이 수수료만 지불하여 타 오픈마켓에 비하여 판매자 입장에서 적은 비용으로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대부분의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가 검색광고를 도입하여 쿠팡 역시 이러한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9월

#서울지하철광고없어지나 #52시간근무제 #체크슈머특성 #카카오X직방 

서울시 지하철, 광고 없어지나 

서울시가 성형 광고 같은 상업광고로 시민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이유로 지하철역 광고를 없애고 그 자리를 예술품으로 대체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이신설선 경전철에는 상업광고가 전혀 없으며 서울시가 보유한 천경자 화백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등 예술역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박원순 시장은 "앞으로 서울시의 모든 지하철역의 광고를 끊고 예술역으로 바꾸려는 논의를 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2022년까지 40여개 역을 상업광고 없는 지하철역으로 바꾸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10월

#카카오모빌리티반대운동 #구글쇼핑XCJ,신세계 #NHN여행박사인수 #카풀서비스 #김난도PIGGYDREAM 

김난도 2019년 소비 트렌드는 'PIGGY DREAM(돼지꿈)'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 김난도 작가의 '트렌드 코리아 2019'가 출간되었습니다. 김난도 교수는 2019년 트렌드 키워드로 컨셉팅(컨셉트 만들기), 세포 마켓 (1인 마켓), 워커밸(worker-customer-balance), 뉴트로, 나나랜드, 매너소비자, 미렐니얼 가족 등을 선정했습니다

 

11월

#타다1만돌파 #인스타그램오류 #카카오광고모바일2위 #라쏘출시 

모바일광고 2위로 올라선 '카카오광고' 

리서치애드가 발행한 10월 모바일 플랫폼 Top 10에 의하면 광고주 수 기준 1위는 애드몹, 2위는 카카오광고라고 합니다. 기존에 6위였던 카카오광고가 2위를 차지하여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광고의 급성장 배경으로는 카카오의 광고 플랫폼 '카카오 모먼트'의 확대 적용을 통한 광고 매출 성장 덕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카카오는 구글의 '애드몹'과 1위자리를 다툴 것으로 예상됩니다. 

 

12월

#튜브출시 #네이버바이브 #모빌출시 #유튜브스토리기능 

2019년 화장품업계 광고규제 전망 

지난 29일 용산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화장품업계의 대표들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만나 업계 건의사항들을 의논했다고 합니다. 기능성 화장품을 만드는 회사들은 "화장품은 트렌드에 민감한 데다 자외선 차단제는 계절적 수요가 높아 빠른 출시가 관건"이라며 "화장품 심사 기간이 60일 정도 걸려 판매 타이밍을 맞추기가 어렵다"라고 건의했습니다. 이에 식약처는 내년부터는 기능성 화장품의 신속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기준,시험방법만 검토하는 경우 심사기간을 기존 60일에서 30일로 단축할 예정입니다. 한편 중소기업 화장품 대표들은 홍콩에서 열리는 대형 뷰티 박람회 처럼 한국에서도 화장품 원료,용기,부자재업체들도 참여하는 박람회를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습니다. 이에 식약처는 전세계 바이어가 참가하는 화장품 박람회를 개최하겠다고 약속하며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협업하여 내년 두바이에서 K팝과 K뷰티를 연계한 'K코스메틱 세계로드쇼'를 개최할 계획 중 입니다. 또한, 류영진 식약처장은 대한화장품협회와 의논하여 자육적으로 민간자율기구에서 광고를 심의할 수 있도록 개선책을 강구해보겠다고 전했습니다

 

한 해동안 오늘아침을 구독해주신 구독자분들께 감사인사드리며 

모두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2019년 아침도 함께해요!